대규모 보수집회…“2년반만에 역사의 반전”
대규모 보수집회…“2년반만에 역사의 반전”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0.0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개 장관 놓고 두 동강 난 건 대통령 책임”…“보수 단일대오, 정부여당이 빌미 준 것"

 

개천절 휴일인 3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시청 앞까지 수많은 시민들이 몰려 나왔다. 범보수시민단체, 자유한국당, 우리공화당, 개신교 단체들이 주도한 집회에는 소속 단체원 이외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들이 많았다. 그들은 문재인 퇴진’, ‘조국 OUT’을 외쳤다. ‘조국을 구속하라는 피킷도 있었다.

3년전 겨울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위해 진보세력이 차지했던 그 자리에 이젠 거꾸로 보수세력이 그 자리를 메우고 현정권에 불만을 터트렸다. 역사의 반전을 보았다. 진보라고 하는 자들이 정권을 잡고 좌지우지하던 지난 26개월에 대한 국민들의 염증이 터져나온 것이다. 북한에 대한 굴종적 태도, 경제 악화, 조국 임명에서 드러난 불공정 등이 국민들을 거리로 내몬 것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보수세력 집회로는 최대였음에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4일주 주요신문들은 3일 보수집회에 대해 일제히 사설을 냈다.

 

KBS 캡쳐
KBS 캡쳐

 

조선일보는 상식 배반 대통령 한 명이 불러일으킨 거대한 분노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다. 조선 사설은 입만 열면 촛불 혁명으로 태어났다고 자화자찬해온 정권, 전 정권이 쌓아 놓은 적폐를 쓸어내고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나라, 공정 평등 정의의 나라를 만든다던 대통령이 2년 반 만에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들었다면서, “무능한 것도 모자라 국민의 상식을 깔아뭉개고 파렴치 인물을 비호하기까지 했다고 했다.

이날 구호 중에서 주목할만한 것은 임기 반환점에 돌지 않은 대통령에게 물러나라는 함성이 터져나왔다는 점이다. 조선 사설은 조국 한 사람을 지키겠다는 대통령의 아집과 어리석음이 자초한 일이다. 문 대통령의 경제 실정, 인사 실패, 대북 굴종, 국민 편 가르기, 탈원전 등 상식으로 이해할 수 없는 문제들을 참고 또 참던 국민이 마침내 폭발한 것이다.”이라고 정리했다.

 

동아일보 사설은 , 대한민국 분열 방치 말고 통합 위한 결단 하라고 했다. 동아 사설은 이미 민심의 불가(不可) 판정을 받은 일개 장관의 거취 문제를 놓고 온 나라가 내전을 벌이듯이 두 동강 나도록 방치하는 것은 국민 통합의 책무를 진 국가원수인 문 대통령의 직무 유기라면서 대통령이 계속 이런 자세를 유지한다면 민심의 불길은 더욱 거세게 타오를 수밖에 없다고 했다.

 

중앙일보 사설은 3일 보수집회에 대해 검찰 개혁 핑계로 조국 지키기 안 된다는 광장의 목소리라고 보았다. 중앙 사설은 이렇게 된 데는 여야 모두의 잘못이 있겠지만, 일차적 책임은 국정을 운영하는 청와대 등 집권 세력에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정확한 민심을 읽어야 한다. 지지층만 바라보는 독선의 정치를 버려야 거리가 정치 전쟁터가 되는 비극을 피할 수 있다고 했다.

 

한국경제신문은 4일자 사설에서 극단적 국론 분열국민을 거리로 내모는 정치, 누구 책임인가라고 물었다. 한경은 광화문의 거대한 인파가 아니더라도 조 장관이 증거 인멸에 관여한 정황 등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만큼, 자신의 말에 책임지는 차원에서라도 문 대통령의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다면서 무조건 조국을 지키는 모양새라면 문제는 대통령이라는 목소리가 더 커질 것이다이라고 했다.

 

대표적 친여지로 지목되는 한겨레신문은 “‘서초동 대 광화문식 세 대결은 안 된다는 제목의 사설을 내놨다. 한겨레 사설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와 함께 이날 집회 참가자들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그동안 제각각 목소리를 내던 보수세력이 대규모 집회를 통해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 것도 심상치 않다. 정부 여당은 그동안 해온 국정 운영이 공격의 빌미를 준 것은 아닌지 냉철히 되돌아봐야 한다.”고 했다.

여당지도 대규모 보수집회에 위기감을 느끼고 있음을 인식한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캡쳐
페이스북에서 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