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언급에 “서초동 집회 주장만 들은 것”
문 대통령 언급에 “서초동 집회 주장만 들은 것”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0.08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 논평…“ 해법이 될 수 있을지 의문…조국 경질해야 국민적 공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비서관들에게 조국 법무부장관 진퇴를 놓고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벌어지는 대규모 집회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두 집회에 대해 "국론 분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민이 직접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대의 민주주의를 보완하는 행위로서 긍정적 측면도 있다."면서 국민들에게 오히려 감사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다양한 의견 속에서도 모아지는 국민의 뜻은 검찰 개혁이 시급하고 절실하다는 것"이라고도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 발언에 대해 언론들은 어떻게 보는지를 살펴보자.

 

7일 청와대 수보회의 /자료: 청와대
7일 청와대 수보회의 /자료: 청와대

 

친여 내지 진보 언론으로 분류되는 경향신문은 8일자에 문 대통령 국론분열 아니다”, 시국 해법 될 수 있나라는 사설을 냈다. 경향 사설은 (대통령 발언)를 놓고 검찰개혁을 앞세운 서초동 촛불집회와 조국 사퇴를 내건 광화문 집회 가운데 서초동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건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경향은 극단으로 갈려 정반대 구호를 외치는 집회는 당분간 계속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면서 시민들은 이런 혼란을 종식할 방안을 기대해왔다. 대통령의 언급이 해법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대통령은 국론 분열아니라지만, 국민은 불안하고 불편하다고 했다. 동아 사설은 조 장관 관련 위법 사실 여부가 확인된 뒤 거취 문제를 판단하자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당장 경질하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읽힌다.”면서 그동안 장관 후보자는 사법적 판단을 기다린 것이 아니라 도덕적 결격이나 하자가 드러났을 때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는 점에 비춰 문 대통령이 내건 기준은 국민적 공감을 얻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또 엉뚱한 책임 회피, 지금 나라에 대통령이 있나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 모든 심각한 사태를 만들고 키운 책임자가 먼 산을 보며 남 말 하듯 한다고 했다. 조선 사설은 문 대통령이 자신의 책임을 남 얘기 하듯 하는 '유체이탈' 화법을 쓴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면서 문 대통령의 판단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는 국민이 많아지는 것을 잘못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매일경제신문 사설의 제목은 "국민 목소리 엄중하다"면서도 통합의 방책은 안 낸 대통령이다. 매경은 이 사설에서 ”(문 대통령이) `검찰개혁`만 강조한 것은 국정 최고지도자로서 진영 논리를 뛰어넘지 못한 것으로 비칠 수 있다면서 지난 3`조 장관 퇴진`을 촉구한 광화문 집회에는 입을 다문 데 대해 대통령이 다수 국민보다는 여권 지지층만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매경 사설은 내전을 방불케 하는 이번 사태를 슬기롭게 넘을 통합과 설득의 리더십을 촉구했다.

 

한겨레신문은 국회의 검찰개혁 논의, 정국 타개 단초 되길 바란다는 사설을 실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동참했다. 한겨레는 이제 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대통령은 대통령대로 할 일을 할 때다. 문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은 표출된 민의를 수렴하기 위해 전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