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선원전 담장 220m구간 8일부터 공개
덕수궁 선원전 담장 220m구간 8일부터 공개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0.0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주차장도 24시간 개방…조선 역대임금의 어진, 신주, 신위 모시는 신성한 공간

 

지금 덕수궁 자리는 원래 제9대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月山大君)의 사저였다. 임진왜란후 몽진에서 돌아온 선조가 월산대군의 집을 개조해 임시거처인 정릉행궁으로 사용한 것이 궁궐의 시초다. 광해군이 창덕궁이 중건하고, 정릉행궁을 경운궁으로 승격시켰다. 인조반정 이후 오랫동안 버림받았다가 고종이 1897년 아관파천후 돌아와 궁궐로 사용했다.

덕수궁은 1897년 대한제국 선포한 후 나라를 빼앗긴 1910년까지 13년간 대한제국의 황궁이었고, 당시는 중명전과 옛 경기여고가 있던 자리까지 포함된 넓은 영역을 차지했다. 그러나 1919년 고종이 승하하면서 덕수궁의 궁역이 여러 가지 이유로 잘려나가고, 궁궐의 전각들은 훼손되었다.

1920년대에는 현재의 덕수궁과 미국 대사관 사이에 담장 길이 조성되어 덕수궁이 둘로 쪼개 졌고, 조선왕조의 근원인 선원전 영역은 총독의 손에 넘어가 조선저축은행 등에 매각되었다. 선원전은 헐려 창덕궁으로 옮겨졌다. 또 덕수궁 중심영역의 공원화 계획으로 돈덕전마저 헐리고, 함녕전의 정문이었던 광명문도 지금의 자리로 옮겨져 유물을 보관하는 전시관으로 변해버렸다.

 

덕수궁 복원 조감도 /문화재청
덕수궁 복원 조감도 /문화재청

 

덕수궁 선원전(璿源殿) 영역은 역대 왕들의 어진, 신주, 신위 등을 모신 곳으로, 궁궐 내 가장 신성한 공간이었다. 이 곳은 고종이 대한제국 황제로 즉위하기 전 가장 먼저 신축했던 중요한 건물이었다.

하지만 190010월 화재로 불타게 되자, 당시 미국공사관 북쪽 수어청자리(정동부지, 옛 경기여고 터)로 옮겨 1901711에 복원되었다. 그러다 19191, 고종이 승하한 후에는 모두 없어져 다른 건물이 들어섰다가 해체되는 과정을 겪어왔다.

해방 이후에는 경기여고 용지로 쓰이다가 주한미국대사관에 양도되었다. 20036월 미국대사관 기숙사 건립을 위한 문화재 지표조사 중에 덕수궁 선원전 터가 확인되면서 용산 미군기지 내 부지와 맞교환하기로 합의되어 2011년 우리나라에 다시 소유권이 넘어왔다.

 

선원전 권역 복원 조감도 /문화재청
선원전 권역 복원 조감도 /문화재청

 

이후 문화재청은 덕수궁의 원래 모습을 되찾고자 광명문, 돈덕전, 선원전을 원래 모습으로 복원하는 계획을 세워 추진 중이다.

2017년도에는 교환된 토지에 미국대사관과의 경계를 나누는 벽을 쌓으면서 아관파천 당시 고종이 걸었던 길로 추정되는 고종의 길이 복원되었다. 영국 대사관에서 막고 있던 돌담길 일부가 개방되었다. 2018년도에는 덕수궁 내부 돌담길도 추가로 개방되면서 덕수궁을 온전히 한 바퀴 돌 수 있는 길과 구러시아 공사관으로 이어지는 길이 만들어졌다.

문화재청은 2038년까지 3단계에 걸쳐 진전(眞殿)인 선원전(璿源殿), 빈전(殯殿)으로 사용되던 흥덕전, 혼전(魂殿)인 흥복전 등 주요 전각과 부속건물(54), 배후림(상림원), 궁장(宮牆) 등을 복원해 나갈 예정이다.

 

자료: 문화재청
자료: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복원이 예정된 덕수궁 선원전 영역(서울 중구 정동 1-8 일대) 일부 구역에 대한 경관 정비를 우선 마무리해 오는 8일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또 관람객 편의를 위한 임시 주차장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선원전 영역 일대의 담장 가운데 220m 구간이 우선 정비되어 보행자가 다닐수 있도록 했다. 또 옛 경기여고 담장과 연결되어 있는 미대사관저 철거 부지에는 내년까지 전통 야생화와 교목 등을 심고, 관람객들이 쉴 수 있는 휴게공간도 같이 조성하기로 했다.

인근에 자리한 조선저축은행 중역 사택은 일제의 궁궐 훼철의 증거이나, 역사적 가치를 고려하여 보수·정비한 후 관람탐방 지원센터와 교육전시관으로 다시 꾸며 2021년 개관할 계획이다.

옛 경기여고 부지에 조성된 임시 주차장은 선원전 복원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주차장은 2020년 연말 연말까지 개방되며, 이후 선원전 복원을 위해 다시 폐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