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에 대규모 택지지구 지정…7천호 공급
과천에 대규모 택지지구 지정…7천호 공급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0.1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 하남 인천 과천에 5곳 지구지정…여의도 8배 규모, 12만2천호 공급

 

경기도 과천 선바위역 일대 155이 택지지구로 지정되어 7천호의 아파트가 지어진다.

이 곳은 선바위역 및 양재천, 막계천변 수변공간을 활용해 주거단지가 배치되고, 경마공원역을 중심으로 상업, 문화, MICE 복합단지 등 자족 및 주민편익시설 등이 조성될 계획이다. 또 화훼종사자 재정착 지원을 위해 화훼복합유통센터가 건설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13일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으로 과천을 비롯해 남양주하남인천 등 5곳에 1백만이상의 대규모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한다고 밝혔다. 이들 5곳은 주민 공청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마무리되었다.

5곳의 총면적은 2,273, 여의도 8배 규모이며, 122천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과천 택지지구 위치 /국토교통부
과천 택지지구 위치 /국토교통부

 

구분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과천과천

면적

1,134

649

335

155

호수

66천호

32천호

17천호

7천호

 

이번에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은 2020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 2021년 공사착공을 거쳐 2021년 말부터 첫마을 시범사업등을 통해 주택공급이 시작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5곳의 대규모 택지 조성방안을 다음과 같이 내놨다.

① ▲ 전체 면적의 1/3 정도를 공원녹지로 확보한 친환경 도시, 가처분 면적의 1/3 정도를 자족용지로 조성하는 일자리 도시, 전체 사업비의 20% 이상을 교통대책에 투자하는 교통이 편리한 도시로 조성한다.

공원·녹지 의무비율을 30% 수준으로 확보했으며, 환경부와의 MOU에 따라 자연 상태의 물 순환체계를 최대한 보존하는 저영향개발기법(LID) 적용 등을 통해 친환경 신도시로 조성한다.

서울에 집중된 일자리 기능을 분산 수용하고 바이오헬스, AI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가용면적의 20~40%까지 자족용지로 확보했고, 기업유치를 위해 일부 면적은 도시첨단산단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유치된 기업에는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5% 감면(5년간), 조성원가로 토지 공급의 혜택이 주어진다.

사업비의 20%를 교통에 투자한다는 원칙하에 입지 발표 시 수립한 교통대책 이외 지방자치단체 건의 등을 반영하여 추가 교통대책을 수립 중이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의를 거쳐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LH와 함께 경기·인천도시공사, 기초지방자치단체, 지방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경기도는 도시첨단산단 중복지정, 기업유치, 주민 재정착 지원 등 행정지원을 위해 참여한다.

 

지구별 개발구상과 교통대책은 다음과 같다.

 

남양주 왕숙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남양주 왕숙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남양주 왕숙2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남양주 왕숙2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남양주 왕숙왕숙2 지구

(위치) 남양주시 진접읍, 진건읍 일원(왕숙), 일패동, 이패동 일원(왕숙2)

(면적) 11,337(왕숙:8,890,왕숙2:2,447)

호수) 66,000(왕숙:53천호, 왕숙2:13천호)

왕숙은 경제중심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GTX-B 노선을 중심으로 도시첨단산단, 창업지원센터 등 자족업무용지를 복합개발하고, 왕숙천과 녹지축을 중심으로 자연친화형 주택단지가 조성된다. 자족업무용지와 주택단지는 S-BRT 등 대중교통과 퍼스널 모빌리티 등 신교통 수단을 통해 연계할 계획이다.

왕숙2는 문화중심도시로 경의중앙선역 중심으로 공연장(아레나) 등 복합문화 시설을 집중 배치하고, 홍릉천, 일패천 등을 중심으로 수변문화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지구 남측에는 자족기능과 연계된 첨단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하남 교산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하남 교산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하남 교산 지구

(위치) 하남시 천현동, 춘궁동, 교산동 일원

(면적) 6,491

(호수) 32,000

지하철 3호선 신설역을 중심으로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덕풍천과 금암산 등을 활용한 배산임수형 주거단지를 조성한다. 중심지 오픈 스페이스를 확보하여 바람길을 확보하고 덕풍천에서 금암산 등 조망이 가능하도록 밸리형 주택단지로 계획한다.

또한, 광주향교 등 기존 문화역사 단지와 신규로 조성되는 역사문화박물관, 한옥 특화단지 등을 연계한 역사문화테마파크도 조성될 계획이다.

중부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한 지구 북측에는 자족업무용지를 집중 배치하여 하남 스마트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 계양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인천 계양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인천 계양 지구

(위치) 인천시 계양구 귤현동 등 일원

(면적) 3,349

(호수) 17,000

계양은 서울, 부천, 인천을 잇는 수도권 서부지역 요충지로,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구조 재생을 위한 첨단산업 일자리를 유치하여 경인산업축(송도~남동·부평~계양~마곡)의 거점도시로 조성 할 계획이다. 지구 북측에 자족용지를 집중 배치하고 인천시는 면적의 2/3 정도를 도시첨단산단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남측 하천과 공원·녹지축을 중심으로는 주거단지가 조성되며, 차도 없는 통학로를 조성하고 인근 신도시 주민들도 이용 가능하도록 복합커뮤니티시설을 건설·운영할 계획이다.

교통이 편리한 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S-BRT 두 개 노선을 건설하여 북측노선은 지구 내 박촌역(인천1호선) 일자리자족단지 김포공항역(59호선 등) 연결, 남측노선은 박촌역 주거단지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산선/GTX-B)을 연결할 계획이다.

 

과천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과천 지구 조감도 /국토교통부

 

과천 지구

(위치)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등 일원

(면적) 1,555

(호수) 7,100

과천은 선바위역 및 양재천 막계천변 수변공간을 활용한 주거단지를 배치 하고 경마공원역을 중심으로 상업 문화 복합단지 등 자족 및 주민편익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화훼종사자 재정착 지원을 위한 화훼복합유통센터를 건설 할 계획이다.

 

대규모 공공택지 5곳 위치도 /국토교통부
대규모 공공택지 5곳 위치도 /국토교통부
1~3차 발표지구 위치도 /국토교통부
1~3차 발표지구 위치도 /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