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콴유 리더십④…공산주의자에 환멸
리콴유 리더십④…공산주의자에 환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0.1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활동 초기에 공산계열과 연합 정당 결성…시간을 두며 차별화

 

1952년 우체국 근로자 임금인상 투쟁에 리콴유(李光耀)가 노조를 대표하게 된다. 리콴유는 영자 일간지 싱가포르 스탠더드(Singapore Standard) 편집진 중 뜻이 맞는 동지로 하여금 정부의 강경책(경기관총으로 무장)에 대한 비난 캠페인을 일으켜 여론이 우체국 근로자를 동정하도록 한다. 중국어, 말레이어 일간지도 이에 동조해 보도했다. 영국인들은 월 1천 달러 거액 봉급을 받는데 현지인 월급 10 달러 인상에 인색한 정부가 비난받고 노조는 여론의 적극적 옹호를 받게 된다.

정부는 합법적 파업도 탄압하는 태도를 보인 것이 큰 실책이었고 언론의 날카로운 공격을 받게 되었다. 리콴유는 노조가 온건한 모습을 견지하도록 하면서 최고위 인사인 식민장관의 체면을 어느 정도 살려줘 노조 요구를 관철시킨다.

이 사건은 노조 역사에 기념비 같은 것이 되고 주역으로 언론의 각광을 받은 리콴유는 일약 명사가 된다. 그 때문에 다수 노조·종친회에서 리콴유를 고문변호사로 위촉한다. 리콴유는 열심히 만다린(중국 표준어)을 배워 원고 없이도 30분정도 연설이 가능해 다수 중국계 조직에 대한 설득력과 친화력을 높인다.

리콴유는 195212월 해군기지 노조(1만명)가 임금조정위원회설치에 동의하도록 하고, 그 조정위가 노조에게 불만스러운 결정을 했음에도 노조가 수락하도록 설득함으로써 합의와 규칙을 준수한다는 이미지를 심는다. 이어 체신공무원 노조 임금조정에서는 상당한 액수(총 백만불 이상)의 임금인상을 이끌어냄으로써 명성을 더 높이게 된다.

리콴유는 정보기관과 협조하면서 영향력이 있고 전향 가능성이 있는 공산주의자도 변호함으로써 후일 그들을 포섭하게 된다.

 

리콴유는 반식민·민족주의 동지인 고켕스위(吴庆瑞), 토진츠에(杜进才), 라자(Raja, 싱가포르 타임스 부편집인), 케니 사마드(Kenny Samad, 말레이어신문 발행인)와 함께 공산주의자(교원노조위원장 나이르)소수를 포함시키는 연합정당을 설립해, 19554월 선거(민선 입법의원수를 4배 늘림)에 참여하도록 준비를 한다.

 

19545월 말라야 대학생 8명이 난동혐의로 구속되었는데 리콴유는 정치적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영국에서 노련한 좌익 변호사를 초빙해 재판현장과 언론매체를 통해 여론의 지지를 받도록 해 구속학생들을 석방시킨다.

이 사건이 계기가 되어 그후 공산당 핵심지지 세력인 중국고등학생 난동사건을 변호한다. 중국계는 자기들이 중국어 학교를 세우고, 중국에서 교사를 데려다 중국교과서를 그대로 가르쳤다. 중국어 학교 출신은 싱가포르 사회에서 문화적으로 격리되어 경제적 활동기회와 사회진출기회가 없었고, 중국어 학교는 공산주의자를 기르는 온상이 되고 있었다. 일본군에 대한 저항 실적 덕분에 공산당 위상이 높아져 불만 청소년 포섭이 용이했고, 교사 다수는 핵심 공산당원이나 친공세력이 되었다. 학교 운영위원들도 친공 계열이거나 아니면 용공 인사 들이었다.

중국어 학교의 군경 예비자 등록령 면제 투쟁(단식)에 대응해 정부가 휴교령을 내리자, 전 중국학교가 단결해 정부에 대항했고, 공산당은 정부가 중국 문화·언어 말살 정책을 취한다고 대대적으로 선동했다. 당시 마오쩌둥(毛澤東) 치하의 중국이 활력을 되찾는데 자부심을 느끼던 화교들은 영국이 중국계 권익 박탈을 기도한다고 반발하고 저학력 중국계 상인과 더불어 거상들도 동조하게 된다.

 

당시 정보기관은 중국인 심리를 이해하는 중국계 전문요원이 없어 사태 파악을 제대로 못하고 미숙하게 대처했다. 리콴유는 변호인으로 선임되어 영국인 좌익 변호사와 함께 중국 학생들을 변호한다.

리콴유는 공산당원과 그 지지 세력을 변호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영어교육을 받은 사람들에 비해 결심과 열의, 그리고 자기희생 정신이 월등히 강하다는 것과 상부명령에 절대복종하며 배반하면 무자비하게 처형하고, 많은 사람들이 공포심을 느껴 공산당에 불리한 행동을 못하게 하는 위협적 존재인 것을 알게 된다.

195411월 인민행동당(People's Action Party : PAP)을 발족시켜 영어 교육자, 말레이 근로자, 화이트 칼러, 중국인종친회, 로조, 불루 칼러(공산당원도 있음)를 포함한 정당을 설립한다.

PAP5명의 자치의회 후보를 내세워 4명이 당선된다. 선거에서 좌익 노조와 고등학생들은 공산당원들만 집중지원 했는데, 그중에 림친시옹(林清祥)은 선거유세를 통해 카리스마 있는 명연사로 부상하면서 당선되고, 구속될 때까지 몇 년간 공산세력 대표격이 된다.

선거유세 때 공산당 지지세력은 30-40명씩 분산하여 그룹지도자 동작에 따라 환호, 박수하면서 군중심리를 이용해 주위 청중들에게 자연스러운 환호와 열광처럼 보이게 했다. 영어교육을 받은 사람에게는 그런 수법이 안 통하지만 저학력 중국계에게는 매우 효과적이었다.

 

좌파지도자 림친시옹(좌에서 두 번째)과 리콴유(세번째) (1956) /National Archives of Singapore
좌파지도자 림친시옹(좌에서 두 번째)과 리콴유(세번째) (1956) /National Archives of Singapore

 

리콴유는 데이비드 마샬(David Marshall) 총리와 함께 초대 자치의회 주역으로 떠오른다. 공산화된 중국이 싱가포르 중국계 대부분(90%)의 긍지와 자부심 원천이 되고 있어 반공정책 실시는 불가능한 상황이었으므로, 리콴유는 시간을 두고 다수 중국계를 설득한 후 독립과 민주주의를 정착시킨다는 비전을 가지고, 주적인 공산당과는 필요에 따라 협력 수준을 조정하면서 충돌과 투쟁을 계속한다.

리콴유와 정략적으로 제휴한 림 의원과 노조지도자 퐁(Fong)은 수많은 파업을 선동하고 공산혁명을 위한 무법, 폭력 사태를 조장(1955. 5-12월 파업 총260)했는데 마샬 총리는 치안악화는 식민주의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등 유약하고 미온적인 태도를 취해 공산세력에 오히려 도움(공산당과 노조 팽창)이 되고 무질서는 계속된다. 이때 영국 정부는 11표 민주주의를 싱가포르에 시행하면 합법적 공산정부 수립이 확실하다고 평가한다.

 

리콴유는 노조에게 평화적 파업만을 권유해 성공함으로써 치안악화에 불안을 느끼는 시민들의 리콴유에 대한 지지와 기대는 확산된다.

마샬과는 대조적으로 제2대 총리 림유혹(林有福)은 과도한 강경책(말레이 총리의 지원을 받음)을 써 공산주의자와 핵심지지 세력을 체포, 구속한다. 그러나 그의 미숙한 강경책은 중국계 다수가 중국문화 말살정책인 것으로 인식하게 되었고, 초기 수상 2명의 정치생명은 단명으로 끝난다.

1957년 선거당시 PAP 내 공산세력이 구속된 상태에서 PAP가 집권을 시도하면 다수 중국계는 리콴유를 배신한 기회주의자로 볼 것이므로 13석을 확보, 1당이 되었음에도 야당지위를 계속 유지한다.

PAP 내에서 공산세력 도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투표제를 개선(교황 선출 방식을 본떠 간부당원에게만 투표권 허용)하고, 나아가 PAP비공산당색채를 강조하면서 공산주의자들과 거리를 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