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교통망, 철도 중심 30분대로 재편한다
수도권 광역교통망, 철도 중심 30분대로 재편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0.31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광역교통 2030 선포…교통비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정부가 수도권 주요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체계 수립계획을 내놨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세종문화회관에서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으로,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의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4대 중점 과제 구상을 밝혔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과 수혜범위 /국토교통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과 수혜범위 /국토교통부

 

주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수도권 주요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하여, 파리, 런던 등 세계적 도시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23), 신안산선(’24)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의 수혜지역에 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추가적으로,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하여 서부권 등에 신규노선도 검토할 계획이다.

-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16%35%, ’30)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 구축

- 수인선(’20, 동서축), 대곡~소사(’21, 남북축)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사상~하단선(’23, 부산울산권), 광주 2호선(’25, 광주권) 등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 일광태화강(’21, 부산울산권) 등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을 증대할 예정이다.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 적극 도입

-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다.

- 또한,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하여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대심도 지하도로 /국토교통부
대심도 지하도로 /국토교통부

 

네트워크 강화로 도로의 간선기능 회복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해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한다.

- 1순환고속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하여 상습정체구간 2(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의 조속 착수를 통해 ’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한다.

-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연구용역 중),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민자적격성 조사 중)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

 

광역버스의 대폭 확대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22)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이다.

-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 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이다.

- 고속 전용차로와 함께 정체가 심한 종점부 구간에는 지하에 전용차로 및 환승센터를 설치하여 이동속도를 30% 이상 향상시키는 방안을 연구용역을 거쳐 마련할 예정이다.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국토교통부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국토교통부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 시스템 구축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하여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제2외곽순환 도로망 /국토교통부
제2외곽순환 도로망 /국토교통부

 

교통비 부담 경감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20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 다양한 교통수단, 기간,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 및 공유 모빌리티와의 연계를 검토하여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신도시 등 교통소외지역에 안정적 서비스 제공과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20 시범사업)하여 정류장 대기시간과 차내 혼잡을 줄이는 등 이용편의를 대폭 향상할 계획이다.

 

< 기대효과 >

간선급행망의 조기 구축 및 연계교통 강화로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하여 대중교통 이용 마일리지로 광역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하게 되며, 광역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수도권은 50% 수준을 달성하고,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수송분담률이 30% 이상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환승센터 중심 교통수단의 연계를 강화하여 환승대기시간이 30% 이상 단축되며, 광역철도의 수송능력 증대, 2층 전기버스 운행 등으로 광역대중교통 혼잡도도 크게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주요 환승센터 구축 구상 /국토교통부
수도권 주요 환승센터 구축 구상 /국토교통부

 

수도권 제2순환 고속도로망

- 총연장 252.6km 4차로 고속도로 순환망 구축

- 67.0km 운영중, 78.5km 민자추진, 107.1km 재정추진

 

구분

사업구간

현황

연장(km)

사업유형

총사업비(조원)

고속도로

합계

 

252.6

 

12.99

(민자)동탄-봉담

운영중

17.8

4차로 신설

0.67

(민자)봉담-송산

공사중

18.3

4차로 신설

1.33

(민자)송산-안산

운영중

9.8

4차로 신설

0.30

(재정)안산-인천

타당성평가 중

20.0

4차로 신설

1.49

(민자)인천-김포

운영중

28.9

4차로 신설

1.74

(재정)김포-파주

공사중

25.4

4차로 신설

1.55

(재정)파주-양주(포천)

공사중

24.8

4차로 신설

1.28

(민자)포천-화도

공사중

28.9

4차로 신설

1.27

(재정)화도-양평

공사중

17.6

4차로 신설

0.74

(재정)양평-양평(중부내륙)

운영중

10.5

4차로 신설

0.22

(재정)양평-이천

‘19.9착공

19.3

4차로 신설

1.0

(민자)이천-오산

공사중

31.3

4차로 신설

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