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의 흥망①…서유럽에 500년 앞선 경제대국
宋의 흥망①…서유럽에 500년 앞선 경제대국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11.2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 개발로 농업생산 확대, 개방적 상업 발달, 광공업 생산도 높은 수준

 

중국 송()나라는 앞서 한(()의 한족 국가에 비교할수 없는 경제부국이었다. 양쯔강 이남 강남이 개발되고 농업기술이 발전하고 화폐 유통이 확산되었다. 상업이 발달하고 시장경제가 활성화되며, 가정에서 석탄 연료를 사용할 정도로 풍요를 구가했다. 그러나 송나라는 북송(960~1127), 남송(1127~1279)을 이어가며 북방의 궁핍한 민족의 군사력에 무릎을 꿇었다. 경제는 부유했지만, 국방을 게을리 했기 때문이다. 송의 풍요와 패망의 과정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 말기의 안록산의 난과 황소의 난, 오대십국을 거치면서 중국 대륙은 200년간 전란에 휩싸였다. 한족들은 전란을 피해 대거 중원에서 양쯔강 이남 강남으로 이동한다.

안록산·사사명의 난(755763) 동안에 중국 인구는 32 이상 죽어 나갔다. 안록산의 난이 일어나기 전 755년 호구조사에서 당의 인구는 5,292, 세금을 내는 가구수는 891만호이었지만, 난이 평정된 764년 호구조사에서 인구 1,690, 세금 내는 가구수는 290만호롤 줄어들었다. 이때 10년간의 인구 감소는 전쟁, 기아, 질병 등의 종합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인류역사상 최악의 잡단살해(genocide)라는 평가를 받는다. 1)

비극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민중반란 성격의 황소의 난(875884)에서도 대량의 인명 살상이 있었고, 이런 가운데 북방민족이 침공하면서 당말 송초에 오대십국(907~960)이라는 대혼란이 50년 이상 지속되었다.

 

전란에 지친 한족들은 살아남기 위해 중원을 버리고 강남으로 이동했다. () 이전의 역대 중국왕조들은 시안(西安뤄양(洛陽)을 수도로 중원이라 불리는 화북 평원를 기반으로 국가를 세웠으나, ()은 중원과 강남의 중간지역인 카이펑(開封)을 수도로 정했다. 중국의 인구비중도 달라졌다. 당 중엽인 750년경에 중국인구의 75%가 양쯔강 이북에 살았지만, 남송 시대인 1250년엔 중국 인구의 75%가 양쯔강 이남에 살게 되었다. 2)

 

송대의 주화 聖宋元寶 /위키피디아
송대의 주화 聖宋元寶 /위키피디아

 

양쯔강 유역은 비옥한 땅이다. 기온이 온난하고 풍부한 수량이 공급된다. 게다가 수·당 시대에 대운하를 뚫어 황허와 양쯔강을 연결하는 수상교통로가 열려 있다.

새 왕조를 연 송나라는 새로운 인구가 유입한 강남을 적극 개발했다. 이전에 하늘만 쳐다보던 농법에서 치수시설을 확대하고 농업기술을 개발, 신농법을 적용했다.

장쑤성 타이후(太湖) 주변 농지를 개간하고 강물의 흐름을 바꿔 농지면적을 넓혔다. 내륙 언덕에 빗물을 저장하는 저수조를 건설하고 수차(水車)를 개발해 높은 지대에 물을 끌어 올렸다. 계단식 논도 축조되었다. 이러힌 신농법 도입과 개간으로 농사 지을 땅이 넓어졌다.

송대에는 모내기 기술(이앙법)이 개발되었다. 모를 키워 옮겨 심게 되면서 병충해도 줄이고 벼 재배의 관리도 수월해 노동력을 절감하게 되었다. 거름을 주는 시비법(施肥法)도 개선하고, 저지대의 기름진 흙을 갈아 넣는 객토법도 시행했다. 베트남에서 재배되던 안남미(安南米)도 보급해 병충해와 가뭄도 이겨내는 품종을 육성했다.

또다른 신농법은 이모작이었다. 벼를 수확한 후에 지에서 보리나 밀을 재배해 토지의 효율성을 높여 식량생산을 늘렸다.

 

북송대에 수력을 이용한 정미소 그림. (張擇端 작) /위키피디아
북송대에 수력을 이용한 정미소 그림. (張擇端 작) /위키피디아

 

송대 토지 제도의 특징은 이전 농업과 달리 사유제도가 확산되었다는 점이다. 이전 토지는 국가 소유여서 중앙정부가 통제했다. 국가가 토지를 소유했기 때문에 백성들에게 땅을 똑같이 나눠주고 세금을 걷는 균전제(均田制)를 실시했지만, 송대에는 이주한 농민들이 신개척지를 확보했기 때문에 국가가 개입할 여지가 줄어들었다. 따라서 부유한 농민은 새로운 토지를 사거나 개척해 대토지를 소유하게 되었고, 중앙정부가 컨트롤하는 균전제가 더이상 소용이 없게 되었다. 먹는 문제가 해결되면서 쌀 말 보리 등 주곡 이외에 섬유, 조선, 인쇄, 유약, 금속 가공업도 발달했다. 하이난(海南) 섬에서 재배되던 목화가 중국 본토에 널리 보급되었다.

토지에서 격리된 농민들은 상업을 하게 되었다. 잉여 농산물이 시장에 많이 나왔기 때문에 상업도 크게 발전했다. 상인들은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았다. 농업주의 시대의 위계질서인 사농공상(士農工商) 신분제도 약화되었다. 시장이 발전하면서 송의 조정도 농민들에게 환금성 작물을 적극 권장하고 보호했다.

 

북송대에 수운을 이용한 화물수송. /위키피디아
북송대에 수운을 이용한 화물수송. /위키피디아

 

상업의 발달은 화폐 유통을 확대하고, 도시화를 촉진시켰다.

1085년 북송에서는 동전이 60억개나 유통되었다. () 대에 비해 통화량이 10배나 늘었다. 통화량이 팽창하면서 동전 사용이 불편해지자 북송 시대인 1120년 세계 최초로 지폐가 발행되었다. 또 북송은 회주(懷州)와 청두(成都) 항주(杭州), 안츠(安次) 등에 조폐공사를 설치운영했다. 항저우의 조폐공사에는 1천명 이상의 직원이 고용되어 있었다.

세계 최초의 주식회사가 등장하고 기업에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고, 전문경영인이 등장했다. 16세기 서유럽에서 시작된 자본주의적 경영기법이 중국에선 그보다 5백년전 이미 송나라 시절에 싹튼 것이다.

산물이 증가하면서 인구도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당나라 시절에 5천만이었고, 안록산의 난 직후에 1천만명으로 줄어든 인구는 북송 말기인 1102년에 1억명을 돌파했다. 북송의 수도 카이펑, 남송의 수도 항저우는 인구 1백만명을 넘어 당대 세계 최대도시였다.

 

송대의 용광로 그림. /위키피디아
송대의 용광로 그림. /위키피디아

 

광공업도 발달했다. 1070년대 철 생산량은 75천톤~15만톤에 이르렀다. 이는 18세기초 산업혁명이 일어났을 때 유럽 국가의 철강생산량 합계 14~18만톤에 맞먹는 규모다. 중국의 철 생산량은 850년에서 1050년까지 200년 사이에 12배로 늘었는데, 이는 유럽에서 산업이 가장 발달한 영국에서 1540~17402백년 사이에 4배 증가한 것보다 빠른 속도다.

철은 농업도구 뿐 아니라 주화, 무기 등의 생산에 사용되었다. 1041년에 북송은 산시성의 군비 조달을 위해 주화 3백만관을 주조했는데, 이때 29천톤의 철이 소요되었다. 이는 18세기초 프랑스 철 생산량의 4분의3에 해당했다. 3)

북송은 1127년 만주지방에서 일어난 금()에 멸망하면서 양쯔강 이북의 주요 철광산지를 잃게 된다.

석탄도 연료로 사용되기 시적했다. 석탄은 철을 녹이는 용광로의 연료로 사용되었다가 가정용으로 확산되었다. 1075년에 카이펑에는 석탄을 파는 시장이 형성되기도 했다. 12세기초엔 개인주택에서도 난방용으로 나무 대신에 석탄이 사용되었다. 벽돌을 굽는 가마에도 석탄이 사용되었다. 가마에서는 도자기도 양산되어 가정의 식생활 문화를 개선시켰다.

송대에는 화약이 발명되어 축제에 불꽃놀이에 사용되었다.

 

13세기 송대의 범선 /위키피디아
13세기 송대의 범선 /위키피디아

 

상업의 발달은 운송수단인 선박 건조를 확대했고, 조선 기술이 개발되었다. 송대 조선기술은 당대 최고 수준이었고, 그 배를 타고 송상(宋商)들은 인도양, 아라비아, 아프리카 서안의 나라까지 50개국과 교역했다. 서유럽의 대항해시대가 열리기 이전에 송대에 나침판도 발명되었다.

당대 이전의 시안과 뤄양은 성곽도시였다. 하지만 카이펑에는 성곽이 없었다. 본격적인 개방시대를 연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개방은 국방이 튼튼할 경우에만 가능했다. 외적에 대한 굳건한 방위능력이 있어야만 개방적이고 활발한 교역이 이뤄진다. 송나라는 국방에 허술했다. 북방의 요나라, 금나라에게 휘둘리면서 끝내는 경제대국이 멸망하게 된다.

 


1) 함재봉 < 한국사람 만들기 I > 아산서원, (2017), 63P

2) 앞의 책, 66P

3) 앞의 책, 75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