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부호, 마침내 내년 대양탐사 나선다
이사부호, 마침내 내년 대양탐사 나선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2.26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산‧학‧연 공동 연구선 활용 사업에 배정…바다 위의 최첨단 연구소

 

바다 위의 연구소라 불리는 최첨단 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가 2020년에 태평양과 인도양으로 나아가 대양연구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연구선 산연 공동 활용 사업2020년 연구과제로 12건을 선정해 이사부호가 대양 탐사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내년 연구과제는 인하대 등 태평양 해역 연구과제 5, 서울대 등 인도양 해역 연구과제 5, 경상대 등 국내해역 연구과제 2개 등이다.

 

이사부호는 건조비 1,067억원을 들여 제작한 정부의 해양과학조사선으로, 201611월에 취항식을 가졌다. 정부는 당시 이 배를 보유함으로써 한국이 전세계에서 5,000톤급 이상의 대형 과학조사선을 보유한 8번째 국가가 되었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비싸게 건조한 배인 만큼, 운영비도 엄청나다. 운영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2017년에 공동연구과제를 공모하면서 제시한 이사부호의 하루 용선료는 3,000만원이다. 이 배는 중간보급 없이 55일간 연속으로 항해할 수 있다고 하는데, 55일간 용선료만 해도 165,000만원이다.

 

해양수산부는 연구선 예산을 올해 16억원에서 내년에 26억원으로 늘려 잡아 고비용의 이사부호 활용의 기회를 만들었다. 해양수산부는 2016년에 5,900톤급 첨단 대형연구선 이사부호를 취항시켰지만, 그동안 사용료 부담 등으로 제대로 활용치 못했지만, 이번에 산··연 공동으로 대양연구에 참여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늘어난 예산범위 내에서 연구선 사용료와 연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2020년도 신규과제를 수행하게 된 연구팀은 내년 3월부터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원들과 함께 이사부호와 온누리호에 승선해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기후변화와 해양환경·생물 등의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사부호는 내년 연구과제 중 인도양 열수 고둥 유전자 탐색 연구에 활용된다. 이 연구는 인도양 열수 지역에 서식하는 고둥의 유전자를 분석하고 해양 바이오산업에 활용할 원천정보를 획득하는 연구다. 또한 플랑크톤을 이용한 수은 오염원 추적 연구는 해양에서의 수은 관리를 위해 연구선을 활용하여 동남아시아 해역별 수은 오염원 자료를 축적하는 연구이다.

해양수산부는 2020년 연구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올해 9월부터 10월까지 과제 공모를 진행했으며, 17개 과제를 접수받아 이중 서울대, 경상대, 지오시스템리서치 등 총 9개 기관의 12개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그동안 연구선 산학연 공동 활용 선정과제 수는 2018년에 5개에서 20199, 202012개개로 늘어나는 추세다.

김재철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연구선 산연 공동 활용 사업이 우리나라 해양과학분야의 경쟁력 강화와 해양과학기술 분야 인재양성의 통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 /해양과학기술원 홈페이지
해양과학조사선 이사부호 /해양과학기술원 홈페이지

 

2020년도 신규과제 선정결과 (단년도(1) 과제 9, 다년도(2~3) 과제 3)

 

구분

과제명(연구책임자)

연구해역

연구선 사용일

합 계

 

24(이사부)

23(온누리)

단년도

과제

(온누리호) 트롤피해방지 해저면 계류장치를 이용한 실시간 연속층별 해양환경 감시시스템(지오시스템 리서치 장경일)

국내(동해)

7

(온누리호, 이사부호) 북서태평양 빈영양 해역에서 부유성 일차생산자 바이러스의 다양성과 생태적 기능 연구(서울대 황청연)

부산, 태평양

1/1

(온누리호) 고속회전형 수동형채집기 개발 및 외해 적용(경상대 김기범)

한반도

5

(이사부호) 플랑크톤 수은 안정동위원소를 이용한 대기 수은 오염원 추적 연구(포항공대 권세윤)

인도양

3

(이사부호) 북서태평양 빈영양 해역에서 유기물 순환과정과 생지화학 이해(서울대 황점식)

태평양

3

(이사부호) 세이셸레스-차고스 수온약층 언덕 주변 해역 수중생물 음향 계측(경상대 강명희)

인도양

3

(이사부호) 서인도양 동물플랑크톤 군집과 탄소순환 연구(충남대 최근형)

인도양

1

(이사부호) 북서태평양 해역에서 강력한 온실기체인 아산화질소(N2O)와 메탄(CH4)의 생산량 추정 및 관련 미생물 기능성 유전자 분석(인천대 김일남)

태평양

3

(이사부호) 흑조 출현 젤라틴성 부유동물의 연대기를 위한 미지의 다양성 및 영양단계 연구(한양대 이원철)

태평양

3

다년도 과제

(온누리호) 필리핀해 동부해역 중규모와류의 계절 및 경년변동성과 내부파와의 상호작용 관측(인하대 박재훈)

태평양

10

(이사부호) 세이셸레스-차고스 수온약층 해역의 지속 가능 시계열 관측 기반 구축(서울대 남성현)

인도양

5

(이사부호) 인도양 열수 비늘발 고둥의 적응 진화 유전자 탐색과 환경 연관성 연구(이화여대 원용진)

인도양

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