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문명] 동·서양 패권 가른 디우 해전
[물과 문명] 동·서양 패권 가른 디우 해전
  • 아틀라스
  • 승인 2019.04.0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투갈, 화포의 힘으로 인도양 패권 장악…서세동점 출발점

 

인도 서부 아라비아해 연안에 디우(Diu)라는 항구도시는 1947815일 인도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에도 14년간 포르투갈령이었다. 포르투갈은 1961년에 인구 2만의 이 항구도시를 넘겨, 인도 연방정부가 다른 주에 맡기지 않고 직할령으로 삼고 있다.

영국이 인도 반도 전체를 식민지화했을 때에도 디우와 고아(Goa)만은 손을 대지 않았다. 1535년부터 1961년까지 426년간 포르투갈이 항구도시 디우를 통치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인도 디우시의 관문 /위키피디아
인도 디우시의 관문 /위키피디아

 

150923일 디우 해상에서 역사적인 전투가 있었다. 많은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졌지만, 디우 전투(battle of Diu)는 인도양을 두고 동양과 서양의 해양 패권을 다투는 싸움이었다. 이 전투를 계기로 인구 100만명의 포르투갈이 동양의 패자 오스만투르크를 제치고 인도양을 장악하게 되었다. 이로부터 서양세력이 동양에 진출하는 서세동점(西勢東漸)이 시작되었다.

 

16세기 포르투갈의 인도양 진출지 /위키피디아
16세기 포르투갈의 인도양 진출지 /위키피디아

 

디우는 인도산 향신료의 수출항이었다. 포르투갈로서는 이 항구를 차지해야 동방 무역에서 큰 이익을 얻을수 있었다.

때는 바야흐로 포르투갈의 해양탐험가 바스쿠 다가마(Vasco da Gama)1497~98년에 4척의 선대에 170명의 선원을 인솔하고 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 인도의 컬리컷(Calicut)과 고아(Goa)를 발견하고 되돌아간 후였다. 다가마는 1502년에 20척의 배를 이끌고 다시 인도에 건너와 이슬람 순례자를 태운 아시아의 선박을 포획하고 여성과 아이들을 포함한 수백명을 배 안에 태운채 불을 지르는 만행을 저질렀다. 그는 캘리컷의 술탄에게 항복을 요구하며 포격했다. 다가마의 선원들은 물건을 팔러온 인도 상인들을 매달아 죽이고 사지를 잘랐다. 그러고도 모자라 사지를 잘라 술탄에게 보내 먹으라고 조롱했다.

포르투갈인들의 만행이 이슬람 세계에 전해졌다. 이슬람 지도자들은 더 이상 기독교도들이 아시아의 바다를 넘나들며 만행을 저지르는 것을 묵과할수 없었다. 경쟁 관계에 있던 오스만 투르크의 술탄과 이집트의 맘루크가 모처럼 단합하기로 결의했고, 인도의 구자라트와 캘리컷의 술탄도 연합군을 형성했다.

 

바스코 다가마의 인도 왕복 항로 /위키피디아
바스코 다가마의 인도 왕복 항로 /위키피디아

 

15092월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의 캄베이 만에 이슬람의 연합 전함과 포르투갈 전함이 대치했다. 포르투갈과 스페인이 대서양 길을 개척하자 지중해 패권을 잃을까 두려워 하던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공화국도 이슬람측에 붙었다.

숫적으로는 단연 이슬람 연합군이 우세했다. 이슬람 연합이 동원한 선대는 200척 가까이 되었고, 포르투갈 전함은 18척에 불과했다. 병력 수도 이슬람 4,000~5,000여명, 포르투갈은 800명에 힌두교 지원병 400명이 합쳐졌다.

 

디우 해전 당시의 포르투갈 나우(nau)선 /위키피디아
디우 해전 당시의 포르투갈 나우(nau)선 /위키피디아

 

디우항 앞바다의 전투는 싱겁게 끝났다. 전투의 성패를 결정한 것은 전함 수와 병력 수가 아니라, 무기였다.

포르투갈 전함에는 무거운 장거리 대포가 탑재되어 있었다. 이에 비해 이슬람 선박은 노를 사용했고, 노를 젖는데 많은 인원이 필요했다. 이슬람측도 총포가 있었지만, 포르투갈의 장거리 대포에는 무기력했다. 이슬람측은 배를 접근해 숫적 우위에 있는 병력을 적선에 올라타 백병전을 벌이는 작전을 폈다. 이에 비해 포르투갈 전함은 배가 접근하기도 전에 대포로 이슬람의 다우선에 포격을 가해 파괴시켰다.

앞서 한해 전 1508년에 아라비아 차울(Chaul) 항에 벌어진 전투에서 이슬람 군이 포르투갈 전함을 격퇴시킨 바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포르투갈 전함들이 중무장하고 보복을 가했다.

이 무렵 서유럽에서는 전함에서 대포를 발사할 때 엄청난 반동을 흡수하는 기법을 습득했다. 대항해 시대 초기에 서양 선박들은 180m까지 정확하게 포격할수 있었다.

포르투갈은 우월한 해군 함대에 대포를 설치했다. 이 전함을 인도양에 파견한 것이다.

포르투갈 전함들은 한해 전 차울 전투에서 이슬람의 기습전으로 전합 접근을 허용한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이슬람 전함을 멀리서 포격하는 전술을 썼다. 이 하루 전투에서 이집트의 맘루크 병사 대부분이 사망하고 22명만 살아남았고, 선박은 모두 파괴되었다. 구자라트 병사 1,300명도 사망했다. 포르투갈 병사는 32명만 사망했다.

역사학자 폴 케네디는 장거리포로 무장한 선박의 발전이 세계에서 유럽 지위의 근본적인 상승을 예고했다고 말했다.

 

디우 해전의 전투도 /위키피디아
디우 해전의 전투도 /위키피디아

 

이 전투는 1571년 레판토 해전, 1805년 트라팔가 해전에 이어 세계적인 해전으로 꼽힌다. 이 전투후 인도양의 패권은 동양의 이슬람 국가에서 서양의 기독교국가의 손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듬해인 1510년 포르투갈은 인도의 고아를 함락하고, 1511년 말레이시아의 말라카, 1515, 페르시아만의 호르무즈와 실론 섬을 장악한데 이어 1516년에는 태평양으로 이동해 중국 광둥성의 주강(珠江) 입구에 도달한다. 포르투갈은 곧이어 마카우, 일본 나가사키로 진출한다.

포르투갈은 선구적인 대양 항해와 선진적인 선단과 무기로 폭발적인 속도로 아시아에 진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