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해방 100년 후 미국 흑백 차별 그린 ‘그린북’
노예해방 100년 후 미국 흑백 차별 그린 ‘그린북’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1.1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 흑인 피아니스트와 백인 운전자가 미국 남부에서 공연하며 격는 인종차별

 

13일 케이블채널 CGV에서 영화 <그린 북>(Green Book)이 상영되었다.

시대배경은 1962,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대통령이 1862년 노예해방령을 내린지 꼭 100년 되는 해다. 그때까지 미국 남부 곳곳에는 흑백 인종차별이 심했다.

영화는 노예해방 100년 되는 시점에 미국사회의 현주소를 그렸다. 등장인물은 천재적인 뮤지션이지만 흑인으로 차별받는 피아니스트 돈 셜리와 이탈리아계 백인 운전사 토니 발레롱가 두 사람이다. 두 남자의 실제이야기를 그렸다고 한다.

흑인 피아니스트 돈 셜리는 위험하기로 소문난 미국 남부 투어 공연을 떠나기로 결심하고 투어 기간 동안 보디가드 겸 운전기사로 토니를 고용한다. 거친 인생을 살아온 토니 발레롱가와 교양과 기품을 지키며 살아온 돈 셜리 박사. 생각, 행동, 말투, 취향까지 다른 두 사람이 남부 공연투어를 하는 내용이다.

 

20세기 중반에 있었던 그린북 /위키피디아
20세기 중반에 있었던 그린북 /위키피디아

 

로드 무비 성격의 이 영화는 그때까지 남아있는 미국 각지의 흑백 차별을 생생하게 소개한다. 토니는 여행을 떠나기 전에 기획사 담당자에게서 그린북을 건네받는다. 그린북은 흑인 또는 비백인이 남부지역을 자동차로 여행할 때 주의사항과 숙소, 음식점들을 안내하는 책자다. 이 책자는 20세기 중반에 실재했다. 백인인 토니는 그린북을 처음 받아들고 흑인 주인을 모시고 여행을 떠난다.

백인 운전자는 한 공연장에서 흑인 연주가에게 낡은 피아노를 제공하자 공연담당자를 혼내서 고급 스타인웨이 피아노로 공연하도록 한다.

미국 재즈 피아니스트 돈 셜리 /위키피디아
피아니스트 돈 셜리 /위키피디아

 

주인공 셜리는 흑인이라는 이유로 순회공연 내내 괴롭힘을 당한다. 바에서 백인 깡패들에게서 조리돌림을 당하고, 양장점에서 흑인은 정장을 사기 전에 입어보는 건 안 된다고 거절당했다. 어느 공연장에서 흑인은 실외 화장실을 써야한다고 하자 30분 거리의 숙소에 가서 용변을 보고 다시 돌아와 공연을 한다

억수같이 쏟아지는 빗길에 불시검문을 받는데 백인 경관은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에다 이탈리아 이민자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던지는 바람에 토니는 경관을 폭행을 한다. 둘은 경찰서 유치장에 구금된다. 셜리는 자신이 벌인 일이 아니었지만 흑인이라는 이유로 자유를 박탈당하고 변호사와 연락할 권리마저 뺏겼다. 셜리는 경관들에게 호소해 겨우 전화 한 통화를 사용하게 되는데, 잠시 후 전화 벨이 울리고 서장이 전화를 받는다. 경관에게 전화를 한 사람은 주지사였고, 셸리가 연락한 인물은 케네디 대통령의 동생으로 법무장관을 지낸 로버트 케네디였다.

마지막 날. 셜리에게 공연복을 입을 장소로 제공된 곳에 허름한 창고였다. 게다가 지배인은 셸리가 흑인이라는 이유로 식당에서 저녁을 먹을 수 없다고 제지한다. 토니는 문 앞에서 실갱이를 벌이다 지배인에게 주먹을 한방 날리려 하는데, 셜리가 말린다.

토니는 마지막 공연을 망치면 보수를 다 받을 수 없는데도 셜리를 데리고 재수없는 백인 클럽을 박차고 나가버린다. 둘은 근처 허름한 흑인 클럽에 들어가 즐겁게 식사하고 즉흥 연주를 하며 분위기를 돋운다.

그들은 여행을 마치고 뉴욕으로 돌아와 함께 크리스마스를 즐긴다.

 

사우스캐롤라이나의 흑인전용 모텔 /위키피디아
사우스캐롤라이나의 흑인전용 모텔 /위키피디아
호텔과 레스토랑의 백인 전용 표시판 /위키피디아
호텔과 레스토랑의 백인 전용 표시판 /위키피디아

 

영화는 흑인 피아니스트를 상전으로 모시고 여행을 떠나는 백인 운전수 두 사람의 인간적 관계의 변화를 주제로 했지만, 흑백 차별이라는 미국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솔직하게 보여주었다.

링컨의 노예해방선언과 남북전쟁 이후에 미국사회에 노예는 폐지되었지만, 영화에서 보듯 인종차별은 100년 이상 오랜 기간 유지되었다.

미국 수정 헌법 제13조는 공식적으로 노예 제도를 폐지하고, 범죄자를 제외하고서 비자발적인 예속을 금지시켰다. 이 헌법 개정안은 186448일 상원을 통과하고, 이듬해 1865131일에 하원을 통과했다.

그러나 공식적인 노예해방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노예제는 오랫동안 유지되었다. 1865년 여전히 4만 명의 노예가 남아 있던 켄터키 주는 비준을 거부해 1976년이 되어서야 노예제 폐지를 허가했다. 델라웨어 주는 1901년까지 버텼고, 미시시피 주가 비준한 것은 1995년이었다.

노예제가 폐지된 이후에도 흑백 차별은 여전했다. 영화에서 보듯 남부 주에서 흑인 입장을 허용하지 않는 음식점이 있었고, 헛간 같은 곳에 흑인전용 화장실을 따로 만들기도 했다.

20세기 후반에 흑인 민권운동이 미국에 불붙은 이유를 이 영화를 보면서 충분히 공감했다.

 

영화 내용 /네이버 영화
영화 내용 /네이버 영화
영화 내용 /네이버 영화
영화 내용 /네이버 영화
영화 내용 /네이버 영화
영화 내용 /네이버 영화
영화 포스터 /네이버 영화
영화 포스터 /네이버 영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