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한 해리 왕자 부부, 어떻게 생활비 조달할까
독립한 해리 왕자 부부, 어떻게 생활비 조달할까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1.1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족 신분 사라지지만, 왕실 브랜드 사용…강연, 출연료, 후원금 등으로 생활할듯

 

영국 왕실의 왕자와 왕자비라는 높은 지위를 내려 놓고 부부는 어떻게 살아갈까. 웬만한 사람이라면 태어날 때 물린 은수저를 내던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해리 왕자(Prince Harry, 35)와 그 부인 메건 마클(Meghan Markle, 38) 왕자비는 왕실 직책을 내려 놓고, 각종 재정지원도 끊은채 평민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이를 수락했다. 2차 대전 직전인 1936년 에드워드 8(Edward VIII)가 국왕자리를 걷어차고 미국인 부인 월리스 심프슨(Wallis Simpson)과 결혼한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미국인 부인을 얻은 게 잘못일까. 영국 왕실의 고리타분한 폐쇄주의를 엿보게 한다.

 

그러면 해리 왕자 부부의 지위는 왕실에서 독립한 후 어떻게 변하게 될까.

해리는 2018년 결혼을 통해 왕실로부터 서식스 공작(Duke of Sussex), 덤바턴 백작(Earl of Dumbarton), 카이킬 남작(Baron Kilkeel) 작위를 받았다. 해리는 공작(duke), 부인 메건은 공작부인(duchess)의 직함을 가졌다. 이 직함을 내려놓게 됨에 따라 왕실 공무를 수행하면서 받은 각종 재정지원이 중단된다.

또 평민이 되기 때문에 왕실 구성원으로 얻게 되는 칭호(HRH: His Royal Highness” or “Her Royal Highness)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리와 메건은 완전하게 평민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해리 왕자는 여왕의 아들이기 때문에 왕자(Prince)라는 칭호를 사용할수 있다. 왕위계승 6번째의 서열도 유지된다.

부부는 민간의 영역에서 수입을 얻어야 하지만, 사적으로 왕족의 지위를 활용할 수 있다. 영국 왕실도 부부가 어떤 일을 하든 폐하의 가치를 유지할수 있다고 밝혔다. 왕실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라고는 하나, 부부가 왕실의 브랜드를 활용할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2017년) /위키피디아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2017년) /위키피디아

 

그러면 한번도 손에 물이나 기름을 묻혀보지 않은 왕자와 왕자비가 어디서 소득을 얻을 것인가.

영국 언론들은 해리 왕자가 유명인사이기 때문에 전세계를 대상으로 대중강연, 연설을 하면 수입을 얻을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한다. 강연을 하지 않더라도 행사에 참석만 해도 상당한 액수의 참가비를 얻을수 있다고 한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행사를 빛내기 위해 유명인사를 초청할 때 상당액의 비용을 지급하는 관행이 있다.

영국의 BBC에 따르면, 메건은 유명 배우였기 때문에 TV에서 고정적인 수입이 나온다고 한다. 그는 예전에 TV쇼에 출연했을 때 매회 5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았는데, 그 프로그램이 재방송될 때마다 일정액의 수입을 얻는다는 것이다.

버킹엄 궁전의 발표문에 따르면, 해리와 메건 부부는 민간 영역에서 자선사업을 벌일 것이며, 후원금을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벌일 것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부부는 지난해 아프리카를 여행하면서 아프리카 여성인권에 관심을 보였다고 BBC는 전했다.

부부는 독립을 발표한 이후 자택인 윈저성 프로그모어 코티지를 리모델링하는데 소요된 3백만 달러 가량의 국민세금을 반납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전기작가 휴고 비커스(Hugo Vickers)BBC 인터뷰에서 부부가 모든 일을 함께 잘 해나갈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그들의 명예에 오점이 생길수 있다.”고 말했다.

 

해리 왕자 부부는 돌이 지난 아치(Archie)라는 아들을 두고 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가족회의를 발표한 성명에서 "우리는 내 손주와 그의 가족을 위한 건설적이면서 협력적인 방법을 찾았다"면서, "해리와 메건, 아치는 언제나 사랑하는 우리 가족의 일원으로, 좀 더 독립적인 삶에 대한 그들의 바람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여왕이 합리적인 선에서 해리 왕자 부부의 독립을 인정한 것이다.

해리 왕자 부부는 영국과 북미 지역을 오갈 것이며, 북미에서는 캐나다와 미국 등 북아메리카에서 주로 살 것으로 영국 언론들은 관측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