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저를 두 번 죽이지 말라”…이해찬에 호소
김의겸 “저를 두 번 죽이지 말라”…이해찬에 호소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2.0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비후보로 뛰게 해달라”…진중권 “투기로 번 돈, 공천과 맞바꿔 먹었다고 한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김의겸씨가 1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에게 예비후보로 뛸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님께라는 제목의 글에서 지난해 12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 선언을 했지만 민주당이 예비후보로 받아 들여주지 않아 45일째 군산 바닥을 표류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경쟁자는 파란 점퍼를 입고, 명함을 돌리며 큰 사거리에서 아침저녁으로 인사를 해도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명함을 몇 장 돌리다가 선관위로부터 경고만 받았다.”도 썼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파란 점퍼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려 놓고 곧 입을 줄 알고 맞춰놓은 파란 점퍼가 박스 안에 처박혀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다 제 부동산 문제 때문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약속대로 집을 팔았고 매각 차익 37천만원을 어느 재단에 기부했다는 점을 설명했다.

그는 당이 저에게 가혹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아마도 언론 특히 조중동과 종편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짐작해 본다고 했다. “기자 시절 최순실 게이트의 서막을 열어 수구세력의 미움을 샀고, 대변인 때는 몸을 사리지 않고 대통령을 방어하다 보수언론과 척을 졌다. 그런데 그들의 프레임을 민주당에서조차 순순히 받아들인다면 이제는 누가 그런 악역을 자처하겠는가.”라고도 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에서 그저 예비후보로 뛸 수만 있게 해달라면서 검증위 단계에서 제가 스스로 물러난다면 저는 두 번 죽는 셈이다. 청와대에서도 물러나고 당에서도 버림받는 것이니 한 사건으로 두 번 교수형 당하는 꼴이 되고 만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김의겸씨의 글에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참 저렴하게 산다"면서 "부동산 투기해놓고 이제 와서 '환원할 테니 공천 달라'고 하면, 누가 그 환원에 진정성이 있다고 하겠느냐. 투기로 번 돈, 공천과 맞바꿔 먹었다고 한다."고 비난했다.

 

김의겸 페이스북 캡쳐
김의겸 페이스북 캡쳐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페이스북 글 전문

 

<이해찬 대표님께>

 

전북 군산에서 출마를 준비 중인 김의겸입니다.

준비 중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법적으로 저는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12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출마 선언을 했지만 민주당이 예비후보로 받아 들여주지 않아 45일째 군산 바닥을 표류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경쟁자는 파란 점퍼를 입고, 명함을 돌리며 큰 사거리에서 아침저녁으로 인사를 해도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명함을 몇 장 돌리다가 선관위로부터 경고만 받았습니다. 사무실은 마련했는데 현수막을 내걸 수 없어 조방 낙지라는 이전의 음식점 간판을 그대로 달고 있습니다. 곧 입을 줄 알고 맞춰놓은 파란 점퍼가 박스 안에 처박혀 있습니다.

다 제 부동산 문제 때문입니다. 민망하고 송구하기 그지없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는 제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약속대로 집을 팔았고 매각 차익 37천만원을 어느 재단에 기부했습니다. 각종 세금과 금융 비용, 중개수수료 등을 제하고 남은 액수입니다. 각종 증빙자료는 검증위에 다 제출했고 검증위도 모두 인정했습니다. 1만원이라도 더 내면 더 냈지 덜 내지 않았습니다.

검증위 현장조사팀은 여의도 당사 등에서 두 차례 저희 부부를 만나 조사를 했습니다. 저희도 가능한 모든 자료를 제출했고 성실하게 진술했습니다. 조사팀은 대출에 특혜나 부정이 있었는지, 투기 성격으로 볼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따졌습니다. 그 결과를 지난 3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에서 김경협 위원장이 문제없는 것으로 파악된다는 취지로 보고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검증위원회는 제 문제에 대해 이미 3차례나 계속 심사라는 이름으로 처리를 미루고 있습니다. 3일 열리는 회의에서는 최종 결정을 내려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제가 요구하는 것은 그저 예비후보로 뛸 수만 있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당헌 당규를 보면 검증위는 형사처벌을 받았거나 재판을 받고있는 사람만 부적격 처리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정치적 정무적 판단은 다음 단계인 공천관리위원회가 하도록 구분해놓았습니다. 제 문제는 정치적 정무적 판단의 영역으로 보입니다. 그런데도 왜 계속 검증위가 매듭을 지어주지 않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1차 객관식 시험인 줄 알고 고사장에 왔는데 저만 2차 논술 문제지를 받아든 느낌입니다. 법적인 문제를 다루는 검증위 단계에서 제가 스스로 물러난다면 저는 두 번 죽는 셈입니다. 청와대에서도 물러나고 당에서도 버림받는 것이니 한 사건으로 두 번 교수형 당하는 꼴이 되고 맙니다.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영 부담이 돼 저를 경선에서 배제하고자 한다면 그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법적인 단계를 넘어서 정무적인 판단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한 마디도 토를 달지 않겠습니다. 당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겠습니다.

경선에 참여시켜준다면 저는 10~20%인 신인 가산점을 포기하겠습니다. 저는 이미 대단히 불리한 처지에 놓여있습니다. 권리당원 한 장 모으지 못했고, 조직도 변변치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 뛰어든 것만으로도 저는 이미 충분히 벌칙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손발이 다 묶인 채 경선에 나가는 저를 경쟁 후보가 이기지 못한다면 3선을 노리는 다른 당의 현역의원을 어찌 대적할 수 있겠습니까?

저만 그렇게 느끼는지 모르겠지만, 당이 저에게 가혹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언론 특히 조중동과 종편을 의식하기 때문이라고 짐작해봅니다. 저는 기자 시절 최순실 게이트의 서막을 열어 수구세력의 미움을 샀고, 대변인 때는 몸을 사리지 않고 대통령을 방어하다 보수언론과 척을 졌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프레임을 민주당에서조차 순순히 받아들인다면 이제는 누가 그런 악역을 자처하겠습니까? “아서라,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어머님 말씀을 요즘처럼 자주 떠올려 본 적도 없습니다.

대표님은 4년 전 공천에서 배제된 뒤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김종인 비대위는 정무적 판단이라고 어물쩍 넘어가려고 한다. 공당의 결정은 명분이 있어야 하며, 합의된 방식에 따라 결과에 승복할 수 있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 대표님이 시스템 공천을 강조해 온 것은 이런 경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단히 외람된 말씀이지만 저에게도 이런 원칙과 시스템을 적용해줄 수는 없는지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1일 김의겸 올림

 

김의겸 전 대변인이 페이스북에 올린 점퍼 캡쳐
김의겸 전 대변인이 페이스북에 올린 점퍼 캡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