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실 특허권 분쟁에 휘말린 해리 왕자 부부
왕실 특허권 분쟁에 휘말린 해리 왕자 부부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2.04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USSEX ROYAL’이란 국제상표권 등록…영국과 국제 특허당국이 하자 제기

 

영국 왕실의 직위를 떨쳐버리고 평민으로 돌아가기로 한 해리 왕자(Prince Harry, 35)와 그 부인 메건 마클(Meghan Markle, 38) 왕자비가 상표권 분쟁에 휘말리고 있다.

코트라 뉴욕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조얼 포겔슨(Joel Fogelson)이라는 미국 변호사가 지난 18일 해리 왕자 부부가 서식스 로열’(SUSSEX ROYAL) 브랜드로 글로벌 활동을 할 것이라는 기사를 접하고 그 상표의 등록 여부를 검색했다. 그랬더니 이 상표권이 미국에서 미등록 출원 상태임을 발견했다. 포겔슨 변호사는 즉시 그날로 개인명으로 ‘SUSSEX ROYAL’이란 상표권을 미국 특허당국에 출원했다.

미국 특허법상 출원인이 앞으로 미국에서 사용할 예정이라는 선의의 의사(intent to use)만 확인되면 상표 출원이 가능하다. 포겔슨 변호사는 이 점을 활용해 출원했고, 현재 출원 심사를 대기 중이다. 그는 해리 왕자 부부에게 부주의와 치밀하지 못한 준비가 야기할 엄청난 대가에 대해 교훈을 주기 위해 이 브랜드를 출원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그런데 해리 왕자 부부가 이미 마드리드 국제상표등록제도를 활용해 상표권을 출원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왕자 부부가 포겔슨 변호사보다 한수 위였고, 부주의하고 치밀하지 못한 것은 미국 변호사였다.

마드리드 시스템(Madrid System)이라 불리는 이 제도는 마드리드 의정서(Madrid Protocol)에 가입한 국가에서 출원인이 국제상표권을 출원하는 제도로, 이 상표권은 국제적으로 인정된다. 마드리드 의정서에는 미국, 영국은 물론 한국을 포함해 106개 국가 또는 정부간 기구가 가입해 있다. 이 시스템에 의해 상표권을 등록하려면 국내에서 출원을 한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국제사무국에 등록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 /서식스 로열 재단 홈페이지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 /서식스 로열 재단 홈페이지

 

해리 왕자 부부의 서식스 로얄 재단은 지난해 621일 영국 지식재산청(U.K. Intellectual Property Office)‘SUSSEX ROYAL’ 상표에 대한 출원서를 제출했다. 상표권은 영국 특허당국의 심사를 무난히 통과했고, 그로부터 6개월이 되기 하루 전날인 20191220일 재단은 국제출원서를 영국 지식재산청에 제출했다. 영국의 특허당국은 국제출원서 심사 후 합치선언을 WIPO로 송부해 WIPO 국제사무국이 해리 부부의 국제출원서를 올해 11일에 접수했다.

미국의 포겔슨 변호사는 이로부터 1주일 후인 18일 미국 특허상표청에 ‘SUSSEX ROYAL’ 상표를 출원했다. 따라서 서식스 로얄 재단이 앞서 같은 이름의 상표를 영국 지식재산청에 출원한데 이어 국제출원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해리 왕자 부부가 우선권을 갖게 되었다.

 

헌데 문제가 발생했다. 무슨 내용인지 확인되지 않으나, 제네바의 WIPO 사무국에서 120일자로 해리 부부의 국제상표권에 하자가 있다는 통지서를 발송했다. 서식스 로열 재단은 420일까지 하자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해야 한다.

게다가 영국 지식재산청이 121, 24, 25일에 상표 등록을 반대하는 통지문(Notice of Threatened Opposition)9건이나 제출했다. 영국의 기초출원이 취소되면 이에 종속된 국제출원도 자동으로 취소된다. 해리 부부의 국제출원 마지막 단계에서 제동이 걸린 것이다.

특허 전문가들은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이 해리 왕자 부부가 상표명에 ‘royal’이란 단어와 왕관 로고를 쓰도록 허용할지, 그리고 부부가 여왕의 의사와 상관 없이 글로벌 브랜드 개발을 강행할지 여부가 상표권 등록의 관건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