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코로나 비상…1분기 마이너스 우려도
일본 경제, 코로나 비상…1분기 마이너스 우려도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2.2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객 40% 감소 예상, 중국 항공편 60% 감축 등…제조업체, 부품·인력난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으로 일본 경제가 비상이 걸렸다. 관광객이 줄고 공장 가동이 중단되는 바람에 코로나 확산이 지난해 소비세 인상에 이어 일본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코트라 도쿄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경제가 지난해 4분기에 소비세 인상에 대한 여파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데 이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영향으로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한다.

 

그래픽=이인호
그래픽=이인호

 

가장 큰 피해는 관광객 감소다.

일본 관광국은 방일 관광객 전체 중 중국 관광객이 30% 이상을 차지하는데, 코로나 여파로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약 40%의 관광객이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게다가 유럽·북미 등에서도 방일 자제 분위기가 확산될 우려가 있음을 지적했다.

리소나종합연구소는 방일관광객 소비가 약 6,244억 엔 감소할 것으로 추산했다. 백화점, 약국을 중심으로한 물품 판매업에서 약 2,389억 엔, 숙박업에서 약 1,719억 엔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BNP파리바증권은 감염 확대로 IOC측에서 도쿄올림픽 개최시기를 연기하는 등의 조치가 발생되면 일부 숙박, 관광 분야의 경영난이 지방은행 및 신용금고 등의 지역금융기관까지 여파가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관광객 감소로 항공사들의 타격이 크다. JAL·ANA등 항공사는 중국 노선의 약 60%를 감편 운행하고 있으며, 일부 LCC는 운항을 전편 중단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항공(JAL)328일가지 왕복 기준 주 196편의 중국 운항노선 가운데 78편으로 감편 운항하고 있다. 전일본공수(ANA)328일까지 중국 운항노선을 주 165편에서 64편으로 축소 운행하고 있다. LCC항공사인 제트스타 재팬은 나리타-상하이 노선을 328일까지 중지하고 피치항공은 전 중국편을 3월말까지 운행중지를 발표했다.

 

자동차회사들도 중국 공장 생산을 재개했으나 부품·인력 부족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도요타, 닛산, 마쓰다 등은 춘절연휴부터 계속된 공장 가동중단을 지난 17일부터 재개했으나 자재·부품 부족, 감염 우려로, 직원들을 자택에 대기시키고, 일부 라인만 가동시키고 있다. 닛산 및 마쓰다는 일본 국내공장 또한 부품 부족으로 인해 조업을 정지했다.

 

상하이 일본상공클럽의 조사에 따르면, 상해 주재 일본계 기업 635개사 가운데 약 54%의 기업이 공급망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내 조업정지가 계속될 경우에는 대체생산·조달을 검토하겠다는 기업도 23%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건설기계업체인 코마츠, 화학업체인 다이킨 등 일본 주요 제조업체들은 중국 공장(자사 및 협력사)의 부품조달을 일본 국내 및 동남아 등지로 다변화해 중국 부품조달 비중 축소를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확산에 따라 재택근무,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회사도 늘고 있다.

일본은 올해 도쿄올림픽 개최 시 교통혼잡 방지를 위해 최근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도입을 장려했으나 실제 추진율은 미비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확산에 따라 이 제도 도입에 관한 관심 상승하고 있다. 도쿄도는 자체적으로 재택근무, 유연근무제를 시행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해당 제도 도입을 장려하고 있다. NTT, NEC 등의 대기업은 도쿄도 근무자를 대상으로 제도 시행 중이다.

 

일본에서도 마스크 품귀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마스크 생산공장 24시간 가동체제 돌입했다.

일본위생재료공업연합회에 따르멵, 올해 일본내 마스크 수요는 약 60억 장으로 예상되며, 2~5월의 화분증(꽃가루 알레르기) 시기를 대비해 약 10억 장 이상의 재고를 확보했다. 그러나 코로나19 발병 후 해당 재고가 모두 소진돼 품귀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후생노동성 및 경제산업성은 관련 업계, 단체에 증산을 요청해 현재 24시간 공장 가동 중이며, 소매업자를 대상으로 독점 및 과도한 재고보유 자제에 대한 행정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