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 구시가지,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
경남 통영 구시가지,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등록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3.09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천고등학교 본관 등 4건 문화재 등록 예고나화랑 생가 등 문화재 등록

 

경상남도 통영의 구시가지가 근대문화공간으로 지정되었다.

문화재청은 9일 통영시 중앙동·항남동 일대 14,473를 국가등록문화재 제777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했다. 근대역사문화공간은 근대 시기에 형성된 거리, 마을 등 근대문화유산이 집적된 지역에 지정하는 국가문화재다.

통영 구시가지는 조선 시대 성 밖 거리의 흔적들이 남아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한제국기부터 지속해서 조성된 매립지와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까지 번화한 근대 도시 경관, 건축 유산이 집중적으로 보존되어 있다. 또 공간 내 개별문화재로 등록한 통영 구 통영목재’, ‘통영 김상옥 생가9건은 근대도시 경관과 주거 건축사, 생활사, 산업사 등에서 가치가 높다.

문화재청은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에 대해 2021년부터 구역 내 문화재 보수정비, 역사경관 회복 등을 위한 종합정비계획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영덕 영해장터거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익산 솜리 근대역사문화공간2곳을 문화재로 등록한 바 있다.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등록구역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등록구역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통영 중앙동 근대주택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통영 중앙동 근대주택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통영 구 석정여인숙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통영 구 석정여인숙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통영 김상옥 생가 /문화재청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통영 김상옥 생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이외에도 김천 나화랑 생가,광주 구 무등산 관광호텔과 등 2건을 문화재로 등록했다.

김천고등학교 본관, 김천고등학교 구 과학관, 수원역 급수탑그리고 일제강점기에 간행된 대표적인 불교 종합 잡지인불교4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등록 예고된 4건은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등록될 예정이다.

 

<새로 등록된 문화재>

 

김천 나화랑 생가 /문화재청
김천 나화랑 생가 /문화재청

 

국가등록문화재 제775호 김천 나화랑 생가

나화랑(1921~1983)열아홉 순정’, ‘무너진 사랑탑’, ‘늴리리 맘보등 생애 500여 편의 가요를 작곡했으며, 수많은 음반을 제작해 한국 대중가요 보급과 발전에 공헌한 작곡가다.

나화랑(본명: 조광환)이 태어나 자란 곳으로 과거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다. 또한 동시대 활동했던 음악가의 생가가 대부분 사라진 상황에서 현존하는 생가라는 점에서 음악사지역사 면에서 보존 가치가 있다.

 

광주 구 무등산 관광호텔 /문화재청
광주 구 무등산 관광호텔 /문화재청

 

국가등록문화재 제776호 광주 구 무등산 관광호텔

한국전쟁 이후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중앙정부에서 설악산, 서귀포, 무등산 등 국내 명승지에 건립한 관광호텔 중 유일하게 아직까지 남아있는 건축물로 관광사적 의미가 크며,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임시 피난처로 사용되었다는 점에서 지역의 근대사적 가치도 있다.

 

<등록 예고된 문화재>

 

김천고등학교 본관

1931년 육영사업가 최송설당(崔松雪堂, 18551939)이 민족정신 함양을 목적으로 설립한 김천 지역 대표사학의 본관건물로, 김천고등학교의 상징이며 한국 근대건축의 선구자인 박길룡(18981943)의 작품으로 건축사에서도 가치가 높다.

 

김천고등학교 구 과학관 /문화재청
김천고등학교 구 과학관 /문화재청

 

김천고등학교 구 과학관

이 건물도 1930년대 근대 학교건축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외부의 공간구성이 신축당시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어 보존 가치가 크다.

 

수원역 급수탑 /문화재청
수원역 급수탑 /문화재청

 

수원역 급수탑

1930년대 국철(國鐵)인 광궤철도의 급수탑(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던 탑)과 사철(私鐵)인 협궤철도의 급수탑 2기가 동일한 부지 내 현존하는 희귀한 사례로, 국철과 사철의 급수탑 변화양상과 변천사를 보여주는 철도유산으로 가치가 높다.

 

잡지 불교

일제강점기 간행된 대표적인 불교 종합 잡지로, 1924년에 창간되어 1933(1~108)에 폐간되었다가 이후 속간으로 1937년부터 1944(1~67)까지 발행되었다. 당시 불교계 주요 인사들의 기고문을 중심으로 편집하여 일제강점기 당시 불교계 현실 인식이 담겨 있다. 특히, 1931년부터는 한용운이 편집 겸 발행을 맡아 ()()를 분리하라(87, 1931.9), 조선불교의 개혁안(88, 1931.10) 등의 논설을 게재하여 일제의 종교 간섭을 비판하였다. 해당유물은 창간호부터 폐간호까지 전부 보존되어 있어 완결성이 있으며, 일제의 불교정책과 그에 대응하는 불교계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어 근대불교 연구를 위해서도 중요한 자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