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문화콘텐츠④…삼척 문화재와 기념행사
동해안 문화콘텐츠④…삼척 문화재와 기념행사
  • 문대홍 PD
  • 승인 2020.03.17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유적와 다양한 민속신앙, 설화…역사 관광도시로 거듭날 소재

 

<< 삼척의 문화관광콘텐츠 >>

 

문화재 및 민속신앙과 설화

 

국가지정문화재

대이리굴피집 (223), 대이리너와집 (221), 대이리통방아 (222), 근덕면의 음나무(363), 대이리 동굴지대(178), 두타산 이승휴유허지(421), 준경묘·영경묘(524), 초당동굴(226), 하장면 갈전리 당숲(272), 도계읍의 긴잎 느티나무(95), 죽서루(213), 죽서루와오십천(28), ,신리너와집 및 민속유물 (33), 조선왕조의궤[조경단,준경묘,영경묘](1901-9)

 

강원도지정문화재

공양왕릉(71), 교가리느티나무(14), 늑구리은행나무(59), 고천리 석불좌상, 김낙윤가옥(102), 김영우 가옥, 박걸남 묘역, 산양서원 묘정비, 소공대비, 신흥사 설선당 및 심검당, 역둔리 철비, 영은사대웅보전(76), 영은사팔상전(77), 임원리 석불입상, 저승굴(40), 활기굴(41), 흥전리삼층석탑재(127), 삼척교수당(61), 삼척기줄다리기 (2), 삼척부 관청문서(8), 천은사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147), 삼척향교(95), 숙암리고분군(61), 실직군왕릉(15), 안의리모과나무(85), 척주동해비대한평수토찬비(38), 홍서대 (2)

 

등록문화재

도경리역(298), 하고사리역사(336), 삼척도계역급수탑(46), 성내동성당(141)

 

민속신앙과 설화

민속신앙 서낭제, 천제단 제사, 성기신앙, 짐대서낭, 안택고사, 산메기, 산제당, 뱃고사, 부정굿, 당맞이굿, 하회동참굿, 조상굿, 세존굿, 성주굿,논동우굿, 지신굿, 심청굿, 천왕굿, 손님굿, 제면굿, 노래굿, 용왕굿, 거리굿, 액막이, 삼재풀이, 산치성, 살풀이, 안택, 퇴송, 상나세, 독경

설화 황장목운반설화, 호랑이 잡은 설화, 할미소이야기, 풍년흉년 알리는 험년천, 태봉태봉산이야기, 초곡용굴, 청고재의 전설, 천은사, 조수의 소동과 척주동해비, 정량총, 장사탄생설, 자명죽과 삼락정, 잉어의 소원, 인룡이 산다는 용소, 이삼세삼재면, 음풍정 전설, 은행나문 지키는 구렁이, 용추폭포, 용소의 전설, 오금잠신과 백두옹, 연화부수, 양호유환, 양자의 효, 안장바위 전설, 애바위와 해랑당, 실직국의 마지막 왕 안일왕, 선녀부용이 놀다간 해망산, 석화총, 서구암, 삼척냉방, 산삼 캔 전설, 변란에 우는 은행나무, 벼락바위, 백우금관의 전설과 이씨 시조묘, 박걸남 장군의 전설, 미인폭포, 물에 빠진 미륵, 문수봉, 무사리의 장수굴, 덕봉산, 대평리성황당, 논들궁전보, 날아간 나무 기러기와 용소, 고려왕조 마지막왕 공양왕릉, 경복궁의 대들보와 황장목 목도소리꾼, 개무덤, 갈천리 모과나무

민속놀이 술비놀이, 기줄다리기, 살대세우기, 토염놀이, 축성놀이, 오금잠놀이, 삼척조비농악

 

국토 최남단의 섬 마라도 1년 방문객 100만 명의 방문동기와 이유를 조사했는데 짜장면을 먹기 위해서가 1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웃자고 하는 이야기이지만 의미하는 바가 있다는 생각이다. 1997년 처음 개업한 짜장면집은 갯바위 낚시꾼들에게 배달을 위해 창업을 했다고 한다. 이후 개그맨 이창명이 출연한 어느 핸드폰 광고 짜장면 시키신 분이후 매출이 급증했고, 현재는 59가구 127명의 주민이 사는 작은섬 마라도에 6개의 짜장면집이 성업 중이다.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소재 공양왕릉 /문화재청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궁촌리 소재 공양왕릉 /문화재청

 

관광지 현황, 축제 및 행사 현황

 

관광지 및 체험마을

해양레일바이크, 삼척해상케이블카, 장호비치캠핑장, 맹방비치캠핑장, 삼척미로정원, 대금굴, 환선굴, 해신당공원, 이사부사자공원&그림책나라, 수로부인헌화공원, 이사부 길, 죽서루, 초곡 용굴촛대바위길, 국립검봉산자연휴양림, 봉황산산림욕장, 미로(未老)정원, 장미공원, 월천유원지, 이사부 길, 재동유원지, 해가사의 터, 황영조기념공원, 궁촌해변, 덕산해변, 맹방해변, 문암해변, 부남해변, 삼척해변, 오분해변, 용화해변, 원평해변, 임원해변, 작은후진해변, 장호해변, 증산해변,하맹방해변, 한재밑해변, 외출 촬영지, 봄날은 간다 촬영지, 태양의 남쪽 촬영지, 월천리 솔섬, 강원종합박물관, 동굴신비관, 민물고기전시관, 시립박물관, 어촌민속전시관, 신흥사, 영은사, 천은사, 가곡온천족욕체험장, 도계유리나라, 피노키오나라, 삼척시티투어, 장호어촌체험마을, 도계유리마을, 바다열차, 하이원추추파크, 두루미마을(천년학 힐링타운), 오십천 물놀이 시설, 가시랭이 사과농원, 가시오가피마을, 고무릉환선마을, 달샘 농장, 덕풍계곡마을, 또바기 콩사랑 농장, 모개네 딸기 체험농장, 복동아리 농장, 봄볕내리는 날 농장, 산양 농산촌마을체험, 삼척가시오가피 농장, 솔뫼농장, 신리너와마을, 원덕산양마을, 자연희 농원, 재구네 딸기 체험농장, 황토내음 친환경 농장

 

축제 및 행사

가곡유황온천머드축제, 해맞이 축제, 정월대보름 축제, 대게축제, 맹방유채꽃축제, 각종 라이딩 대회, 철인 3종경기, 황영조 국제마라톤 대회, 장미축제, 비치썸페스티벌, 동해왕 이사부 축제, 평생학습축제, 이승휴 제왕운기 문화제, 전국바다낚시대회, 각종 종목 전국대회

 

삼척시는 70Km의 해안선과 해발 1,000m가 넘는 육백산·사금산 권역 그리고 백두대간과 동굴을 품고 있는 천혜의 자연 자원을 가진 관광의 보고이다. 또한 실직국의 역사와 다양한 역사유적과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변화하고 있는 여행 트렌드보다 한 발 앞선 준비를 한다면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이사부 문화콘텐츠

 

이사부기념사업회

2007년 삼척시민에 의해 창립된 민간 조직이며 2009()이사부기념사업회(회장, 정의호)로 국토해양부 승인을 거쳐 사단법인으로 전환하였다. 창립 첫해에 개최한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삼척을 이사부의 도시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삼척시, 한국이사부학회, 강원도민일보 등과 함께 심포지엄, 포럼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사부축제 이사부축제추진위원회 주관

20081회를 시작으로 11년째 행사명과 주제를 바꾸어 가며 진행 중이며 행사명의 변천은 다음과 같다. ‘2008 삼척 동해왕 이사부 역사문화축전‘2013년 삼척 이사부 독도 축제‘2017년 삼척 동해왕 이사부 축제‘2018년 삼척 동해왕 이사부 독도 축제‘2019년 삼척 동해왕 이사부 축제로 진행되었다.

매회 개최되는 축제의 주제를 통해 축제추진위원회가 하고자 하는 목표를 읽을 수도 있다. ‘2008 도전의 역사와 기상! 역동의 미래를 열다!’‘2009 21세기 신해양시대 실직군주 이사부 혼을 깨우다!’‘2010 21세기 신해양시대 실직군주 이사부 혼을 깨우다!’‘2011 독도 품은 청년 이사부의 귀환‘2012 이사부 독도 복속 1500년 시간여행 / 슬로건 : 청년 이사부와 함께 독도로! 바다로!’‘2013 삼척으로 떠나는 색다른 독도여행! / 슬로건 : 천년만년 독도는 우리땅!’‘2014 이사부와 푸른 삼척의 꿈‘2017 신화의 축제! 흥하는 바다‘2018 해상왕국, 부활의 바람‘2019 해상왕국, 부활의 바람이라는 주제와 슬로건으로 진행되었다.

이사부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학술·대회프로그램으로 삼척이사부 독도 심포지엄, 이사부사자상 전함 제작 대회, 이사부 유스페스티벌이 있고, 특별 연계프로그램으로는 이사부 숭모제, 삼척 이사부 장군 위령제 및 수륙대제, 시미뮤지컬 사자후, 시민퍼레이드 부활의 바람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공연과 체험행사가 병행되어 삼척을 대표하는 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이사부예술단 -

2017()이사부기념사업회(이사장 안호성)는 이사부장군의 업적을 널리 알리고 삼척은 이사부 장군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이사부예술단을 창단하였다. 이사부예술단(단장 김흥교)은 음악, 연극, 무술, 사진, 미술 등의 분야에서 이사부장군 선양을 위한 지속적인 창작활동 및 각종 공연과 전시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극단예실 -

삼척에 소재한 극단예실(대표 이문실)독도는 우리땅 512년 동해왕 이사부를 찾아서공연을 전국의 초등학교 등 다양한 장소에서 200여회 진행하며 삼척 동해왕 이사부에 대해서 알리고 있다.

 

이사부사자공원과 이사부길 -

신라 장군 이사부의 개척정신과 얼을 이어받은 가족형 테마공원으로 동해안의 아름다운 절경을 가장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으며 사계절 썰매장인 터비 썰매는 가족, 친구, 연인들에게 동심의 세계를 안겨줄 것이며 7~8월 여름철 야간에는 추억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다. 2000년 조성된 새천년해안도로를 이사부길로 명명하여 동해바다를 감상하는 새로운 명소로 거듭나길 희망하고 있다.

 

이사부 항로탐사대 -

()이사부기념사업회는 12회째 매년 이사부 장군의 우산국 복속을 기념하며 장군의 해양개척정신을 기리기 위해 삼척-울릉간의 항로를 복원-재현하는 항로 탐사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삼척시는 이사부기념사업회와 함께 지난 10여년 삼척을 명실상부 이사부의 도시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육향산을 중심으로 현재에도 이사부역사문화 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향후 이사부역사문화공원에서 이사부로, 이사부 사자공원까지 연결되는 이사부 관광권역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