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증명서 아포스티유, 온라인으로 발급받는다
병적증명서 아포스티유, 온라인으로 발급받는다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03.2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부터 시행…e-아포스티유 홈페이지에서 발급, 비용은 무료

 

해외 비자를 신청하거나 해외에 진출할 경우 병역사항 입증을 위해 병적증명서 아포스티유를 떼야 한다. 그런데 앞으로 이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수 있게 되었다.

외교부는 병무청과 협의해 병적증명서에 대한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아포스티유 인증서는 온라인을 통해 발급받을 대 무료다.

아포스티유(Apostille)는 문서 발행국 정부에서 정당하게 발행된 문서가 맞다는 것을 확인해주는 증명서역할을 수행하는 문서다.

이에 따라 우리 국민은 병무청을 통해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외교부 e-아포스티유 홈페이지(https://www.apostille.go.kr)를 방문해 아포스티유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은 병적증명서에 한해 e-아포스티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외교부는 이에 우리 국민의 해외 비자 신청 등 해외 진출 시 병역사항 입증을 위한 준비 절차가 간소화 되어,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경제적 ·시간적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기대했다.

해외 사용 목적의 영문 병적증명서 발급량은 2017년 약 13,900, 201815,500, 20192300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외무부 e-아포스티유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수 있는 인증서는 다음과 같다.

문서 27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제적등본, 제적초본, 영문증명서 등 8

(정부24) 주민등록표등본(·영문), 주민등록표초본(·영문) 4

(경찰청) 범죄·수사경력회보서(·영문), 신원조사증명서(영문), 운전경력증명서(·영문) 5

(교육부) ··고등학교 재학증명서(·영문), 졸업증명서(·영문), 고등학교 성적증명서(·영문), 검정고시 합격증명서(·영문), 검정고시 성적증명서(·영문) 10

 

자료: 외교부
자료: 외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