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8 스페인독감 팬데믹은 어떻게 소멸되었을까
1918 스페인독감 팬데믹은 어떻게 소멸되었을까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04.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례 확산파동을 거치며 1919년 4월에 종식…Quora 답변 요약

 

20세기 최초의 팬데믹(pandemic)이었던 1918년 스페인 독감(Spanish flu)19194월에 소멸되었다.

당시 세계 인구 18~19억명 가운데 27%에 해당하는 5억명이 이 독감에 감염되었다. 세계적으로 사망자는 4천만~5천만명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스페인 독감 바이러스는 유럽대륙은 물론 미국, 일본, 인도, 중국을 거쳐 남태평양 군도, 북극에도 번졌다. 서로 죽고 죽이던 1차 세계대전 막바지에 확산된 이 전염병으로 각국의 지도자들은 서둘러 전쟁을 마무리했다.

스페인 독감은 1917년말에 발생해 19181년 내내 확산되었고, 19194월에 소멸했다. 진행 과정에서 세 번의 확산 파동을 그렸다. 19186~7월에 확산되었다가 잠시 멈추는 듯 했다가 그해 10월부터 이듬해 1월초까지 대유행으로 번졌다. 해가 바뀌어 1919년초에 다시 확산되었다가 4월에 눈녹듯이 사라졌다.

 

영국에서의 스페인독감 확산 주기 /위키피디아
영국에서의 스페인독감 확산 주기 /위키피디아

 

스페인 독감이 어떻게 끝났는지는 아직까지 수수께끼다. 의료진들이 철저하게 방역을 하고 예방책을 썼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다. 하지만 그 설명도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1918 스페인 독감은 왜 종식되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위해 구글을 뒤지다가 쿼라(Quora)라는 사이트에 그 문답을 발견했다. 쿼라는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질문을 요청하고 질문에 답변하며 수정하고 정리하는 질의응답 웹사이트다. 이 사이트는 20096월 설립되어 20106월부터 이용되었다.

명확한 대답인지는 모르겠지만, 쿼라의 질의응답을 정리해본다.

 

스페인 독감 환자로 북적이는 미국 캔사스주 야전병원 /위키피디아
스페인 독감 환자로 북적이는 미국 캔사스주 야전병원 /위키피디아

 

질문:

1918년 스페인 독감은 어떻게 종식되었을까요? (Why did the 1918 flu pandemic end?)

 

대답:

 

티모시 슬라이(Timothy Sly), 유행병학자, 2018223일 답변

모든 유행성 팬데믹은 종식된다. 아무런 처방이 없는 곳에서도 전염병은 자연스럽게 소멸된다.

초기적, 민감한 사람들이 전염을 경험한다. 죽는 경우도 있고 회복되는 경우도 있다. 회복되는 사람들은 어느 정도 면역성이 생길 것이다. 전체 인구 중 면역성을 가진 사람들이 늘어나고, 전염병 확산율(Ro)1.0이 될 때까지 전염병 확산은 사라지게 된다. 이 수치는 새 확진자 1명이 1명 이상에게 전염시킬 가능성을 의미하는데, 이 단계에 이르면 전염병은 증가세를 멈추게 된다.

이후 전염병 확산은 사라지고 질병은 약화되고 죽어간다. 감염되지 않거나 민감한 사람들은 여전히 관찰되어야 하지만, 그 숫자는 무시될 정도가 된다.

1918 팬데믹 이후 조류독감 A 인플루엔자가 계절적 인플루엔자의 성격을 띠었다. 많은 사람들이 면역력을 얻게 되면서 위협은 사라졌다. 물론 인플루엔자는 돌연변이를 일으킬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충분한 항원(antigen)이 인지되면 처음처럼 확산되지 않는다. 2009년 신종플루(Pan/A/H1N1)에서도 그런 일이 일어났다. 이 인플루엔자는 그 후에도 유행되었지만 나중에 나타난 B형 인플루엔자(A/H3N2)보다 고통스럽지 않았다. 지금(2018)H3N2 인플루엔자는 50년전인 1968년에 처음 나타나 팬데믹을 일으켰던 사실을 기억하라. 2009년의 H1N1은 앞서 1세기전 1918년 바이러스였다.

 

피피 그로빙(Pippi M. R. Groving), 생의학 연구자, 20141028일 답변

스페인 독감은 사라지지 않았다. 다만 돌연변이를 해서 덜 심각해졌을 뿐이다.

스페인 독감도 조류독감이나 돼지독감처럼 다른 생물체로 전이되었다. 많은 성인이 죽어가는 전쟁이란 상황이 인류를 약화시켰을 때 크게 번졌다.

독감은 대개 초기 대확산 이후에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거나 죽은 후에 진정된다. 독감은 잠시 후에 다시 나타나 이전에 감염되지 않은 사람을 전염시킨다.

스페인 독감과 밀접하게 관련된 바이러스가 2009년에 H1N1이란 바이러스로 돌아왔다. 그러내 효과적인 백신 프로그램과 세계적인 의료기술 향상 덕분에 과거와 같은 팬데믹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앤드류 콕스(Andrew Cox), 유행병학자(에딘버러대), 2018222일 답변

가장 큰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회복되어 결과적으로 면역력이 생겼다는 사실이다. 인플루엔자와 같은 전염성 질병은 기본적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쉽게 전이하고 변이한다. 그런 점에서 빠르게 전염되기도 하지만 감염에서 생기는 면역력에 의해 쉽게 제어된다는 약점을 갖는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회복된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게 된다. 바이러스가 변이되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게 되고 바이러스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

하지만 변이된 바이러스가 종전에 그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들을 다시 감염시킬수 있다. 일단 전염이 발생하면 면역 시스템이 바이러스를 제어하거나, 사람이 죽을 때까지 짧은 시일에 전염이 확산된다. 일단 면역되거나 죽는다면 더 이상 전염 대상이 되지 않는다. 사람이 죽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바이러스에게 좋은 일은 아니다. 면역력이 생기거나 죽은 사람이 많아져 바이러스가 짧은 시간 내에 다른 사람에게 옮겨지지 않는다면 유행병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에피데믹 또는 팬데믹의 상황 속에서 전이 가능성이 낮아질 때까지 어느 정도 바이러스의 활동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로버트 데버(Robert Devor), 미생물학자, 스포츠애호가, 2020214일 답변

전염성 바이러스 혼합체가 일단 발생하면 약화된 형태로 진화를 하며, 시간을 두고 확산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질병이 그러했고, 시간이 지나면 약화되고 맹독성도 줄어든다. 맹독성을 강화하는 데는 두가지 요인이 있다. 인구밀집과 전염 형태다.

1917 인플루엔자 감염은 처음에는 약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미군 병사가 배에 올라타고 유럽에 도착하면서 맹독성이 심해졌고, 양측 전쟁에서 많은 사망자를 내게 했다. 결과적으로 전쟁이 서둘러 끝났다. 불행하게도 고도의 유행병 감염이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25백만명이 사망했다. 1919년 여름에 감염 환자를 격리시키고 치료하는 의료 서비스 덕분에 인구밀집의 문제는 해소되었고, 바이러스도 약화되고 마침내 종식되었다. 종국적으로 면역력을 가진 생존자들이 인플루엔자를 극복하고, 바이러스가 약한 것으로 변이하면서 질병은 끝났다.

 

슐러밋 위도스키(Shulamit Widawsky), 정신건강 전문가 및 작가, 2014. 10. 28. 답변

아무도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읽은 유일한 이론은 스페인 독감의 세 번째 파동을 거치면서 전세계인구의 1/5이 감염되었고, 감염자가 면역성을 갖거나 죽었다는 사실이다.

당시 국제적으로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았다. 1차 세계대전으로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죽어갔고, 문자 그대로 많은 사람들이 진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기록적인 팬데믹 국면이 나타났다.

 

린 나제라(Rene Najera) 존스홉킨스대 블룸버그스쿨 공공건강학부, 2018. 2. 22, 답변

유행병은 몇가지 이유로 끝난다. 민감성이 높은 수많은 사람들이 전염병을 버틸만한 수위 이하로 내려가거나 (추운 계절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 전염병에 걸린다. 1차 세계대전으로 군인들이 인플루엔자에 감염되어 전세계에 확산시켰다. 전쟁은 191811월에 끝났다. 이론은 많다. 하지만 왜 팬데믹이 끝났는지 실제적인 이유를 알고 있지 못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