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흉노①…유연, 한족 탈 쓰고 중원 차지하다
최후의 흉노①…유연, 한족 탈 쓰고 중원 차지하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4.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호십육국의 흉노 첫 정권…한족정권 계승 내걸고 서진 정벌, 갈족에 멸망

 

남흉노의 마지막 선우 호주천선우(呼廚泉單于)는 어부라선우(於扶羅單于)의 동생이었다. 어부라에게는 유표(劉豹)라는 아들이 있었다. 어부라선우는 가문의 선대에 한()나라 공주가 시집왔기 때문에 한나라 황실의 후손이라며 성씨를 한 황제 가문의 유()로 고쳤다. 흉노는 모계혈통의 성씨를 물려받는 관습이 있었다.

어부라선우는 위왕 조조(曹操)에게 패해 약화되었고, 호주천선우는 조조의 아들 조비(曹丕)에 투항해 남흉노는 서기 216년에 멸망했다.

 

유표의 아들 유연(劉淵)는 흉노인 답지 않게 어려서부터 한족문화를 배웠다. 유명한 유학자에게서 학문을 배웠고, 무예도 뛰어났다.

때는 후한이 멸망하고 위((()의 삼국시대를 지나 사마(司馬)씨의 진()나라가 수립되었다. 진나라는 황족들 사이에 팔왕의 난’(八王之亂)이 일어나 내란의 소용돌이에 휩쓸렸다. 성도왕(成都王)이었던 사마영(司馬穎)이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 유연을 끌어들었다. 당시 유연은 진의 북부도위로 흉노 5부를 총괄하고 있었다. 유연은 사마영의 요청을 수락하고 흉노 용병(糺軍)을 이끌고 업성(鄴城)에 진입했다. 사마영은 진의 혜제를 겁박해 태자를 폐위하고 스스로 황태제에 올라 차기황제임을 선포했다.

유연이 진나라를 제압하자, 흉노의 귀족들은 그를 대선우로 추대했다. 그 소식을 들은 유연은 사마영을 속이고 업성에서 빠져나가 대선우에 올랐다. 유연은 304년에 좌국성(左國城, 산시성 이석현)에서 한왕(漢王)을 칭하며 독립 정권을 수립했다. 중국 역사에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의 첫 나라다.

유연은 나라 이름을 한()이라고 했다. 전한 시대에 흉노가 한나라와 형제의 맹약을 맺었기 때문에 유연은 한나라를 계승한다고 천명한 것이다. 그는 한나라의 제도로 관료제도를 편성하고, 전한의 시조 유방(劉邦), 후한의 유수(劉秀), 촉한 유비의 아들 유선(劉禪)을 삼조(三朝)로 받들었다. 유연은 중원의 한족들이 한나라를 그리워 한다(人心思漢)는 심리를 적극 활용했다. 흉노의 선우가 한족 정권의 정통성을 강조하자 진나라에 실망한 한족들이 유연의 휘하로 투항했다. 이 때 갈족(羯族) 출신의 석륵(石勒)이 유연의 휘하로 들어왔다.

 

한왕 유연(劉淵) /每日頭條
한왕 유연(劉淵) /每日頭條

 

유연은 기세를 몰아 화복 일대를 공격해 차지했다. 유연은 평양(平陽)과 하동(河東)을 점령한후 308년에 수도를 평양으로 옮기고 황제에 올랐다. 중국 역사에 소수민족으로 황제에 오른 사람은 유연이 처음이고, 흉노가 중원을 차지하기도 이 때가 처음이다.

유연은 310년 낙양(洛陽)을 공격하는 도중에 병사했다. 그 뒤를 이어 장남 유화(劉和)가 즉위했다.

 

유화는 동생 유총(劉聰)을 제거하려다 오히려 유총의 모반에 목숨을 잃고 유총이 황제에 즉위했다. 유총은 동생 유예(劉乂)를 황태제로 삼았다. 유총의 아들 유찬(劉粲)은 황위가 숙부에게 넘어가는 것을 보고만 있지 않았다.

유총은 3116월 낙양을 공격해 약탈과 방화, 살인을 자행했다. 그것도 모자라 진 황제의 왕릉을 파헤치고 진 희제(晉 懷帝) 사마치(司馬熾)를 포로로 잡았다. 황제의 무덤을 파헤치는 것은 한족 문화에서는 용인되지 않는 행동이었다. 이러한 야만적 행동은 피지배족인 한족의 신뢰를 잃는 것이었다. 중국 역사에서 이 사건을 영가의 난’(永嘉之亂)이라고 한다. 영가는 진 회제의 연호다.

유총은 처음에는 진 회제를 회계공(會稽公)에 봉해 대를 잇고 선대의 제사를 지내도록 베풀었다. 때로는 진 회제를 불러 담소도 나누고 아끼던 첩을 주어 부인으로 삼도록 했다.

하지만 유총은 어느날 돌변했다. 313년 정초, 유총은 연회에 진 회제를 불러와 노예 옷을 입히고 대신들에게 술시중을 들게 했다. 진나라 관리였던 유민(庾珉)과 왕준(王雋)은 이런 굴욕적인 광경을 보고 감정에 북받쳐 울고 말았다. 유총은 화가 치밀어 그 자리에서 항복한 진나라 관리들을 모두 죽이고, 회제도 독살했다.

 

한편 진의 황족들은 낙양이 점령된 후 장안(長安)으로 천도해 사마업(司馬鄴)을 황제로 추대했으니, 진 민제(愍帝).

316, 유총은 족제(族弟)인 유요(劉曜)에게 군사를 주어 장안을 공격케 했다. 유요는 장안을 포위하고 진 민제 등을 사로잡았다. 유총은 포로로 잡힌 진나라 황제에게 군복을 입혀 사냥터의 안내견 역할을 강요했다. 진나라 백성들은 황제가 희롱당하는 것을 보고 울었다고 한다. 319년 유총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진 민제에게 술시중을 들게 한후 살해했다.

장안이 함락되고 민제가 체포된 후에 317년에 사마씨 유족과 진의 장수들은 장강(長江) 건너 건업(建業)에서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고 사마예(司馬乂)를 황제로 추대했다. 역사에서는 이전의 진을 서진(西晉), 이후의 진을 동진(東晋)이라고 한다.

 

동진의 수도 건업 지도 /위키피디아
동진의 수도 건업 지도 /위키피디아

 

유총은 아버지 유연과 달리 흉노인 본색을 드러냈다. 그는 흉노의 수계혼 풍습을 부활시켰다. 수계혼(收繼婚)은 아버지나 형이 죽으면 후계자가 생모 이외의 부인들을 취하는 제도다.

유총은 아버지 유연의 황후였던 단태후(單太后)를 아내로 삼았다. 그러자 한족 문화에 젖어 있던 대신들의 불만이 높아졌다. 특히 단태후의 친아들인 황태제 유예는 몇 번이나 간언을 올렸다. 단태후는 아들의 분노를 알게 되면서 자책과 원망을 하다가 죽었다.

이 형제간의 갈등을 비집고 들어가 음모를 꾸민 인물이 근준(靳準)이란 대신이었다. 근준은 황태제 유예에게 황제의 칙령이라고 속여 군사들에게 무장을 갖추라고 하고, 유총의 아들 유찬에게는 유예가 반란을 꾸미고 있다고 속였다. 그리고는 황제 유총에게 유예가 반란을 꾸미고 있다고 보고했다. 유총이 유예의 진영에 첩자를 보내 조사를 시켰더니 근준의 보고가 사실임을 믿게 되었다. 유총은 아들 유찬에게 유예를 토벌하라고 명했다. 유예와 부하 15천이 죽임을 당했다.

 

유총 말기의 영역(317년) /의키피디아
유총 말기의 영역(317년) /의키피디아

 

이 대학살극이 끝나고 318년 유총이 죽고 유찬이 황제에 올랐다. 유찬은 즉위한 후 아버지의 후궁들을 모두 취하고 향락에 빠졌다. 근준은 두 딸을 유찬에게 시집보내 유찬의 측근으로 부상해 있었다. 어느날 근준은 유찬을 죽이고 스스로 황제에 올랐다.

쿠데타에 성공한 근준은 유씨의 씨를 말리라고 명령했다. 유연과 유총의 무덤이 파헤쳐지고, 유씨의 종묘가 불태워졌다. 근준은 강남으로 도주한 동진(東晋)을 정통 정부로 보고 유연이 세운 나라를 들어 바치려 했다.

 

그러자 살아 남은 유씨 일가와 갈족 장수 석륵이 연합해 한조 부흥을 명분으로 근준을 정벌하러 왔다. 유씨 일가의 대표는 유요(劉曜)였다. 유요는 31810월 황제에 올라 석륵에게 조공(趙公)의 작위를 내렸다. 유요는 흉노족, 석륵은 갈족으로 서로 종족이 달랐다. 형식적으로 유요는 황제, 석륵은 제후가 되었지만, 석륵은 별개의 독립 부대였다. 유요는 근준을 정벌하기 위해 위해 석륵과 손잡았을 뿐, 석륵의 갈족 군대를 통제하지 못했다.

석륵은 평양에 입성해 약탈을 벌이고 궁궐을 불태워 버렸다. 유요는 석륵을 벌하지 못하고 오히려 작위를 올려 조왕(趙王)에 봉했다.

319년 유요는 폐허가 된 평양성을 버리고 장안에서 정권을 수립한 후 나라 이름을 조()라고 바꿨다. 석륵의 조()와 구별하기 위해 유요의 조나라는 전조(前趙), 석륵의 조나라는 후조(後趙)라고 불렀다.

 

전조와 후조의 분열 /일본 블로그
전조와 후조의 분열 /일본 블로그

 

유연이 세운 한나라는 전조와 후조로 갈라졌다. 시간이 흐르면서 전조와 후조는 서로 전쟁을 벌였다. 328, 석륵은 장군 석호(石虎)에게 4만의 군사를 주어 유요를 공격했다. 이에 유요가 직접 출정해 석호의 군대와 맞섰다. 양측 군사는 일진일퇴를 거듭했으나 서서히 전조의 군대가 밀리고 유요는 포로로 잡혔다. 유요의 아들 유희(劉熙)가 도망쳐 저항했지만, 329년 석호의 군대에게 포로로 잡혔다.

이로써 유연이 304년에 한왕에 오른지 25년만에 한()-전조(前趙)로 이어지던 흉노족의 중원 제국은 멸망했다. 갈족의 후조도 351년에 멸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