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제한 일부 완화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은 유지…제한 일부 완화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4.1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확진자 한자리 대…정 총리 “현수준 유지되면 5월 6일부터 생활방역 전환”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일부 완화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내일부터 55일까지 지금의 사회적 거리 두기의 근간을 유지하며 일부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방역 측면에서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구체적인 지침 변화를 두고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해 현재 방역지침 준수 명령을 유지하되,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한다"고 말했다. 정총리는 이어 "자연 휴양림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은 준비되는 대로 운영을 재개하고,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필수적 자격시험, 채용시험 등은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를 조건으로 제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했다.

학교 개학과 관련, 정 총리는 전반적 상황을 보며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교육부에 주문했다.

정 총리는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계속 이뤄진다면 5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자료: 질병관리본부
자료: 질병관리본부

 

한편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8명 발생했다. 61일만에 한자리수 대로 떨어진 것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확진자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이는 지난주까지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결과로, 부활절 및 투표 등으로 인해 사람 간 접촉이 증가한 영향이 나타날 수 있는 다음 한 주간의 환자 발생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해외의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보기 어렵고, 지역사회 원인불명 집단 발생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