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일부시설 운영재개
6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일부시설 운영재개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5.0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총리 “모임과 행사도 방역지침 준수 전제 허용”…위기단계 조정도

 

오는 6일부터는 그동안 문을 닫았던 시설들의 운영이 단계적으로 재개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제 국민들이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려 한다수요일인 56일부터는 그동안 문을 닫았던 시설들의 운영을 단계적으로 재개하고, 모임과 행사도 방역지침 준수를 전제로 원칙적으로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주요 밀집시설들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행정명령은 권고로 대체하겠다아이들의 등교수업도 순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등교수업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4일 교육부 장관이 밝힐 예정이다.

아울러 정 총리는 현재와 같이 안정적인 상황이 유지된다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위기단계를 조정하는 방안도 논의하도록 요청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위험이 없어졌다거나,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해도 된다는 신호로 잘못 받아 들여져서는 절대로 안 된다면서 더 이상 사회적 비용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역상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경제·사회활동을 재개하는 절충안이라고 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작한지 45일만에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정부가 연휴가 끝나는 6일부터 생활속 거리두가라는 이름으로 생활방역에 나선 것은 앞서 정부가 총족 조건으로 제시한 하루 확진 50명 전후의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4월 29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서초구 국제전자센터에서 열린 생활방역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4월 29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서초구 국제전자센터에서 열린 생활방역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총리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