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은 어떻게 차량통행방향을 우측으로 바꿨나
스웨덴은 어떻게 차량통행방향을 우측으로 바꿨나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5.13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7년 9월 3일 시행…국민투표서 부결됐지만, 전문가 권고로 의회가 결정

 

스웨덴은 1967년까지 차량 좌측통행을 시행하고 있었다. 국경을 접한 노르웨이와 핀란드는 물론 바다 건너 덴마크도 우측통행을 하는데도 스웨덴만 좌측통행을 고집하고 있었다.

당시 스웨덴의 대부분의 차량은 좌핸들이었다. 좌핸들 차량으로 좌측통행을 하면 교통사고가 더 많이 난다. 2차선에서 마주보고 운행하는 차량의 운전자가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운전해야(대면통행) 사고가 줄어 든다는 게 교통전문가들의 주장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통계도 있다. 좌측차량은 우핸들 차량이, 우측통행은 좌핸들 차량이 운행해야 한다.

스웨덴은 뒤죽박죽이었다. 좌측통행 시기에도 스웨덴의 자동차회사 사브(SAAB)의 모델은 좌핸들이었다. 이웃나라와는 통행 방향이 달랐다. 차량 통행이 빈번하지 않은 시절에는 그럭저럭 지냈지만, 1960년대 이후 마이카 붐이 불면서 혼란이 가중되었다. 정부 당국과 교통전문가들은 이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196793일은 일요일이었다. 스웨덴은 차량 소통이 뜸한 이날 새벽 1시를 기해 도로의 교통을 차단했다. 새벽 450분부터는 모든 차량의 운행을 정지시켰다. 그리고 오전 5시부터 교통신호체계를 바꾸고, 좌측통행하던 차량들에게 우측으로 방향을 바꿔 운행하게 했다. 오전 6시부터 모든 차량을 우측통행하도록 조치했다.

이날의 조치를 다겐 H’(Dagen H)라고 한다. dagen은 영어로 day, H는 스웨덴어로 오른쪽(right)의 이니셜로, ‘우측방향의 날이라는 뜻이다.

 

‘다겐 H’ 당일인 1967년 9월 3일 스웨덴 스톡홀름 시내에 뒤죽박죽된 거리 풍경 /위키피디아
‘다겐 H’ 당일인 1967년 9월 3일 스웨덴 스톡홀름 시내에 뒤죽박죽된 거리 풍경 /위키피디아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스웨덴이 가장 늦게 차량 통행 방향을 좌측통행에서 우측통행으로 바꾸었다.

국민들은 오랜 통행방식을 바꾸는 것을 싫어했다. 1955년 실시된 국민투표에서 83%의 투표자가 우측통행 실시를 거부했다. 오래된 습관을 고치기 싫었던 것이다.

스웨덴 지도자들은 국민들이 원치 않더라도 제도를 바꾸기로 결정했다. 1963년 스웨덴 의회는 우측통행으로의 전환을 실시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국가우측통행위원회를 설립했다. 심리학자들을 앞세워 4년간의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대대적인 캠페인도 벌였다. 남녀 속옷, 우유팩, 기념품 등 다양한 곳에 다겐 H 로고를 넣었고, 노래 콘테스트도 열었다. 정부는 홍보에 막대한 비용을 치렀다.

 

대도시인 스톡홀름과 말뫼에서는 교차로 방향을 재설정하는 작업 때문에 2일 오전 10시부터 3일 오후 3시까지 교통이 차단되었다. 일부 지역에서도 2일 오후 3시부터 3일 오후 3시까지 교통이 차단되었다.

당국은 다겐 H 당일 교통사고가 많을 것으로 우려했다. 기우였다. 다겐 H 다음날 월요일의 사고 건수는 125건으로, 시행전 월요일의 130~198건보다 적은 수치로 나타났다. 정부의 대대적인 홍보가 주효한 탓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좌핸들 차량으로 우측으로 통행하면 전방 시야가 좋아져 사고가 줄어들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정부는 핸들을 전환하기 위한 버스 교체비용을 부담했다. 스웨덴은 우핸들 차량들을 좌측통행을 유지하는 파키스탄과 케냐로 수출했다.

 

다겐 H 로고 /위키피디아
다겐 H 로고 /위키피디아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로마제국 이래 유럽의 마차 운행은 좌측 통행이었다고 한다.

1756년 영국은 런던브리지를 건설하면서 좌측통행을 실시했다. 유럽 대륙에서는 합스부르크 가문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도 좌측통행을 실시했다.

1920년 파리에서 열린 회의에서 유렵 각국이 한 방향으로 차량을 운행하기로 하고, 우측통행을 결정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1차대전 후 해체되면서 독립국들이 우측으로 전환했다.

영국은 1960년대에 우측통행으로 전환할 것을 검토했지만, 바꾸지 않기로 했다. 그때 영국인들은 프랑스와 해저로 연결하는 도버터널이 건설될 것을 생각하지 못했다.

중국은 1946년 국민당 정부에서 우측통행을 결정했고, 뒤이어 공산당도 이를 받아들였다.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기엔 좌측통행이었지만, 해방후 남한은 미군정기에 우측통행으로 전환했고, 북한도 소련과 중국의 영향을 받아 우측통행으로 바꾸었다. 남북통일을 대비한다면 다행스런 일이다.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을 하는 나라 /위키피디아
좌측통행과 우측통행을 하는 나라 /위키피디아

 

아직도 좌측통행을 하는 나라가 많다.

유럽에서는 영국과 아일랜드, 몰타가 좌측통행을 실시하고, 주로 영국 식민지를 겪은 아프리카 남부지역, 인도, 파키스탄, 호주 등이 좌측통행을 실시하고 있다. 이웃 일본에서도 좌측통행이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유엔 회원국 194개국 중 140개국이 우측통행을 실시하고, 54개국이 좌특통행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