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고 대량으로”…중국 대운하 물동량 늘어난다
“싸고 대량으로”…중국 대운하 물동량 늘어난다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05.13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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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륙물동량의 16% 수송, 저장성 물량 큰폭 증가…杭甬운하 통과세 면제

 

중국 대운하의 무역 물동량이 늘어나고 있다. 운임이 싸고 대량의 화물을 실어 나를 수 있기 때문이다.

코트라 항저우 무역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내륙 운하의 물동량은 747천만톤으로, 한해 전에 비해 6.3% 증가했다. 중국 전체 내륙물동량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5.9%에 이른다.

즈옌(智研) 컨설팅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에 중국 항구의 컨테이너 물동량(국내외)12천만 TEU로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이 중 내륙운하를 이용한 컨테이너 물동량은 1,441TEU로 전년동기 대비 5.1% 증가했으며, 2013년부터 매년 평균 6.7%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대운하의 남쪽 끝부분인 중국 저장성의 경우 20191분기 내륙 운하 컨테이너 물동량은 동기대비 36.65% 증가한 188,200 TEU에 달했다.

 

대운하를 운항하는 선박들 /위키피디아
대운하를 운항하는 선박들 /위키피디아

 

중국의 옛 대운하는 현재 장항대운하(京杭大運河)로 불리는데, 저쟝(浙江), 장수(江苏), 산둥(山东), 허베이(河北), 톈진(天津), 베이징(北京) 등 성시를 거쳐 하이허(海河), 황허(黄河), 준허(淮河)창쟝(長江), 첸탕쟝(钱塘江) 5개 강을 관통한다. 총길이 1,794의 이 운하의 연간 물동량은 약 6억 톤에 달한다.

京杭대운하의 연장선인 항융(杭甬)운하는 총길이 239로 항저우(杭州), 샤오싱(绍兴), 닝보(宁波) 등 도시를 거쳐 창쟝(長江), 첸탕쟝(钱塘江), 융쟝(甬江) 등 주요 강을 관통한다. 杭甬운하의 2)0191~5월 물동량은 1,1531천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50.7% 증가했다.

 

중국 내륙운하망 /위키피디아
중국 내륙운하망 /위키피디아

 

중국 내륙운하의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는 것은 트럭 등 육상운송에 비해 운임이 싸고 대량의 벌크화물을 실어 나를수 있기 때문이다.

징항(京杭)대운하를 이용해 산둥(山東)에서 장수(江苏)까지 컨테이너를 운송할 경우 트럭 운항에 비해 컨테이너당 약 500위안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닝보(宁波)에서 샤오싱(绍兴)까지의 항융(杭甬)운하를 이용한 컨테이너 운송비는 트럭 운송에 비해 컨테이너당 200~250위안 절감이 가능하다.

운하 운송의 경우 주로 석탄, 모래, 건자재 등 부피와 무게가 많이 나가는 벌크선 운반 위주로 수요가 있으며, 유통기한이 비교적 긴 가공 식품류 등 컨테이너 화물도 운하 운송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운하를 통한 물류 운송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99월부터 항융(杭甬)운하의 산바오(三堡) 신바(新坝) 탕쟈오(塘角) 다쿠(大厍) 퉁밍(通明) 슈산(蜀山) 야오쟝(姚江) 7개의 수문에 대한 통과세를 면제해주고 있다.

201912월 징항(京杭)운하의 연장선인 항융(杭甬)운하를 통한 컨테이너 운송이 정식 개통됐다. 20203월부터 중국 샨동성 주요 운송사는 징항(京杭)운하 노선에 최초로 컨테이너 물류 운반을 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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