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그린 뉴딜로 일자리 많이 만들 것”
문 대통령 “그린 뉴딜로 일자리 많이 만들 것”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5.13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도 보호하고 일자리도 창출하는 개념…환경 산업 중기 국토 4부 합동보고 준비

 

문재인 대통령이 그린 뉴딜카드를 꺼내 들었다.

문 대통령은 13일 참모들에게 그린 뉴딜 얘기를 꺼내면서 두가지 배경을 들었다고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첫째는 그린 뉴딜이 그 자체로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고, 둘째는 국제사회가 그린 뉴딜에 대한 한국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고 실제로 유럽에서는 지난해부터 기후변화가 아니라 기후위기라는 표현을 쓰고 있을 정도로 그린 뉴딜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 비공개 토론에서 요즘 그린 뉴딜이 화두라며 한국판 뉴딜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데 환경부, 산업부, 중기부 등이 협의해서 그린 뉴딜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지 협의해서 서면으로 보고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온실가스 감축 등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이에 더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발굴이 가능한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방안을 찾아서 보고해 달라는 것이었다.

그린 뉴딜에 관해 장관들의 토론이 있었고, 토론을 들은 후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일시적인 일자리 창출로 위기를 넘기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선도형 경제로 바꿔나가는 지속 가능한 토대를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현미 국토부 장관에게 스마트 시티, 도시행정의 스마트화 등에 그린 뉴딜도 포함될 수 있을 것 같다. 국토부도 서면 보고서 제출에 참여해서 중요한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등 4개 부처로부터 그린 뉴딜과 관련한 합동보고를 지시했다. 합동보고는 준비대는대로 이르면 주말, 또는 내주초에 이뤄질 것이라고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그린 뉴딜과 관련한 사업이 한국판 뉴딜에 일부 포함될지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도 한국판 뉴딜에 포함되든 포함되지 않든 그린 뉴딜과 관련한 사업은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의 중요한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뜻이라고 부연설명했다.

 

5월 12일 국무회의 /청와대
5월 12일 국무회의 /청와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