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고대 왕국 실직국③…해상왕국
사라진 고대 왕국 실직국③…해상왕국
  • 아틀라스
  • 승인 2019.04.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진군에 안일왕의 슬픈 전설이 구전…선박제조기술, 항해술이 우산국 복속에 활용

 

사료에 희미하게 나타나는 실직국의 모습을 완전 복원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다만 고고학적 연구업적이 살을 보태고, 삼척, 강릉, 울진 일대의 지형지물을 살펴보면서 실직국의 윤곽을 그려보는 것으로 만족할 수밖에 없다.

실직국의 강역은 북쪽으로는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에서 경북 동해안인 영덕에 이르는 동해안 해상왕국이었다. 서쪽으로는 백두대간과 낙동정맥이 흐르고, 그 사이 바닷쪽으로 뻗친 지맥 사이로 소하천이 형성되고 있다. 실직국은 강원도 남부에서 경북 북부에 이르는 동해안에 좁고 길게 연맹체를 형성했다. 안데스 산맥에 가로막혀 길쭉하게 국토를 형성하고 잇는 남미의 칠레를 연상케 한다.

동해안 유적을 살펴보면 실직국은 해상왕국으로 북의 옥저, 남의 진한, 변한을 연결하며 중계무역으로 번성한 사실을 알수 있다. 강릉 교황리 유적에서 철 생산과 관련 있는 유구가 출토되고, 동해 망상동과 송정동 유적에서 송풍 파편이 발견됐다. 이는 실직국이 금관국의 철기를 수입해 자체적으로 사용하고, 북쪽의 예국에 수출한 것을 입증한다. 실직국의 수출품은 어물과 소금, 임산물등이 아니었을까. 강릉 유적지에서는 중국 한()대의 오수전이 발견되는데, 동해안 해로가 오래전부터 운영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다.

고려조 이승휴가 남긴 기록에도 있지만, 삼척, 울진 등지에서 맑은 날에 울릉도가 보이고, 울릉도에서 육지가 보인다고 한다. 따라서 실직국과 우산국 사이에도 교역이 있었고, 실직인들은 삼척에서 울릉도까지 해로를 알고 있었을 것이다.

기록상으로 신라장군 이사부(異斯夫)가 실직주 군주가 되기 300년전에 실직국이 존재했다. 실직국은 동해를 장악한 고대 해상왕국이었고, 실직국인들은 해류와 해풍의 방행과 이용법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선박제조술은 물론 항해술도 발달해 있었을 것이다.

신라는 숱하게 왜의 침공을 받아 제해권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지증왕이 가장 신뢰하는 왕족을 실직 군주로 보낸 것은 동해의 제해권을 장악하라는 뜻이었다. 실직국은 멸망했지만, 그 후예들이 보존해온 선박제조기술, 항해술이 나중에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하는데 활용됐을 것이 분명하다.

 

< 안일왕 전설 >

실직 왕국의 전설은 살아남은 백성들 사이에서 이어져, 2,000년이 지난 지금에도 동해안 일대에 남아있다. 경북 울진군 서면 왕피리의 실직국왕 전설이 삼척문화원 웹사이트에 기록돼 있다.

 

경북 울진군 왕피천 계곡 /울진군
경북 울진군 왕피천 계곡 /울진군

 

지금부터 2천여년 전 동해안에는 강릉지역의 예국(濊國), 삼척지역의 실직국(悉直國), 울진지역의 파조국(波朝國) 또는 파단국(波但國)이란 군장국가가 공존해 있었는데, 이들 세 나라를 통칭해 창해삼국(滄海三國)이라 했다.

철기시대를 맞아 다량의 청동제 및 철제무기를 소유한 이들 세나라는 영역확장을 위한 전쟁을 하게 되고, 기원 후 50년경이 되면 마침내 삼척의 실직국이 울진의 파조국을 침공해 합병하게 된다. 그로부터 10년 후 실직국은 강릉의 예국으로부터 공격을 받아, 당시 실직국의 안일왕(安逸王)은 울진으로 피난하여 산성을 쌓고 방비를 했다. 이 산성은 안일왕이 피난 와서 축조한 성()이라 하여 안일왕산성이라 부르는데 경북 울진군 서면 소광리에 가면 지금도 정상부에 산성의 형태가 잘 남아있다. (중략)

실직국의 왕() 가운데 유일하게 그 이름이 남아있는 안일왕’. 울진지역에서는 안일왕보다 에밀왕으로 불려지는데, 그곳의 7080대 노인들의 이야기에 의하면 어릴 적에 울음보를 터뜨리면 어른들이 () 나온다 그쳐라”, “예 쳐온다 그쳐라하고 달랬다고 한다. 즉 강릉의 예국이 쳐들어 오니까 울음을 그치라는 뜻이다.

안일왕 산성 주변의 통고산(通古山)은 안일왕이 이 산을 넘으면서 하도 재가 높아 통곡했다 해서 통고산이라 한다. 삿갓봉의 복두괘현(僕頭掛縣)[일명 박달재라고도 함]은 안일왕산성이 함락되자 안일왕이 신하와 옷을 바꿔 입고 도망가다가 이곳에서 복두 즉 임금이 쓰던 모자를 벗어놓고 샘물을 마시던 중 적군의 추적이 가까워지자 미처 걸어놓은 복두를 쓰지 못하고 도망간 곳이라 하여 붙여진 지명이다. 울진군 서면 왕피리(王避里)라는 마을은 임금이 피신했던 곳, 병위동(또는 병우동)은 안일왕의 군사가 머물렀던 곳, 포전(飽田)은 왕이 피난 당시 군속과 같이 갈증을 풀고 포식한 곳, 임광터(또는 임왕기)는 임금이 앉아 쉬던 곳, 핏골은 왕이 적에게 붙잡힌 곳, 거리곡은 실직국의 군량미를 저장하는 창고가 있었던 곳이라 해서 그런 지명이 붙여졌다는 유래가 전해오고 있다.“ <삼척문화원 웹사이트>

 

2000년전 실직국의 숨결이 경북 울진에서 설화와 지명의 형태로 이어오고 있는 것이다. 실직국의 중심지였던 삼척보다 울진지역에 실직국 설화가 잘 남아있는 것은 울진지역의 지형적 고립성 때문으로 해석된다.

신라 파사임금때 멸망한 실직국을 건설한 사람은 실직인, 부족을 실직씨라고 불려오는데, 지금은 성씨가 남아있지 않다. 잃어버린 왕국의 후손은 어찌 성씨를 쓸수 있으랴.

일부에서는 울진 봉평신라비를 해석해 실직국 부흥운동이 벌어졌다고 주장하는데, 동의할 수 없다.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광희리 통고산(해발 1067m) /울진군청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광희리 통고산(해발 1067m) /울진군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