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30개 역사, 고품격 랜드마크로 만든다
GTX 30개 역사, 고품격 랜드마크로 만든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6.02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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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사업과 동시에 환승센터 공모 추진…지자체 의견 최대한 반영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그동안 철도사업 완료 후 환승센터를 건립하던 관례를 깨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환승 역사를 선제적으로 구축한다는 전략으로 지자체를 대상으로 GTX 역사 환승센터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GTX 계획 단계부터 환승센터를 구상 중인 환승 Triangle'(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3개 역사뿐 아니라, 환승센터 계획이 없거나 별도로 추진 중인 나머지 27개 역사에 대해서도 공모를 통해 환승센터 구상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번 공모는 65일 지자체 설명회를 시작으로 918일까지 공모안을 제출받고,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최종 사업을 선정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광교 중앙역의 사례 /국토교통부
광교 중앙역의 사례 /국토교통부

 

역사 건축의 목표는 고품격 랜드마크로서 획기적인 환승서비스와 아름다운 디자인을 갖춘 광역교통 핵심거점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공모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자체는 GTX 각 노선의 추진단계에 맞추어 해당 역사의 버스 환승센터와 이와 연계된 GTX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을 자유롭게 구상한다. 또 지자체마다 특화된 디자인 컨셉을 구상하고, 복합환승센터로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 도시계획 측면을 고려한 개발방향과 전략, 사업구상안을 함께 제출한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교통, 철도, 도시계획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구성해 환승센터 구상의 적정성, 디자인 컨셉의 우수성, 기대효과 등을 3단계에 거쳐 평가하고, 최종 통과사업을 선정한다. 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공유 모빌리티를 활용하거나, 생활 SOC와 연계하여 주민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디어 등에 대해서는 가점도 부여할 계획이다.

공모에 선정되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등에 반영되어 국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가장 우수한 상위 5개 내외의 사업에 대해서는 교통·건축·도시계획 등 분야별 총괄 매니저를 위촉해 품격 있는 환승센터 구축을 지원하고, ‘우수 환승센터로 지정함과 동시에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 등도 수여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에서 제안하는 역사 출입구, 대합실 등의 계획을 GTX 기본계획 및 RFP(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에 반영토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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