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로마제국④…프리드리히 2세, 예루살렘 입성
신성로마제국④…프리드리히 2세, 예루살렘 입성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6.1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영역…독일, 북부 이탈리아, 부르고뉴, 시칠리아-나폴리, 예루살렘 확보

 

신성로마제국 전반기에 짧은 혼란과정이 있었지만 대체로 작센 왕조(9191024), 잘리에르 왕조(10271125)에 슈타우펜(Staufen) 왕조(1138~1254)의 세 왕조가 대를 이었다. 잘리에르 왕조의 마지막 황제 하인리히 5세는 아이를 낳지 못하자 독일 남서부 슈바벤(Schwaben) 공작에게 제위를 넘겨 주려 했다. 하지만 쉽게 제위가 슈타우펜 가문으로 넘어가지 못했다. 제후들이 작센 공작 로타르를 미는 바람에 내전이 벌어졌다. 로타르가 죽고 하인리히 4세의 외손주인 콘라트 3세가 제위에 올라 슈타우펜 왕조를 열었다.

 

슈타우펜 왕조에서 뛰어난 인물은 수염왕이라 불린 프리드리히 1(Friedrich I Barbarossa)와 그의 손자 프리드리히 2세다.

신성로마제국 초기 300년간 황제들은 이탈리아에 집착했다. 그들은 스스로 고대로마 황제의 후예라고 믿었다. 로마 황제가 되려면 이탈리아를 차지해야 했다. 이탈리아엔 교황과 교황령이 있다. 신성로마제국이 이탈리아를 지배하려면 교황과 싸우거나 교황과 타협 또는 굴복해야 했다.

 

슈바벤 영지 /위키피디아
슈바벤 영지 /위키피디아

 

프리드리히 1(11521190)는 별명이 바르바로사(Barbarossa)였다. 이탈리아로 붉은 수염이란 뜻인데, 그는 재위 38년 동안 이탈리아를 여섯 번이나 침략했다. 이탈리아인들은 침략자의 이름은 모르지만 붉은 수염을 기억해 바르바로사로 불렀다.

당시 북부 이탈리아에는 도시국가들이 형성되어 갔다. 밀라노, 베네치아, 피렌체에는 상업이 발달하면서 각 도시는 공화정 또는 군주제를 통해 독자적인 정권을 꾸려갔다. 이탈리아 도시들은 형식적으로는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봉지였는데, 황제의 직접 통치를 반대하며 자율권을 요구했다. 이를 부추긴 것은 교황이었다. 독일에 있는 황제가 로마로 군사를 이끌고 들어오려면 이탈리아 북부를 거쳐야 하는데, 교황은 도시들을 교황파로 만들어 놓을 필요가 있었다.

이탈리아 도시들은 밀라노를 중심으로 도시연맹체를 구성해 황제에 대항했다. 바르바로사는 밀라노를 점령해 항복을 받기도 했으나 군대를 물리면 이내 도시들이 단합해 지구적으로 덤벼들었다. 바르바로사는 이탈리아 도시들 배후에 웅크린 역대 교황들과 싸웠다.

바르바로사는 제국의 이름 앞에 신성(Holy)란 이름을 붙였다. 신으로부터 받은 제국이므로 교황 따위의 지휘를 받지 않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마냥 교황과 등을 질수 없었다. 그도 신앙자였고, 그의 제후, 그의 백성들도 기독교도였기 때문이다.

그는 말년에 65세의 나이에 제3차 십자군을 조직해 예루살렘을 향해 진군했다. 당시 예루살렘은 이슬람의 명장 살라딘에 의해 함락되어 있었다. 역사가들에 따르면 그의 군대는 10만명에 이르렀다고 한다. 기록에 의하면 프리드리히와 살라딘은 서로 서신을 교환하며 기선을 제압하려 했다고 한다. 중세의 기사도 정신이 살아 있었던 것이다.

불행하게도 그는 예루살렘에 도착하지 못했다. 소아시아 반도를 지나던 1190610, 그날은 무척 무더웠다고 한다. 그는 타우로스 산맥에서 흐르는 살레프 강(Saleph river)에 건너다가 익사하고 말았다. 강을 건너다 말에서 떨어졌는데 입고 있던 강철 갑옷의 무게 때문에 물속에 가라 앉아 버렸다. 부하들이 서둘러 건져 올렸는데, 황제는 이미 죽은 뒤였다. 나이 68살이었다.

 

프리드리히 1세가 익사한 소아시아 살레프강 /위키피다아
프리드리히 1세가 익사한 소아시아 살레프강 /위키피다아

 

바르바로사가 급사한후 그의 아들 하인리히 6세가 제위에 올랐다. 그의 아내는 시칠리아 왕국의 루제로 2(Ruggero II)의 딸 콘스탄차(Constanza)였다. 그들 사이에 난 아들이 프리드리히 2세였다. 프리드리히 2세는 시칠리아에서 태어났고, 그곳에서 어머니와 함께 자랐다.

 

당시 시칠리아-나폴리 왕국은 바이킹의 일족인 노르만 왕조의 소유였다. 이 왕조의 마지막 왕 굴리엘모 2(Guglielmo II)에게 아들이 없어 콘스탄차가 유일한 상속인이었다. 시칠리아-나폴리는 신성로마제국의 영토가 아니었는데, 콘스탄차가 왕국을 상속받으면 그의 아들 프리드리히기 왕국을 물려받아 황제의 영토가 될 상황이었다.

로마 교황의 입장에서는 이탈리아 북부는 물론 남부가 황제의 영토가 되어 포위될 입장에 처했다. 그런데 아버지 하인리히 5세가 1197932살의 나이에 죽었다. 드디어 시칠리아 팔레르모에서 걸음걸이를 시작한 3살 아기 프리드리히 2세가 유럽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프리드리히 2세가 건축한 요새. 이탈리아 카스텔 델 몬테. /위키피디아
프리드리히 2세가 건축한 요새. 이탈리아 카스텔 델 몬테. /위키피디아

 

어머니 콘스탄차는 아들의 섭정으로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를 섭정으로 초청했다. 교황으로선 남쪽과 북쪽에서 밀려드는 황제 세력을 고분고분 다룰수 있다는 점에서 쾌히 섭정직을 수락했다. 곧이어 어머니 콘스탄차도 세상을 떠났다.

프리드리히는 어린 나이에 시칠리아-나폴리 왕이 되어 팔레르모에서 살았다 팔레르모는 아랍문명과 유럽문명이 교차하는 지역이었다. 또 그리스에서 건너온 문화가 어우려져 문화의 용광로였다. 프리드리히는 어려서 아랍어와 이탈리아어, 독일어 등 6개 국어를 익혔다. 그리고 지중해의 여러 문화를 습득한 다국적인으로 성장했다.

 

프리드리히 2세와 알 카밀 /위키
프리드리히 2세와 알 카밀 /위키

 

나이 14살이 되면서 그는 교황의 섭정을 벗어나 자립했다. 독일 왕이었던 숙부 필립도 암살당했다. 교황 인노켄티우스는 필립에 대항하던 오토 4세를 황제로 인정해 대관식을 열어 주었다. 오토는 이탈리아 남부도 욕심을 냈다. 교황은 시칠리아-나폴리마저 오토에게 넘어가면 포위된다는 강박관념에 오토를 파문했다. 이에 제후들이 동조해 오토를 폐위하고 프리드리히를 옹립했다. 그는 독일왕이 되었고, 1220년 로마에서 열린 대관식에서 프리드리히 2세로 신성로마제국 황제에 올랐다.

 

프리드리히 2세는 아들 하인리히를 독일로 불러 독일왕(공동왕)에 앉히고 자신은 시칠리아로 돌아갔다. 그는 재위 35년 가운데 8년만 독일에 거주하고 주로 이탈리아에서 살았다. 그는 이탈리아가 신성로마제국의 본거지고 독일은 속주로 생각했다. 그의 생각은 고대 로마시대 황제로 돌아간 것이다.

 

예루살렘은 고대로마제국의 영토였고, 기독교의 정신적 수도였다. 그는 할아버지 바르바로사가 실패한 예루살렘 원정길에 나섰다. 6차 십자군이다.

프리드리히는 예루살렘으로 행군하기 앞서 1223년에 두 번째 결혼을 했다. 그의 새 부인은 예루살렘 왕국의 상속녀 이사벨라였다. 예루살렘을 탈환하면 그는 예루살렘 국왕이 될 터였다.

그의 십자군 참여는 황제 대관식에서 교황 인노켄티우스와의 약속이었다. 하지만 그는 시칠리아를 재건하고 아들을 독일왕으로 만드는데 전념하느라 십자군 참전을 차일피일 미뤘다. 그러자 다음 교황인 그레고리우스 9세가 파문이라는 무기를 들려 했다. 프리드리히는 마지 못해 군대를 출발시켰다. 1228년 그는 4만의 독일군을 이끌고 행군하다가 역병을 만나 중도에 회군했다. 그러자 그레고리우스는 황제가 꾀병을 부렸다며 파문했다.

1229년 프리드리히는 파문을 받은 상태에서 다시 예루살렘으로 향했다. 그는 중동지역을 장악한 이이유브 왕조의 술탄 알 카밀(Al Kamil)과 서신을 교환하며 전쟁을 하지 않고 예루살렘 성지참배를 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알 카밀도 지성인이었다. 카밀은 프랑크 왕(아랍인들은 유럽인을 프랑크라고 불렀다)이 아랍어를 하고 식견이 넓은데 놀랐다. 황제와 술탄은 그리스 철학과 할술에 관해 서신을 통해 주고 받으면서 우의를 쌓았다.

예루살렘에 도착해 프리드리히와 알 카밀은 협상을 벌였다. 카밀은 순순히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을 열어주었다. 프리드리히는 예루살렘 국왕에 올랐다. 하지만 대관식에서 사제들이 그의 머리에 왕관을 씌워 주지 않았다. 파문을 당했다는 게 이유였다. 프리드리히는 대담하게 왕관을 들어 스스로 머리에 올렸다.

또 기독교 사제들이 복음서를 들고 이슬람 사원으로 들어가려 하자 그는 알라 신에게 불경을 저지르지 말라고 격노했다고 한다. 기독교 단일 사회의 시절에 그는 이슬람의 존재를 인정하는 아량을 가진 자였다.

 

프리드리히 2세 재위기간의 영토 /위키피디아
프리드리히 2세 재위기간의 영토 /위키피디아

 

프리드리히 2세는 신성로마제국 역사상 최대의 영토를 확보했다. 그의 직함에 신성로마제국 황제이자, 독일왕, 북부 이탈리아왕, 부루고뉴왕, 시칠리아-나폴리왕에 예루살렘왕까지 합쳐졌다.

프리드리히는 로마제국의 황제로 위상을 떨쳤지만 독일에 대해서는 분열정책을 취했다. 교회 주교의 권한을 인정하고 영지 지배권을 주었다. 아울러 독일 세속 제후들에게 대폭적인 권한을 이양했다. 그렇게 되니 독일왕은 허수아비가 되었다. 독일왕이었던 아들 하인리히가 반발했다.

여기에 교황 그레고리우스가 이간질을 했다. 교황은 이탈리아 북부 밀라노, 볼로냐 등 9개 도시를 교황파로 만든데다 하인리히와 손잡고 황제에 대항했다. 권력 투쟁은 부자간에도 예외가 없다. 1234년 하인리히는 반란을 일으켰다. 하지만 아버지가 힘이 더 셌다. 아버지는 아들을 붙잡아 눈을 뽑았고, 이탈리아 프리아 성에 감금했다. 하인리히는 몇 년후 다른 감옥으로 이송되던 중에 낭떠러지에 투신해 자살했다.

프리드리히는 둘째 아들 콘라트를 독일왕에 즉위시켰다, 하지만 황제는 아들을 죽인 아버지라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 교황 인노켄티우스 4세는 1245년 프리드리히 2세에게 다시 파문하고, 대립황제를 내세웠다. 이때부터 1312년까지 67년간 제국에는 두 명의 황제가 존재하는 대공위 시대(Interregnum)를 맞게 된다.

1250년 프리드리히 2세도 자연의 섭리를 거역하지 못했다. 그가 죽고 그의 아들과 손자는 대혼란시대를 거치며 싸우다 죽거나 감옥에서 사망했다. 슈타우펜 왕조도 절대황제의 사망을 계기로 막을 내렸다.

 

슈타우펜 왕조 시기의 신성로마제국 영토 /위키피디아
슈타우펜 왕조 시기의 신성로마제국 영토 /위키피디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