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해협 봉쇄하면, 美 해군 작전 벌일 것
호르무즈 해협 봉쇄하면, 美 해군 작전 벌일 것
  • 김현민기자
  • 승인 2019.04.2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원유 해상수송량의 20% 수송…미 해군 공격으로 위협 억제

 

미국이 이란산 원유 수출에 대한 제한적 제재 유예조치(SRE)를 연장하지 않기로 하자, 이란 군부는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고 맞받아쳤다. 이란 혁명수비대의 알리레자 탕시리 해군사령관은 현지시간 22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통해 이익을 얻지 못한다면 이 전략적 해협을 봉쇄하겠다면서, “적이 위협하면 우리는 이란의 영해를 방어하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호르무즈 해협(Strait of Hormuz)은 이란과 아라비아반도 사이에 페르시아만과 오만만을 잇는 좁은 해협이다. 북쪽으로는 이란과 접하며, 남쪽으로는 아랍에미리트에 둘러싸인 오만의 월경지(越境地) 사이에 있고, 가장 좁은 곳이 약 50km이다. 이 해협은 세계적인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쿠웨이트의 중요한 석유 운송로로 세계 원유 해상공급량의 공급량의 35% 정도, 전체 공급량의 20%가 통과하는 곳이다. 따라서 이 해협이 막히면 국제적인 원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이란으로선 이 해협이 오스만 투르크의 다르다넬스 해협(the Dardanelles)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 있다. 시사평론가 갤 루프트(Gal Luft)2012년 미국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에 기고한 글에서 오스만 투르크가 러시아의 흑해함대를 제어하기 위해 다르다넬스 해협을 활용한 것과 이란이 페르시아만의 미국 해군을 위협하는 방법을 비교한 바 있다.

 

호르무즈 해협 /위키피디아
호르무즈 해협 /위키피디아

 

이란은 수차례 이 해협을 봉쇄하겠다고 위협했지만, 그때마다 미 해군의 강력한 응징으로 무위로 끝나고 말았다. 결국 미 해군의 무장력에 의해 해협이 가동되고 있는 것이다.

 

이 해협이 여러차례 봉쇄될 위험에 빠진 적이 있다.

1984년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대통령이 이란과 전쟁을 벌일 때 이란의 원유터미널과 유조선 기지가 있는 해협에 있는 카르그 섬(Kharg Island)을 공격했다. 당시 후세인의 전략은 이란 선박을 공격해 이란으로 하여금 보복을 유도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이란은 즉각적으로 이르크 선박을 공격했지만, 해협은 개방했다. 미군의 개입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다.

1988414일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에 설치한 수중 어뢰에 미국 전함이 부분 손상되자, 미 해군이 4일후에 이란 전함과 해상시설물을 폭격해 파괴했다. 하룻동안 진행된 미군의 이 작전을 사마귀 작전’(Operation Praying Mantis)이라고 한다. 이란 쾌속정 3척이 침몰했고, 프리깃함 1척등 이 작전에 대응한 이란해군 전력의 절반이 파괴되었다.

이 작전은 미 해군이 2차 대전후 벌인 5대 전투에 해당한다. 나머지 네 번의 전투는 한국전의 주문진항 전투(195072) 버트남전의 통킹만 공격사건(196482) 베트남전 동호이 전투(1972419) 리비아만 봉쇄 사건(19863)이다.

1988년 미 해군이 전투기로 오인해 이란민항기 에어버스 A300을 격추해 290명이 사망했다.

200712월부터 20081월 사이에 해협에서 미국 전함과 이란 괘속정이 대치하는 사건이 수차례 발생했다.

201112월 이란의 핵 위기가 전개될 때 미국이 강하게 압박했다. 이에 이란은 호르무즈 해협의 유조선 운항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 해군은 적의 악의적 도발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대응했다. 미 해군은 항공모함을 페르시아만에 띄워 이란의 공격에 대비했다.

20187월에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과의 핵 합의를 폐기하자 이란 정부는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위협했다.

 

미 해군 5함대 소속 전함 포터(Porter) 호가 호르무즈 해협을 순항하고 있다. (2012년 5월) /위키피디아
미 해군 5함대 소속 전함 포터(Porter) 호가 호르무즈 해협을 순항하고 있다. (2012년 5월)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