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바다에서도 해상 내비게이션(e-Navigation) 서비스가 실시된다.
해양수산부는 8월 6일 열린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의 으뜸 정책으로 해상내비게이션 서비스 실시가 포함되었다.
스마트 해양교통체계는 해양디지털 기술로, 해상 내비게이션 등 디지털 서비스와 LTE 기술을 해상에 적용한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등이 연계된 첨단 해양교통체계를 말한다.
지금까지 선박은 레이더, 종이해도, 극초단파 음성통신 등 아날로그 기술을 기반으로 운항되어 항해 중 인적과실 예방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2016년부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구축사업을 추진하면서 해상내비게이션을 개발하고 전국 연안에 620여 개의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기지국과 망 운영센터 등 기반시설을 구축해 왔다.
올해 시범운영을 마치면, 내년부터는 아날로그 기반의 선박운항기술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육상-선박 간 해양안전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해상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스마트 해양교통체계가 도입된다.
해상내비게이션은 ▲ 충돌‧좌초 자동예측 경보 ▲ 화재·전복 위험성 원격 모니터링 ▲ 최적 항로 안내 ▲ 전자해도 제공 ▲ 선박 입출항 정보 제공 ▲ 해양안전·기상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을 갖춘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서비스다. 정보통신기술(ICT)이 적용된 디지털 기반으로 운영되어 운항자가 안전운항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므로 해양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해양수산부는 기대했다.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은 연안에서 100km 해상까지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해양수산부는 실해역 시험과 통신망 최적화 과정을 거쳐 해상내비게이션이 LTE-M을 통해 원활하게 서비스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해상내비게이션 서비스 운영센터와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 운영센터 및 통신망 등 기반시설도 올해 말까지 전국 규모의 시범운영을 마치고 내년에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해상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관리 및 이용 촉진, 산업 활성화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스마트 해양교통정책 관련 법과 제도를 연내에 완비할 계획이다.
또 원활한 서비스 시행 및 해상무선통신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관련부처 간 정책협의회도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