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벽 사이로 바라보는 수려한 경치…영월 선돌
절벽 사이로 바라보는 수려한 경치…영월 선돌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08.1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종이 유배가다 쉬어 갔다함…기암과 푸른물이 어우러진 뛰어난 경치

 

강원도 영월에 38번 국도를 따라 가다보면 조선 제6대 단종의 능인 장릉(莊陵)이 나오고, 그곳에서 조금만 더 가면 선돌(立石)이 나온다. 단종이 영월 청령포(명승 제50)로 유배 가는 길에 선돌이 보이는 곳에서 잠시 쉬어 가게 되었는데, 우뚝 서 있는 것이 마치 신선처럼 보였다고 해서 선돌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사진=문화재청
사진=문화재청

 

강원도 영월군 영월읍 방절리 날골마을과 남애마을 사이의 서강(西江) 강변에 있으며, 서강의 푸른 물과 어우러져 경치가 아주 뛰어나다. 마치 큰 칼로 절벽을 쪼갠 듯한 형상을 이룬 곳으로 높이 약 70m 정도의 입석으로 신선암(神仙岩)이라고도 불리며, 푸른 강물과 층암절벽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보여주는 곳이다. 명승 76호로 지정되어 있다.

 

영월 선돌의 위치 /네이버지도
영월 선돌의 위치 /네이버지도

 

1820(순조 20) 문신 홍이간(洪履簡 1753~1827)이 영월부사로 재임하고 있을 때 문신 오희상(吳熙常 1763~1833)과 홍직필(洪直弼 1776~1852)이 홍이간을 찾아와 구름에 싸인 선돌의 경관에 반해 시를 읊고, 암벽에 운장벽(雲莊壁)’이라는 글씨를 새겨 놓았다.

영월에 38번 국도가 개통되기 전에는 선돌 밑으로 도로가 나 있었다. 옛 도로는 1905(고종 42)에 시멘트와 석벽을 쌓아 확충되었는데 당시의 공사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기념비와 장마로 파손된 도로의 흔적이 지금도 남아 있다. 선돌이 자리 잡고 있는 마을의 이름도 선돌마을이다.

선돌을 가까이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전망대에서는 선돌과 서강의 절경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사진=고명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