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의 역사④…최초 산유국 루마니아의 비극
석유의 역사④…최초 산유국 루마니아의 비극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9.0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대전 때 자발적 유전 파괴…2차 대전 때엔 미군 공습에 초토화

 

루마니아는 세계 최초의 원유생산국이다. 이 나라는 미국보다 2년 빠른 1857년에 원유를 생산해 1차와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에선 최대의 산유국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그게 화근이 되었다. 1차 대전 때 루마니아는 연합국의 편에 섰다가 석유를 노리는 독일의 침공을 받았다. 루마니아는 독일에 석유를 빳기지 않기 위해 자기 손으로 석유시설을 전부 파괴해버렸다.

2차 대전에 루마니아는 독일편에 서서 추축국에 기름을 댔다. 이번엔 독일에 석유공급을 차단하기 위해 미국 공군의 대대적인 폭격을 당해 생산시설이 초토화되었다. 전쟁 막판에 연합국으로 돌아섰으나 원유시설은 소련에 빼앗겨 버렸다.

최초의 산유국 루마니아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에서 석유 자원전쟁의 쟁탈지가 되어 버린 것이다.

 

루마니아의 원유 매장지역 /Geological Society
루마니아의 원유 매장지역 /Geological Society

 

루마니아에선 고대부터 석유가 분출되었다. 5~6세기에 프라호바(Prahova) 지방에서 지표면에 역청이 흘러나온 것이 발견되었다. 아마도 당시 사람들은 그 역청을 중동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처럼 건축자재 또는 의약품 등으로 활용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중세 이후 루마니아 기록에 석유의 흔적이 자주 나타난다. 1440년 몰다비아 왕국의 한 마을에서 우릭(uric)이라 물질을 왕실에 상납했고, 그 물질을 채취해 팔았다는 기록이 있다. 이 우릭은 아스팔트처럼 고체화된 석유분출물인 역청(bitumen)으로 파악되고 있다. 1)

중세 루마니아인들은 원유채굴 구덩이()을 채굴하고, 원유를 분류하고, 세척하는 세광장(洗鑛場)을 만들었으며, 굴착용 지지대를 세웠다. 원유 채굴 갱은 카르파티아 산맥과 카르파티아 만곡부에서 처음으로 굴착되었는데, 중력을 가해 원유를 채집하고 태양열에 노출시켜 가스를 제거하고 기름을 선별했다. 16세기 중반에는 정제기술이 개선되어 셰일암에서 추출한 원유를 뜨거운 물에 넣어 뜨게 하고 나무 스푼으로 석유를 걸러냈다고 한다. 또 원유를 채굴하는 과정에 지렛대 원리와 도르래 원리가 도입되었다. 왈라치아 지방에선 갱도 내에 초보적인 조명 장치와 환기 설비도 도입했다고 한다.

 

중세 루마니아의 원유채굴(지렛대 이용) /Geological Society
중세 루마니아의 원유채굴(지렛대 이용) /Geological Society
중세 루마니아의 원유채굴 (도르레 이용) /Geological Society
중세 루마니아의 원유채굴 (도르레 이용) /Geological Society

 

유럽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1847년 스코틀랜드의 화학자 제임스 영(James Young)에 의해 원유 정제에 관한 이론이 개발되었다. 영의 석유정제이론이 알려지면서 각국에서는 채굴한 원유를 정제하려는 노력이 진행되었다.

최초의 시도는 폴란드 야스워(Jasło)에서 소규모 원유정제에 성공했고, 1857년에 루마니아의 플로이에슈티(Ploiești)에서 보다 대규모 정제설비가 만들어졌다. 테오도르와 마린의 메헤딘테아노(Mehedințeanu) 형제가 세운 라포프 제련소는 4ha의 부지에 세워졌는데, 쇠로 만든 원통에 원유를 부어 넣고 나무로 불을 지펴 정제했다. 이들 형제의 정제 장치가 세계최초의 원유정제설비로 기록된다. 2)

형제는 왈리치아 왕국의 수도 부쿠레슈티 시당국에게 자신들의 제련소에서 생산한 등유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부쿠레슈티는 185741일부터 등유 램프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 또한 세계 최초다.

이 해에 루마니아는 원유를 275톤 생산했다. 루마니아는 미국(1860), 러시아(1863), 멕시코(1901), 페르시아(1913)에 앞서 세계최초의 원유생산국으로 공인되고 있다.

 

1877년 필리데(Pilide)라는 지질학자는 루마니아의 석유매장지를 전체적으로 조사했다. 프라호바 지방을 중심으로 카르파티아 산맥과 만곡부에 원유가 집중적으로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석유 채굴과 정제 기술도 개선시켰다.

20세기 들어 루마니아 왕국은 본격적으로 석유 채굴에 나섰고, 1912년에 300개의 유정이 시추되었다. 스탠다드오일 등 미국 자본도 루마니아 유전으로 몰려왔다. 유전지대에 철도도 부설되었다. 철도 길이는 1870173km에서 19161,300km로 확장되었다. 석유 채굴과정에서 나오는 가스를 이용하기 위해 파이프라인이 1880~1915년 사이에 1,335km나 개설되었다. 1차 대전이 일어나기 직전까지 루마니아는 석유산업으로 인해 동유럽에서는 가장 발달한 산업국가가 되었다.

 

1920년 루마니아 모렌니 유전 /위키피디아
1920년 루마니아 모렌니 유전 /위키피디아

 

1914년 유럽은 1차 세계대전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1차 대전에서는 탱크와 자동차, 비행기가 등장하고 전함의 연료도 석탄에서 석유로 대체되어 석유는 전쟁에 필수적인 에너지로 부상했다. 연합국은 미국, 러시아, 루마니아 등 산유국을 끼고 있었기 때문에 석유공급이 원활했지만, 독일과 오스트리아, 오스만투르크의 동맹국들은 유전지대를 확보하지 못했다.

독일이 의지한 곳은 루마니아였다. 루마니아는 당시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유럽에서는 최대의 산유국이었다. 루마니아는 처음에 중립을 지키며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석유를 공급했다. 하지만 19168월 전황이 연합국에 유리하게 전개되자 이웃 러시아의 편에 서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선전포고를 했다.

독일의 입장에서 루마니아의 선전포고는 기름 공급을 끊는 것이었다. 독일은 같은 편인 불가리아와 합세해 루마니아를 침공했다. 이때 연합국인 영국은 독일이 기름을 쓰지 못하도록 루마니아 정부에 원유 생산시설을 파괴할 것을 요구했다. 루마니아는 주저했다. 영국은 원유시설 파괴에 따른 보상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루마니아 정부는 영국의 요구를 받아들여 1,500개의 유정과 1,000개의 시추시설을 파괴했다. 정유공장 70곳과 탱크에 저장된 원유 80만톤이 불태워 졌다.

19161216일 독일군이 루마니아를 점령했지만, 기름 한 방울 얻지 못했다. 독일은 루마니아의 원유시설을 복원시키려 노력한 끝에 전쟁 끝 무렵인 1917년말에 파괴 전의 수준으로 회복시킬수 있었다.

 

1943년 루미나아 원유생산시설을 공습하는 미군 B-24 폭격기 /위키피디아
1943년 루미나아 원유생산시설을 공습하는 미군 B-24 폭격기 /위키피디아

 

1차 대전이 끝나고 루마니아는 원유생산을 확대했다.. 그러나 곧바로 2차 대전이 발발하면서 루마니아는 이번엔 독일의 편에 서서 추축국의 일원이 되었다. 덕분에 루마니아는 소련에 빼앗긴 베사라비아와 부코비나를 되찾았다. 루마니아는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필요로 하는 기름을 무제한 공급했다. 루마니아산 원유는 추축국 원유수요의 30%를 제공했다.

미국과 영국 공군은 원유공급을 차단하기 위해 루마니아의 원유생산 시설을 대대적으로 폭격했다. 194381일 미 공군기들이 이탈리아와 리비아에서 출격했다. 폭격기 178, 항공대원 1,751명이 참가했다. 당시로선 최대의 공중 폭격이었다. 타깃은 루마니아 유전지대인 플로이에슈티(Ploiești)였다. 이날 미군의 대대적인 폭격으로 루마니아 원유생산 및 비축시설이 거의 완파되었다.

루마니아는 더 이상 연합국의 공격에 버틸 재간이 없는데다 스탈린그라드 전투 이후 독일의 패색이 짙어지자 19448월에 영국의 중재로 연합국 편으로 돌아섰다. 전쟁 막바지에 6개월간 연합국에 가담했지만 사실상 소련의 지배 하에 들어갔다.

 

종전후 루마니아에서 생산된 원유는 물론 석유 채굴시설과 기계가 깡그리 소련의 전리품으로 강탈되었다. 석유 생산시설은 국유화되어 소련과 루마니아 합작회사 소브롬페트롤(Sovrompetrol)의 관할 하에 들어갔다.

2019년 현재 루마니아는 연간 5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며 세계 산유국 순위 30위로 밀려나 있다. 3)

 


1) History of the oil and gas industry in Romania, Geological Society

2) Wikepedia, History of the petroleum industry

3) Wikipedia, List of countries by oil productio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