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돗개-동경이 등 천연기념물 정자, 영구 보존
진돗개-동경이 등 천연기념물 정자, 영구 보존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9.1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멸종에 대비해 7종 유전자 경남 함양과 제주에 동결 상태로 보존

 

진도개, 경산 삽살개, 경주개 동경이, 제주마, 제주흑우, 제주흑돼지, 연산화악리 오계 등 7종의 천연기념물의 유전자가 동결되어 영구보존된다.

유전자원 동결 보존 방식은 동물의 정자, 난자, 수정란, 체세포 등을 살아있는 형태로 동결해 영하 196의 액체 질소에 담가 영구 보존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가축유전자원센터 보존고 /문화재청
가축유전자원센터 보존고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천연기념물 가축 7153마리로부터 2,031점의 유전자원(정자)을 채취, 동결해 육지와 섬의 두 곳에 분산 보관했다고 밝혔다. 경남 함양군에 소재한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에는 6108마리 1,062점의 유전자원이 보관되었고, 제주에 자리한 제주축산진흥원에는 786마리 969점이 보관되었다.

이번에 보관된 천연기념물은 진도의 진도개(천연기념물 제53), 연산 화악리의 오계(265), 제주의 제주마(347), 경산의 삽살개(368), 제주흑돼지(550), 경주개 동경이(540), 제주흑우(546) 등이다.

문화재청은 동결된 유전자원의 생존율이 유한하므로 앞으로도 유전자원의 적정량 유지를 위한 채취, 점검, 교체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할 예정이다.

 

천년기념물 지정 가축 6종 /문화재청
천년기념물 지정 가축 6종 /문화재청

 

유전자 동결 보존은 동물을 영구 보존하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가축 종류별 유전자원 동결 방법과 생존율이 각각 달라서 동결보존 기술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동안 천연기념물 가축은 모두 살아있는 동물로만 보존되어왔으나, 최근 국내외에서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AI) 등 악성질병이 자주 발생됨에 따라 자칫 천연기념물 종의 멸종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본질적인 대책이 요구되었다.

문화재청은 201712,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과 천연기념물 가축유전자원 관리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제주 흑돼지 /문화재청
제주 흑돼지 /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