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물류, 국가철도망과 연계…2개 정거장 설치, 연간 4만TEU 수송
울산광역시 망양역에서 울산신항까지 9.34km 구간의 울산신항 인입철도가 9월 15일 개통한다. 철로는 단선이다.
울산신항 인입철도는 2014년 7월 착공해 6년 2개월간 추진되었으며 총사업비는 2,234억 원이 투입되었다. 인입철도는 총연장 9.34Km로 토공 5.9km, 교량 2.8Km(3개소), 터널 0.6km(2개소), 건널목처소 1개소, 정거장 2개소(용암ㆍ울산신항)로 구성되었다.
암신항 정거장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취급하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울산신항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 및 컨테이너를 취급하게 된다.
인입철도 개통 초기에는 울산공단∼부산항 간 수․출입화물 및 울산신항 정거장으로 들어오는 국토교통부는 산업 컨테이너 화물을 경기권 공장으로 운송(연간 44,000TEU)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며, 수출입 컨테이너 및 내수화물 물동량 신규유치를 통해 수송을 점차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인입철도 개통으로 울산신항의 물류수송이 원활해지고, 정시성 및 안정성을 갖춘 대량수송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 연계노선인 ‘부산~울산 복선전철’과 ‘울산~포항 복선전철’을 적기에 개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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