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 시스터스①…스탠더드 이후, 다섯 공주들
세븐 시스터스①…스탠더드 이후, 다섯 공주들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09.1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슨-모빌-소칼로 재부상, 걸프-텍사코와 함께 미국 석유산업 이끌어

 

1911515일 미 연방대법원의 판결에 의해 스탠더드 오일은 34개의 회사로 쪼개졌다. 당시 미국의 반독점론자들은 독점기업을 해체하면 소비자들에게 더 큰 이익이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실은 그렇게 되지 않았다. 스탠더드 오일은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을 낮췄고, 집 앞까지 석유를 배달하는 서비스를 실시했다. 하지만 스탠더드 오일이 해체된 이후 석유가격이 오히려 올랐다. 산업의 집중화와 결합을 통해 원가를 절감하는 시스템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분리된 회사의 주주들은 이익을 투자로 전환하기보다는 배당을 늘리는데 주력했다. 석유수요가 늘어나면서 개별 회사들의 이익도 늘어났다. 해체후 개벌 회사의 주가는 큰 폭으로 올랐다.

스탠더드 오일의 1대주주인 존 록펠러는 해체된 개별회사에서도 25%의 주주였기 때문에 개인 자산이 2년만에 두배나 불었다. 반독점주의자들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들어줬고, 소비자들은 더 오른 기름을 써야 했다. 당시 미국의 저널리스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n)독점은 그대로 두고 연방정부의 통제를 엄격히 하는 편이 공공의 이익이 되지 않겠는가라고 평하기도 했다. 1)

하지만 스탠더드 오일의 해체는 신흥기업의 성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 덕분에 텍사스 주에서 원유가 터지면서 스탠더드 오일의 영향력에서 벗어나 있던 걸프오일(Gulf Oil)과 텍사코(Texaco)가 급부상하게 된다.

 

스탠더드 오일의 해체와 합병 /위키피디아
스탠더드 오일의 해체와 합병 /위키피디아

 

스탠더드 오일은 각 주별로 독립된 회사 30여개로 분리되었다. 그중에서도 스탠더드오일오브뉴저지, 스탠더드오일오브뉴욕, 스탠더드오일오브캘리포니아는 후에 엑슨(Exxon), 모빌(Mobil), 소칼(Socal)로 이름을 바꿔 메이저 회사로 성장한다.

스탠더드 오일의 후계자 엑슨과 모빌, 소칼은 독자적으로 성장한 걸프오일, 텍사코와 함께 국제무대로 뛰어들었고, 영국의 브리티시 페틀롤리엄(BP), 영국-네덜란드 합작사인 로열더치셸(Royal Dutch-Shel)과 함께 7공주(Seven Sisters)로 불린 국제석유 카르텔을 형성한다. 7공주 가운데 5개가 미국 회사이고, 이중 액슨과 모빌, 소칼 등 3개사가 스탠더드오일의 딸들(sisters)이다.

엑슨, 모빌, 소칼은 록펠러의 스탠더드 오일의 세 딸로 오랫동안 스탠더드 오일 그룹으로 불렸다. 최대 주주는 록펠러였고, 세 자매회사는 보이지 않게 함께 행동했다.

스탠더드 오일은 해체됐지만, 이후 새롭게 형성된 미국의 5공주들(Five Sisters)은 때론 독자적으로 활동하고, 때론 협력하면서 미국의 석유산업을 이끌다. 이들은 중동에서 석유가 쏟아지면서 눈을 지구반대편으로 돌렸다. 세계 석유전쟁에서 미국의 5공주는 국제카르텔을 형성하는 주역이 된다.

 

7공주 로고 /위키피디아
7공주 로고 /위키피디아

 

엑슨과 모빌은 합병해 현재 엑슨모빌(ExxonMobil으로, 소칼은 여러 회사를 합병해 현재 셰브런(Chevron)으로, 두 회사는 미국 석유산업의 양대 산맥을 형성하고 있다. 110년전에 인위적으로 분리시킨 스탠더드 오일의 낱개 회사들이 숱한 M&A를 거쳐 두 개의 거대기업으로 다시 결합한 것이다.

그러면 스탠더드계 3개 회사와 비스탠더드계 2개 회사의 등장 과정을 살펴보자.

 

엑슨 주유소 /위키피디아
엑슨 주유소 /위키피디아

 

스탠더드오일오브뉴저지(엑슨)

스탠더드 오일이 해체되면서 개별회사들은 정체성에 혼란을 겪었다. 그들은 옛 회사의 이름을 그대로 두고 뒤에 주()의 명칭을 넣어 그대로 썼다. 이중 가장 큰 큰 회사는 스탠더드오일오브뉴저지(Standard Oil of New Jersey)였고, 그 다음이 스탠더드오일오브뉴욕(Standard Oil of New York)이었다. 두 회사는 뉴욕 맨해튼의 옛 트러스트 본사 건물에 층을 달리하며 함께 둥지를 텄다.

스탠더드오일오브뉴저지는 지주회사였다는 자부심에서 스탠더드 오일의 첫글자 SO의 발음을 활용해 에쏘(Esso)로 이름을 바꿨다가 1972년 엑슨(Exxon)으로 개명했다.

에소는 홀로서기 초기에 원유 생산지가 없어 옛 계열사의 원유를 얻어 미국 동부지역에 팔았다. 초대 사장은 존 록펠러가 물러나며 스탠더드 오일을 경영한 존 아치볼드(John D. Archbold). 그는 에쏘를 20년간 활력있게 이끌면서 미국 석유산업의 군주처럼 행동했다. 2)

 

모빌 주유소 /위키피디아
모빌 주유소 /위키피디아

 

스탠더드오일오브뉴욕(모빌)

독자 경영 초기에는 전보 약호인 소코니(Socony)라 부르다가 1955년 소코니 모빌(Socony Mobil)로 바꿨고, 존 록펠러가 석유사업을 시작한지 100주년 되는 1966년에 모빌(Mobil)로 개칭했다. 1999년에 엑슨과 합병해 현재 엑슨모빌에 합류했다.

초대 사장은 헨리 클레이 폴거(Henry Clay Folger)로 록펠러의 심복이었다. 3)

 

셰브런 주유소 /위키피디아
셰브런 주유소 /위키피디아

 

스탠더드오일오브캘리포니아(소칼)

Standard Oil of California의 약자 소칼(SOCAL)이란 이름을 그대로 썼다. 원래는 캘리포니아 유전을 개발하던 스타 오일(Star Oil)이었는데 1900년에 스탠더드 오일에 합병된 회사다.

소칼은 독자경영을 하면서 원유 증산에 나서 1919년에 미국 원유생산량의 26%를 차지하며 생산 1위로 부상했다. 1938년엔 사우디아라비아 석유발견에 기여해 많은 수익을 거뒀다.

소칼은 19847공주의 하나인 걸프오일을, 2002년에 또다른 7공주인 텍사코를 각각 합병해 셰브런으로 이름을 바꿨다. 세브런의 브랜드 이름은 칼텍스(Caltex). 4)

 

걸프오일 로고 /위키피디아
걸프오일 로고 /위키피디아

 

걸프오일

걸프오일은 1901년 텍사스주 스핀들톱(Spindletop)에서 대형 유전이 터지면서 설립된 회사로, 텍사스 주정부가 연방정부보다 먼저 반트러스트법을 적용해 스탠더드 오일의 진입을 막았기 때문에 성장한 회사다. 석유기술자 앤서니 루카스(Anthony F. Lucas)가 스핀들톱이라는 작은 언덕에서 석유 채굴에 성공했지만, 자금이 없었다. 개발자자들은 피츠버그의 금융사업가 멜런 가문(Mellon family)에 손을 내밀었고, 멜런가의 앤드류(Andrew)와 윌리엄(William) 형제가 사업자금을 대 설립한 회사다.

멜런가는 사업상 록펠러의 적이었다. 록펠러는 텍사스에서 대형유전이 발견됐다는 소식에 욕심을 냈으나, 텍사스 주정부는 일찌감치 법안을 통과시켜 스탠더드 오일의 접근을 차단했다.

멜런 형제들은 회사 이름을 텍사스 오일이라고 하려 했지만, 다른 사람이 이미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텍사스주를 둘러싼 멕시코만(Gulf of Mexico)에서 이름을 따 걸프오일(Gulf Oil)이라 명명했다.

하지만 스핀들톱의 원유는 굴착 20개월만에 바닥을 드러냈다. 그동안 깔았던 파이프라인이며, 정유소는 소용없게 되었다. 하지만 1906 에 텍사스 북쪽 오클라호마 준주 인디언 지역에서 석유가 터지면서 기사회생했다.

걸프오일은 20세기에 7공주의 하나로 세계무대를 누비다가 1984년 스탠더드 오일의 자식인 소칼에 합병되어, 현재는 셰브런에 녹아 있다. 5)

 

텍사코 로고 /위키피디아
텍사코 로고 /위키피디아

 

텍사코

텍사코도 텍사스주 스핀들톱 유전 개발붐을 타고 설립된 회사다. 석유개발자들은 독일 태생인 아놀트 슐라에트(Arnold Schlaet)에게서 자금을 조달해 1901년 자본금 5만 달러로 택사스 퓨얼사(Texas Fuel Co.)이라는 회사를 차렸다. 이듬해에 추가자금을 조달해 텍사스사(Texas Company)로 변경했고, 이때부터 텍사코(Texaco)라 불렀다.

스핀들톱에서 원유가 떨어졌을 때 텍사코는 인근 사우어 레이크에서 새 유전을 개발해 살아남게 되었다. 1904년 서슬 퍼런 스탠더드 오일의 지배시기에도 미국 산유량의 5%를 차지하며 록펠러가 지배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지켰다. 텍사코도 셰브런에 합병되었다. 주6)

 


1) 석유를 지배하는 자들은 누구인가, 앤써니 심슨, 책갈피(2000), P59

2) Wikipedia, Exxon

3) Wikipedia, Mobil

4) Wikipedia, Chevron Corporation

5) Wikipedia, Gulf Oil

6) Wikipedia, Texaco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