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현대화 초석을 놓다…국가통합 역할도
철도, 현대화 초석을 놓다…국가통합 역할도
  • 김현민기자
  • 승인 2019.04.30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혁명 가속화…미국과 러시아 횡단철도, 오지 개척에 기여

 

영국인 리처드 트레비식(Richard Trevithick, 1771~1833)은 뛰어난 발명가였다. 광산 경영자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젊은 시절에 직접 광산을 경영하기도 했으며, 공학을 공부한 후 소형 펌프 특허권을 따내고, 그것을 이용해 1804년 증기기관차를 제작했다. 그의 기관차는 레일 위를 달리며 말 대신에 석탄 운반차를 끌었으나, 레일이 약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4년 후에도 기관차를 제작했지만, 실용성이 떨어져 거리의 구경거리로 전락했다.

철도 역사의 시초는 16세기 독일 하르츠 광산에서 판 위에 레일 모양으로 목재를 깔고 그 위로 석탄 운반 차량을 운행한 것이다. 목재 레일은 마모가 심해 그후 철제 레일로 대체됐다.

초기 가동에 실패했지만, 철제 레일(철도)은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포기하기 어려운 상품이었다. 철도를 처음으로 상용화한 사람은 또다른 영국인인 조지 스티븐슨(George Stephenson, 1781~1848)이다. 그는 1813년 동료 윌리엄 해들리와 함께 기능적인 증기관차를 발표하고, 이듬해 자신의 모델을 이용해 석탄 광산에서 시속 6.5km의 속도로 30톤의 석탄을 운반하는데 성공했다. 스티븐슨이 개발한 기관차와 철도는 영국 스톡턴-다링턴 구간에서 개업했다. 이것이 세계 최초의 기관차에 의한 영업 철도였다. 1829년 리버풀-맨체스터 구간에서는 개업에 앞서 시운전을 했는데, 스티븐슨의 아들이 제작한 기관차 로켓호가 영업을 개시했다.

이로써 19세기초 산업혁명의 발원지로서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던 영국은 철도 시대로 들어섰다. 세계 제패의 야망에 들떠 있던 영국은 승객 및 화물수송력이 뛰어난 철도에 열광했고, 이른바 묻지마 투자가 성행하여 철도는 급격히 팽창했다. 영국에선 1840년대에 각지에서 철도 사업자가 성행해 철도는 급격히 팽창했다. 영국에선 1840년대에 각지에서 철도 사업자가 속출해 1859년대 11,000km까지 연장되었고, 1890년대엔 32,000km에 이르렀다. 미국도 대륙 오지를 개척할 필요에 따라 1850년대 14,500km, 1890년대 26km에 이르렀다.

 

조지 스티븐슨이 개발한 초기 증기기관차 /위키피디아
조지 스티븐슨이 개발한 초기 증기기관차 /위키피디아

 

초창기 철도는 너무 물러서 기관차의 중량을 오래 견디지 못하고 이내 금이 갔다. 그러나 철도의 팽창으로 인해 철강 생산량은 10년에 2배씩 증가했고, 수십년 사이에 7배까지 증가했다. 오늘날 대량의 철강생산은 철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문제는 연철이 레일로 쓰기에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철도의 수요가 급증하는데, 연철 레일이 주기로 교체되는 바람에 생산이 따라가지 못했다. 이 문제를 해결한 것이 베세머(Bessemer) 공법이었다. 연철에 공기(산소)를 불어 넣어 강철로 만드는 공법이 개발돼 레일의 강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철도가 지구상에 생기기 전까지는 수상 운송이 육로 운송보다 에너지 효율면에서 압도적으로 뛰어났다. 중국 청나라 말기에 곡식 한자루를 육상으로 운송할 경우 가격이 1마일당 3%씩 올라갔고, 석탄은 4%씩 올라갔다. 따라서 식량이나 석탄처럼 양이 많고 무거운 화물(벌크 화물)은 육상으로 수십km만 운송해도 값이 갑절로 뛰었다. 따라서 19세기초 미국 대서양 연안 도시에서 내륙 쪽으로 몇 km 들어가 광대한 삼림에서 땔 나무를 끌어오는 것보다 영국에서 석탄을 배로 들여와 사용하는 편이 쌌을 정도로 해상 운송의 메리트가 있었다. 그러나 톤-마일리지의 개념으로 볼 때 18세기에도 육상 교통로를 이용하는 화물이 해상 또는 수상 교통로를 이용하는 화물보다 많았다. 지형적인 이점 때문이었다. 생산지와 소비지를 연결하는 교통로에 강이나 운하가 없을 경우엔 육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이를 철도가 극복해줬다.

 

철도의 발명은 인류 역사를 획기적으로 변화시켰다. 철도의 확장은 세계의 교역지도와 인류의 삶, 생산방식을 바꿔 놓았다.

철도로 인해 육상으로 무거운 화물을 값싸게, 상당히 먼 곳까지 옮길수 있게 됐다. 먼 곳에 있었던 사람이 갑자기 가까워졌다. 철도 노선상에 사는 사람들은 물리적 거리가 멀더라도 이웃이 됐다. 교통 병목이 없어지자 시간은 곧 돈이 됐다. 대량생산이 가능해졌고, 이윤이 더 많아졌다. 산업 생산량이 급증하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가로막던 거리의 장애물이 사라졌다. 따라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이윤을 챙기던 중개인의 역할이 줄어들고, 불명확한 수요를 예측해 대량 생산을 하는 산업가에 돈을 지원하는 금융업자의 역할이 커졌다. 금융산업이 발전한 것도 철도 덕분이었다.

 

1869년 5월 10일 유타주 프로먼터리 써밋에서 미 대륙횡단철도 마지막 공사를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위키피디아
1869년 5월 10일 유타주 프로먼터리 써밋에서 미 대륙횡단철도 마지막 공사를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위키피디아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대통령은 남북전쟁 중에도 미국을 통합하기 위한 대규모 작업에 착수한다. 다름 아닌 대륙횡단철도 건설이었다. 미국은 태평양 연안까지 영토를 확장했지만, 동서를 연결해주는 교통망이 거의 없었다. 헐리우드 영화에서 보듯 역마차가 고작이었다.

1862년 링컨 대통령은 퍼시픽 철도 법안에 서명했고, 이에 따라 캘리포니아의 세크라멘토와 아이오와의 오마하를 잇는 철도 건설 사업이 시작된다. 이 사업에는 센트럴 퍼시픽 레일로드유니언 퍼시픽 레일로드라는 두 회사가 참여하는데, 전자는 세크라멘토를 출발점으로 하고, 후자는 오마하를 출발점으로 하여, 철도 건설을 시작한다. 남북전쟁이 미국의 남과 북을 하나로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면, 이 대륙횡단철도는 미국의 동과 서를 하나로 연결하는 계기가 됐다. 이 점에서 철도는 미국 역사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왔다.

대륙횡단철도가 건설되자, 건달과 부랑아(미국사에선 이들을 개척자로 부른다)들이 대륙 서쪽으로 진출했고, 1890년 서부의 캘리포티아주, 오레곤주, 워싱턴주에 인구가 밀집하면서 변경의 종식을 선언한다.

 

러시아 카마강의 시베리아철도 교량 /위키피디아
러시아 카마강의 시베리아철도 교량 /위키피디아

 

시베리아 개척에 나선 러시아는 태평양까지 영토를 확장한후 시베리아 남부를 동서 방향으로 횡단하여 유럽 지역 러시아와 극동아시아 지방을 잇는 대시베리아철도 건설에 나선다. 우랄 산맥 동쪽 기슭의 첼랴빈스크에서 태평양 연안의 블라디보스트크까지 7,416km에 이르는 이 철도 건설은 대역사였다. 1891년 러시아 황제는 시베리아철도 건설을 결정하고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기공식을 거행했다.

많은 숙련, 비숙련 자유노동자와 함께 시베리아로 유형된 죄수와 중국인이 가혹한 조건에서 건설공사에 내몰렸다. 189812월에는 선로는 이르쿠츠크에 도달했고, 이에 앞서 189712월에는 태평양 연안 블라디보스토크와 하바로프스크 사이가 개통됐다. 이로써 시베리아철도는 바이칼호 남쪽 연안의 우회선 구간을 제외하고 유럽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철도 연결이 가능해졌다.

 

영국의 여러 식민 주들이 분산되어 있던 캐나다는 각 주가 1867영국령 북아메리카 법(자치법)’에 합의했지만, 각 주가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초기엔 일종의 국가연합체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캐나다 초대 총리 존 맥도널드는 국가통합에 교통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캐나디언 퍼시픽 철도 건설에 나섰다. 이 철도는 주 대표들이 협상을 거쳐 1881년에 완공됐다. 이 철도가 건설된후 앨버타, 매니코바, 서스캐처원의 평원엔 새로운 이민자가 들어가 땅을 일궈 비옥한 농토를 개척했다. 따라서 캐나디언 퍼시픽 철도 건설은 캐나다를 진정한 국가로 만든 프로젝트였다.

 

20세기 들어 자동차가 발명되고, 그 기술이 개선되면서 철도는 사양길에[ 들어섰다. 20세기초 미국 등 산업국가에서 자동차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육상 교통기관의 주력이었던 철도는 쇠퇴의 길을 걸었다. 2차 세계대전 후에는 철도의 사양화가 더욱 심화됐으며, 그후 항공기 수송의 급속한 발달에도 영향을 받아 철도는 경영난에 빠졌다.

이를 타개한 방법이 철도와 기관차의 고급화였다. 1957년 운행을 개시한 유럽국제특급열차(TEE), 1964년에 개통된 일본의 신칸센(新幹線), 1981년 영업을 개시한 프랑스의 TGV가 그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