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흑인왕국③…이페 문화의 천지창조 신화
아프리카 흑인왕국③…이페 문화의 천지창조 신화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10.19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지리아 요루바족의 두상 문화 유명…이페 왕은 아직도 계승

 

아프리카 남서부 이페(Ife)라는 도시에 고대문화의 잔영이 그대로 남아 있다. 이페 전설로는 1만년 전에 신들이 건설한 왕국이 어어왔으며, 고고학자들의 추정으로는 서기 1200~14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페 문화는 현지 발음 그대로 일레-이페(Ile Ife)라고도 하는데, 철기 문화의 소산이며, 천연 청동과 석재, 진흙으로 만든 테라코타 조각으로 유명하다. 이페 문화가 창조한 왕국은 1860년대에 영국의 식민직로 떨어지기 전까지 일대를 실질적으로 통치했으며, 현재까지도 이페에서 왕(Ọọ̀ni)으로 대를 이어오고 있다. 현재 이페의 왕은 2015년에 즉위한 51대 오자자 2(Ojaja II), 요루바 족의 정신적 지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2015년에 즉위했다. 1)

 

요루바족의 거주지 /위키피디아
요루바족의 거주지 /위키피디아

 

이페 문화가 나이지리아 북부에서 발견된 노크 문화(Nok culture)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노크 문화는 3,500년전에 시작되어 2,000년을 지속한 철기 문화로, 이페 문화와는 시간적 차이가 있다.

현재 이페 왕 오자자 2세 /위키피디아
현재 이페 왕 오자자 2세 /위키피디아

 

이페 문화는 현지 요루바(Yoruba)족에 전해지는 토속종교의 전설에서 출발한다. 전설은 이렇게 시작한다.

하늘의 신 올로두마레(Olodumare)가 아들 오바탈라(Obatala)에게 사람들이 사는 땅을 창조하라고 명령을 내렸다. 오바탈라는 도중에 종려나무 밑에서 술을 마시고 취해서 잠을 잤다. 그때 동생 오두두와(Oduduwa)가 잠든 형이 가지고 있던 3종의 창조 도구를 훔쳐 하늘 나라에서 내려가 땅과 바다를 만들고 생물을 창조했다. 형 오바탈라와 동생 오두두와는 그후 사이가 악화되어 전쟁을 벌였다.”

 

이 천지창조의 신화가 이페 문화의 근간이다. 이 신화는 이페의 축제 속에 그대로 녹아 있다. 요루바족의 왕은 신 오두두와의 후손이다. 오두두와는 많은 아들과 딸을 낳았는데, 그들이 곳곳에 흩어져, 일라 오란군(Ila Orangun), 오우(Owu), 케투(Ketu), 사베(Sabe), 에그바(Egba), 포로(Popo), 오요(Oyo). 오란미얀(Oranmiyan) 왕국을 건설했다. 2)

오두두와의 막내아들 오란미얀이 베닌(Benin)지역에 가서 통치하다가 그곳의 에도(Edo)족이 자치를 원해 아들 에웨카(Eweka)를 남기고 돌아왔다. 에웨카는 현지 에도족의 여자와 결혼해 왕가를 만들었으니, 그 나라가 베닌 왕국(Kingdom of Benin)이다. 현재 베냉공화국(Republic of Benin)은 이 왕국에서 나라 이름을 따왔다. (베냉공화국은 프랑스 식민지를 겪었으며, 베닌과 베냉은 영어와 프랑스어의 발음 차이다.)

 

이페 문화의 두상들. /위키피디아
이페 문화의 두상들. /위키피디아

 

이페의 문화는 청동과 석재, 테라코타로 만든 조각상으로 유명하다. 특히 오두두와 신의 후손인 왕(Ọọ̀ni)의 얼굴을 조각한 두상이 많이 크게 만들었다. 요루바족은 정신이 머리에 들어있다고 믿었는데, 그런 믿음에서 왕의 얼굴을 크게 만들고 왕관을 씌웠다. 왕의 두상은 청동으로 만들어졌다.

신화상 왕의 연대기에 따르면 요루바족의 왕국 건설은 기원전 1만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왕궁은 실제 에나멜(enamel) 벽돌로 축조되었으며, 다양한 공예품과 장식품으로 꾸며져 있었다.

 

고고인류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이페 문화는 영국식민지로 떨어지기 직전에 철기시대 말기 문화와 유사하다고 한다. 그들은 철 제련법을 개발했고, 유리 제조와 가공법도 갖추고 있었다.

 

베닌 왕국 위치 /위키피디아
베닌 왕국 위치 /위키피디아

 

현재 나이지리아에는 250개의 종족이 있는데, 요루바족은 나이지리아 인구의 25~30%를 차지하는 최대 종족이며, 주로 남부 지역에 살고 있다.

이페 문화에서 갈라져 나온 베닌 왕국도 금속으로 많은 조각품을 만들었고, 상아에 문양을 새겨 넣은 작품도 만들었다. 3)

 


1) Wikipedia, Ifẹ

2) Wikipedia, Yoruba religion

3) Wikipedia, Nigeria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