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흑인왕국⑥…다호메이의 여성전사
아프리카 흑인왕국⑥…다호메이의 여성전사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10.23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왕의 수호부대로 우대…프랑스 침략에 맞서 용감하게 싸우다 전사

 

아프리카 서부 기니만에 베냉공화국(Republic of Benin)이란 나라가 있다. 면적은 11로 우리나라보다 조금 넓고, 인구는 2019년에 1,147만명으로 집계되었다.

베냉과 다호메이 왕국 /위키피디아
베냉과 다호메이 왕국 /위키피디아

 

이 나라의 뿌리는 다호메이 왕국(Kingdom of Dahomey)이다. 왕국의 역사는 16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Fon)족의 추장 도-아클린(Do-Aklin)이 기니만에 정착해 왕국을 세워 1894년 프랑스의 식민지로 떨어질 때까지 12대를 이어갔다.

 

16세기말 포르투갈인들이 이 해안에 들어와 다호메이 왕국과 노예 거래를 했고, 이 해안은 그후 노예해안(Slave Coast)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다호메이인들은 유럽인들에게 팔 노예를 많이 잡기 위해 이웃나라와 여러차례 전쟁을 벌였다.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아메리카와 유럽으로 끌려간 노예의 20% 정도가 다호메이에 의해 공급됐다는 분석도 있다.

마호메이 왕국과 노예거래를 한 유럽인의 기록이 남아 있다. 기록자가 왕에게 거래를 트자, 수용소로 데려갔는데 그곳에는 4천명의 노예가 벌거벗긴 채 갇혀 있었다. 왕은 필요한 만큼 데려가라고 했고, 흑인 노예들은 짐짝처럼 실려갔다는 것이다.

이 왕국은 노예거래를 위해 포르투갈령 브라질에도 외교관을 파견했고, 미국에는 토머스 제퍼슨 대통령이 1808년 노예수입을 금지할 때까지 앨라배마주로 노예를 수출했다.

1732~1823년 사이에 이웃 오요제국(Oyo empire)에 눌려 조공을 바치기도 했지만, 강력한 절대군주제를 유지했으며, 노예수출이 금지된 이후 해안지대에 코코넛을 심어 경제기반으로 삼았다.

다호메이 왕국은 군사대국이었다. 아가자(Agaja, 재위 1708~1740) 왕 시절엔 1만명 정도의 상비군을 확보했다. 7~8세의 어린 소년들을 뽑아 군사훈련을 시킨 후 성장하면 정규군에 배치했다. 주1)

 

이 나라 군대는 여성전사로 유명하다. 유럽인들은 특히 여성전사들의 광경을 주목하고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마존(Dahomey Amazons)에 비유하기도 했다.

다호메이의 여성전사는 미노(Mino 또는 Minon)라고 부르거나 아호시(ahosi)라고도 했다. 전자는 우리의 어머니라는 뜻이고, 후자는 왕의 부인이란 의미다.

 

1890년대 다호메이의 여성전사들. /위키피디아
1890년대 다호메이의 여성전사들. /위키피디아

 

다호메이의 미노 군단은 왕녀 항베(Hangbe)가 왕의 경호부대로 창설했다고 한다. 그의 오빠인 아가자 왕이 이웃 사비왕국(kingdom of Savi)을 정벌할 때 여성전사들이 큰 공을 세웠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다호메이의 군인 가운데 남성은 포로들 중에서도 충원되지만, 여성전사는 자기네 종족에서 채웠다. 여성전사들은 대개가 스스로 원해 입대하지만, 전쟁에 동원된 남자 병사의 아내 또는 딸들에게서 충원되기도 한다.

훈련은 혹독했다는 평을 받는다. 강인한 체력 훈련을 받고 생존기술을 배우며, 고통과 죽음을 극복하는 정신교육을 받았다. 복무기간에는 결혼을 하거나 아이를 낳을수 없으며, 대부분이 처녀성을 유지했다고 한다.

여성전사들은 폰족의 신앙에 의해 성스러운 존재로 대우받았다. 미노 전사들에겐 상위계층으로 상승하는 기회가 주어졌으며, 부와 권력을 얻을 권리도 부여받았다. 축제일에는 여성전사단이 전투복장으로 모의 전투를 벌이기도 했다.

 

다호메이의 아마존 /위키피디아
다호메이의 아마존 /위키피디아

 

미노 군단은 19세기 중반에 1,000~6,000명에 이르렀고, 다호메이 군대의 3분의1을 차지했다고 유럽인 여행자들의 기록에 전해진다. 여성전사단은 여러 전투에서 패배하기도 했다고 유럽인들은 기록했다.

전투가 벌어질 때 미노 군단은 왕의 좌우에 배치되어 싸웠다. 여성전사들은 라이플과 활, 곤봉 등으로 무장했으며, 여성 장교가 지휘했다.

 

미노 군단은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소멸되었다. 프랑스는 19세기말에 두차례에 걸쳐 다호메이 왕국과 전쟁을 벌여 이 나라를 식민지로 만들었다. 미노 군단은 외국군대에 맞서 용감하게 싸우다 전사했다.

18901차 전쟁에서 프랑스군은 여전사들의 뛰어난 백병전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프랑스 부대의 화력에 다호메이 군대는 패배했다.

1892~942차 전쟁에서 다호메이 아마존들은 프랑스 장교들을 타깃으로 삼았다. 프랑스 외인부대는 아마존 전사들의 용맹성에 깊은 감명을 받았고, 그녀들의 탁월한 무기사용 기술과 각개전투에 놀라움을 표시했다. 전투 마지막 날에 다호메이 여전사들은 프랑스 군대에 맨손으로 덤벼들었으나, 무기를 가진 서양인들에게 무수히 쓰러져갔다.

 

다호메이의 마지막 왕 베한진 /위키피디아
다호메이의 마지막 왕 베한진 /위키피디아

 

다호메이의 마지막 왕 베한진(Béhanzin)은 끝내 항복문서에 조인하지 않았다. 프랑스는 1894년 다호메이를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프랑스는 식민통치와 동시에 미노 여전사 군단을 해체했다. 여전사들은 뿔뿔이 흩어졌다. 마지막왕 베한진의 동생 이골리오-아그보(Agoli-Agbo)가 프랑스 보호령 치하에서 왕위에 오르자 일부는 그의 경호부대로 배속되었다고 한다.

 

프랑스는 1958년에 다호메이공화국으로 자치권을 부여했고, 2년후 베냉공화국으로 독립시켰다.

1892년 프랑스와의 전쟁에 참가한 마지막 생존 여전사 나위(Nawi)1979년에 숨졌다. 그때 그녀의 나이는 100세를 훌쩍 넘겼다고 한다. 2)

 


1) Wikipedia, Dahomey

2) Wikipedia, Dahomey Amazons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