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내년 예산, 8.5% 확장한 555조”
문 대통령 “내년 예산, 8.5% 확장한 555조”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10.28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위기의 시대 넘어 선도국가로 도약”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설명을 위한 시정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고 국가의 미래를 열기 위해, 재정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졌다면서 정부는 내년도 예산을 국난극복과 선도국가로 가기 위한 의지를 담아 5558,000억원으로 편성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국회연설 전문)

문 대통령은 내년도 확장예산에 대해 본예산 기준으로는 8.5% 늘린 확장 예산이지만, 추경까지 포함한 기준으로는 0.2% 늘어난 것으로, 중장기적인 재정 건전성도 함께 고려했다면서 정부는 적극적으로 재정을 투입하면서 뼈를 깎는 지출구조조정을 병행하여, 재정 건전성을 지켜나가는 노력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정부가 제출하는 2021년 예산안은 위기의 시대를 넘어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예산이라면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여 민생을 살리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을 이루는 데 최우선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대전환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본격 추진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면서 미래성장동력 확보와 고용·사회안전망 확충에 투자를 늘려, 혁신과 포용의 기조를 흔들림 없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삶을 지키는 든든한 정부로서, 재정의 적극적 역할을 더욱 강화하여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고, 선도국가로 나아가는 2021년을 만들겠다내년 예산은 일자리 유지와 창출에 우선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또 상법, 공정거래법, 금융그룹감독법 등 공정경제 3법의 처리에 협력해주시고, 경찰법과 국정원법 등 권력기관 개혁법안도 입법으로 결실을 맺어주시길 바란다면서 성역 없는 수사와 권력기관 개혁이란 국민의 여망이 담긴 공수처의 출범 지연도 이제 끝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