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악산 한양도성 북측사면 공개…출입구 4곳 설치
북악산 한양도성 북측사면 공개…출입구 4곳 설치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10.3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1일부터 연중무휴…- 한양도성 북측 성곽~북악스카이웨이 구간

 

서울 북악산의 북쪽 사면이 추가로 개방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111일 오전 9시부터 북악산 한양도성 탐방 구간을 북측 성곽에서 북악스카이웨이 사이의 북악산 북측면까지 4개 출입구와 2개의 안내소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이번 조치로 확대 개방되는 곳은 한양도성의 성벽 바깥쪽(북측)에 해당되는 약 1.8km정도 구간으로, 이곳은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으로 지정되어 있는 서울 백악산 일원’(명승 제67)에 포함되는 구역이다.

북악산 일대에는 국가지정문화재인 명승 제67서울 백악산 일원과 사적 제10서울 한양도성이 있으며, 이외에도 비지정 문화재인 말바위 등이 있는 곳이다.

 

백악산 개방 지역 /문화재청
백악산 개방 지역 /문화재청

 

이번 조치에 따라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111일부터 북악스카이웨이에서 북악산 한양도성으로 진입할 수 있는 출입구 4개소와 안내소 2곳을 추가로 운영한다. 이번에 추가로 개방한 출입구를 지나 청운대와 곡장 근처에 새로 설치한 안내소까지 들어가면 안내소에서 출입증을 받아 한양도성 탐방로로 진입할 수 있다.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안내소 운영시간은 동절기(11~2) 9시에서 오후 5, (3,4)가을(9,10) 9시에서 오후 6, 하절기(5~8) 7시에서 오후 7시까지이며, 하산 시간을 고려하여 입장은 마감시간 2시간 전까지 입장할 수 있다.

 

서울 백악산 일원 /문화재청
서울 백악산 일원 /문화재청

 

북악산은 백악산(白岳山)이라는 이름으로 1396년 한양도읍의 주산으로 삼았으며, 한양도성과 성문의 원형을 가장 잘 보존한 구역이다.

200745일 성곽 탐방로가 개방되었으며 안내소에서 출입증을 받아 스피드게이트를 통과하면 탐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다만, 군사작전 지역인 북악산 한양도성은 정해진 출입구 안내소 3(창의문, 숙정문, 말바위)에서만 출입을 할 수 있었으며 북악산 북측면의 북악스카이웨이에서의 진입은 제한되어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