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스마티빌리지, AI가 삶의 모든 것 해결
부산 스마티빌리지, AI가 삶의 모든 것 해결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11.10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4세대 입주자 공모…리빙랩 참여 조건, 5년 무상임대, 관리비만 납부

 

부산 강서구 명지동 2000-2 일대 21,035에 조성된 스마트빌리지에 입주자 54세대를 모집한다. 입주자는 202112월 준공후 입주하는데, 5년동안 임대보증금과 임대료가 없는 무상임대 조건이다. 매달 관리비만 납부하면 된다.

 

부산 스마트빌리지 조감도 /국토교통부
부산 스마트빌리지 조감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1111일부터 부산에 조성중인 스마트빌리지의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약 40여개의 혁신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입주자가 실증 서비스를 체험하고 피드백하면서 기술을 보완하도록 조성된 리빙랩(living lab)이다. 즉 입주자가 실제로 생활하는(living) 공간을 연구 자료로 삼는 실험실(lab)인 셈이다.

따라서 입주자는 스마트시티에 적용될 다양한 기술을 실증하고 검증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입주자는 리빙랩 운영교육에 참여하고, 실증서비스 피드백과 개인정보제공 등 일정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부산 스마트빌리지 출입구 /국토교통부
부산 스마트빌리지 출입구 /국토교통부

 

스마트빌리지에는 입주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혁신기술이 구현된다.

- 각 가정에 스마트 홈 서비스가 갖춰지고, 단지 내에 가정 내·외부의 환경을 관리하고 각종 정보 분석을 통해 생활진단을 하도록 연계한 플랫폼이 형성된다.

- 각 가정에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과 개인 스마트밴드가 설치되어 입주자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발병가능 질병을 예측하고 병원 방문 필요여부도 판단하게 된다.

- 증상 발생 시에는 간호사가 상주하는 웰니스센터에서 지역 협력병원과 연계한 서비스 및 건강식단 관리 서비스도 제공된다.

- AI 체육센터에서는 AI 트레이너가 개인별 건강정보를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 운동 처방을 제공한다.

- 빗물을 활용하는 친환경 스마트팜이 운영된다. 이 곳에서 샐러드 채소, 토마토 등 먹거리를 키울 수 있으며, 재배작물 선정 및 생육 과정에서 스마트빌리지 입주자 커뮤니티로도 활용된다.

- 각 가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자동으로 분류되어 로봇이 수거하고, 로봇이 제조하는 커피를 자율주행 서빙로봇이 고객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로봇서비스도 제공된다.

 

스마트 회랑(corridor), 스마트 팜(farm) /국토교통부
스마트 회랑(corridor), 스마트 팜(farm) /국토교통부

 

부산 스마트빌리지는 한국수자원공사(K-water)와 삼성물산, 신동아건설이 공동으로 조성이다.

이번에 모집하는 세대는 전체 56세대 가운데 54세대(체험세대 2세대 제외)이며, 관리세대(6세대), 특별세대(12세대), 일반세대(36세대)로 나누어 모집한다. 나머지 2세대는 체험세대 분으로, 운영기간 중 방문객을 별도로 모집해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관리세대는 리빙랩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실증서비스의 운영을 주도하고 이해관계자 간 갈등을 조정하는 세대로, 총괄조정관리 역할을 할 입주자(퍼실리테이터)를 선발하게 된다.

특별세대는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 장애인 등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반세대는 세대 및 연령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하여 모집할 예정이다.

 

커뮤니티 센터(웰니스 센터, AI 체육센터 등) /국토교통부
커뮤니티 센터(웰니스 센터, AI 체육센터 등) /국토교통부

 

입주 희망 세대는 112310시부터 121017시까지 스마트빌리지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입주자는 정량·정성평가를 혼합해 서류심사를 거치게 된다. 관리세대와 특별세대의 경우 서류심사 이후 면접을 거치게 된다. 일반 세대는 서류심사 후 추첨을 통해 최종 입주자가 선정된다.

국토부는 리빙랩형 실증에 국내 강소기업의 11개 혁신기술이 공모에 응했으며, 단지를 관리하는 데이터 플랫폼 등 기반시설은 국가 연구개발(R&D) 테스트베드와 규제유예제도 실증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산 스마트빌리지 위치 /국토교통부
부산 스마트빌리지 위치 /국토교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