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지바르 노예 무역은 아랍상인들의 짓이었다
잔지바르 노예 무역은 아랍상인들의 짓이었다
  • 아틀라스
  • 승인 2019.03.10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이 점령한 이후 노예무역 폐지…이후 노예후손들이 공산혁명 성공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Bohemian Rhapsody)로 최근 한국사회를 열광시킨 영국 록밴드 퀸(Queen)의 리드보컬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1946~1991)가 태어난 곳이 아프리카 동부 잔지바르(Zanzibar)라는 섬이다.

잔지바르는 탄자니아연방의 자치주로 편입되어 있는데, 주도 스톤타운(Stone Town)에는 그 유명한 노예 유적지가 있다. 영국성공회 교회 옆에 있는 이 유적지에는 석상으로 된 노예의 목에 사슬이 묶여 있고, 노예를 가둔 수용소가 있다.

그러면 이 흑인들을 노예로 만든 사람들은 누구인가. 많은 사람들은 유럽인으로 알고 있지만, 아랍상인들이었다. 잔지바르의 역사를 알면 이해가 된다.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잔지바르는 남쪽 웅구자섬과 북쪽 펨바섬의 두 개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구 100만명, 면적 1,651으로 서울의 2.5배 정도 규모다. 동아프리카 인도양 해상에 위치한 이 섬은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북쪽으로는 아랍권에 연결되고, 서쪽에는 흑인 지역이다. 수에즈 운하가 뚫리기 이전에 유럽인들이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을 돌아 인도로 가는 길목에 있다.

유럽인들이 아시아에 무역하기 이전에 잔지바르 섬은 페르시아인(이란인)들이 무역항을 건설했다. 잔지바르라는 이름도 페르시아어 잔지(Zanzi: 검다)와 바르(bar: 사주해안), 검은 해안이라는 의미다. 페르시아가 쇠퇴하고, 아랍인들이 아프리카 해상무역의 거점으로 삼았다. 1107년 이슬람 사원이 건립되었다.

1498년에는 포르투갈 탐험가 바스코 다 가마(Vasco da Gama)가 희망봉을 돌아 인도로 가면서 이곳을 방문해 유럽 사회에 알려졌다. 16세기에는 포르투갈이 점령해 식민화했다.

하지만 아랍세력이 서양인에게 넘어가게 내버려 두지 않았다. 1698년 아라비아반도 남쪽을 지배하던 오만(Oman) 술탄국이 점령해 포르투갈 세력을 내쫓고 이슬람 국가를 건설했다.

 

그후 아립인이 건설한 오만 술탄국은 이곳을 노예와 상아 거래의 중심지로 삼았다. 잔지바르의 수도는 동아프리카에서 가장 크고 부유한 도시가 되었다. 아랍인들은 곳곳에 요새를 지어 방어했고, 오만술탄국은 수도를 아라비아 반도 무스카트에서 잔지바르로 옮겨 왔다.

아랍인들은 잔지바르 해안에 석조도시(Stone Town)를 건설해 번영을 자랑했다. 이 석조도시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후 술탄 가문에 분열이 생기면서 1861년 잔지바르는 아라비아 반도의 오만에서 떨어져 나가 잔지바르 술탄국으로 독립했다.

독립한 후에도 술탄국은 노예 무역국으로 성장했다. 한해에 실려나간 노예가 4~5만명이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돈을 번 잔지바르 술탄은 탄자니아 해안과 아프리카 동부 후수지역까지 쳐들어가 영지를 만들었다. 이 이슬람 왕국은 아프리카 대륙의 흑인들을 잡아다 섬에 끌고와 서양의 노예상에게 팔아넘겼다.

 

잔지바르 위치 /위키피디아
잔지바르 위치 /위키피디아

 

 

세계 해양을 장악한 영국이 이 섬에 욕심을 내기 시작했다. 영국은 1890년 잔지바르 술탄국을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이때 영국의 노예폐지론자 데이비드 리빙스턴(David Livingstone)의 영향으로 영국식민당국은 잔지바르의 노예 무역을 폐지했다.

영국은 잔지바르를 보호령으로 통치하면서 인도인들을 많이 데려다 인력으로 활용했다. 영국의 이민 장려 정책에 인도에서 건너온 사람들 가운데 파키스탄 출신의 머큐리의 부모도 있었다.

세월이 흘러 19631210일이 되자, 영국이 약속한 보호령 만기일이 돌아왔다. 영국은 잔지바르의 독립을 인정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 하지만 술탄은 더 이상 보호조약이 필요없다면서 1219일 독립을 선언했다.

주권을 되찾은 잔지바르 술탄국은 한달도 생명을 부지하지 못했다. 원주민 흑인들이 이듬해 112일 이민족인 아랍계 술탄가에 대항하며 공산혁명을 일으켰다. 이 혁명에 수천명의 아랍인과 인도인들이 살해되거나 투옥되고 추방되었다. 300년 가까이 잔지바르를 통치하던 아랍 이슬람 지배층은 노예의 후손에 의해 붕괴되었다.

잔지바르의 공산혁명 정부는 소련과 동독, 중국의 지원을 받아 비슷한 시기에 독립한 바다 건너 탕가니카(Tanganyika)와 합병을 선언했다. 나라의 덩치를 키워 제국주의 세력을 견제하자는 뜻이었다. 19641029일 탕가니카와 잔지바르는 나라 이름의 앞 글자를 합쳐 탄자니아 연합공화국(United Republic of Tanzania)을 수립해 오늘에 이른다.

 

잔지바르 술탄국 전성기의 영향권 /위키피디아
잔지바르 술탄국 전성기의 영향권 /위키피디아

 

 

프레디 머큐리는 1946년 영국 보호령이었던 잔지바르에서 영국 총독부 공무원의 1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인도 국적을 가진 파키스탄인으로, 조로아스터교 교도의 후손이었다. 머큐리 가족은 머큐리가 17살이던 1964년에 잔지바르를 떠나 영국으로 이주했는데, 잔지바르의 공산혁명 와중에 인도-파키스탄인들이 무차별로 살상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언론인 출신 김성태씨가 탄자니아를 여행하며 잔지바르의 노예유적지를 둘러보고 사진을 보내왔다. 해변의 아름다움은 그지 없지만, 그 역사의 이면은 어둡기만 하다. /: 김인영, 사진: 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사진=김성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