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미국 파산⑥…거품 붕괴의 종말
2008 미국 파산⑥…거품 붕괴의 종말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12.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방정부 구제금융, Fed 금융완화…결국 미국 국민이 부담

 

20008년 여름에 미국 최대증권사 메릴린치(Merrill Lynch)의 위험성은 리먼브러더스만큼이나 컸다. 다행스런 것은 리먼브러더스가 부실을 떠안아줄 인수자를 찾지 못한 반면에 메릴린치는 뱅크오브어메리카(BOA, Bank of America)라는 새 주인을 찾아 그 품 안에 들어갔다. 뱅크오브어메리카는 예금은행으로, 리먼브러더스가 인수해 달라고 요청한 것을 거부하고 메릴린치를 사들인 것이다. 뱅크오브어메리카는 금융위기의 한 가운데서 메릴린치와 리먼브러더스를 재다가 보다 경쟁력이 있고 부실이 덜한 메릴린치를 선택한 것이다.

 

메릴린치도 모기지 채권과 연동한 부채담보부증권(CDO) 거래에 선두를 달렸다. 2006년에 서브프라임 모기지 채권 전문회사인 퍼스트프랭클린파이낸셜코프(First Franklin Financial Corp)를 인수했고, 2007년에 모기지 시장이 추락하는 와중에도 메릴린치는 CDO 투자를 늘려 수십조 달러를 날렸다. 2008년 중반에 한때 306억 달러의 가치를 지녔던 CDO 물량을 론스타펀드(Lone Star Funds)에 고작 17억 달러를 헐값으로 처분해야 했다. 메릴린치는 20084회계분기(4~6)46억 달러의 손실을 냈다. 회계연도(2007.7~2008.6) 기준으로는 192억 달러의 손실을 보았고, 하루 손실액이 5,200만 달러가 되었다.

20089월초 리먼브러더스가 파산 조짐을 보이자 메릴린치도 같이 흔들렸다. 리먼브러더스가 파산하면 투자자들이 메릴린치에서도 일거에 돈을 빼낼 조짐을 보였다. 금융패닉의 감염속도는 팬데믹(pandemic) 수준이었다. 메릴린치의 CEO 존 테인(John Thain)915일 전격적으로 BOA와 합병한다고 선언했다. 합병금액은 주당 29달러, 500억 달러로, 한해전 시기총액의 60% 이상 디스카운트된 가격이었다.

그러면 뱅크오브어메리카는 리먼을 포기하고 메릴린치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연방정부의 개입이 있었다는 사실이 후에 의회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났다. BOA가 리먼 인수를 타진할 때 재무부는 리먼에 대한 보증을 서지 않은데 비해 메릴린치에 대해서는 빨리 인수자를 찾으라고 종용했다. 미국 재무부 입장에서 두 부실은행을 모두 구제할 여력이 없으니, 보다 부실한 회사는 죽이고, 그나마 덜 부실한 회사를 건실한 상업은행에 합치라고 한 것이다.

 

연방정부와 연준(Fed)는 마지막 순간에 리먼브러더스를 버렸다. 재무장관 헨리 폴슨과 연준 의장 벤 버냉키는 리먼브러더스의 어마어마한 독성 자산을 지원하는 게 불가능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연준의 구제금융에 마지막 기대를 했던 리먼브러더스는 그것이 물거품으로 돌아가자 일요일인 914일 밤늦게 파산을 발표했다.

다음날 월요일인 915일 뉴욕금융시장은 패닉에 빠졌다. 다우존스 지수는 504 포인트(4.45) 폭락해 9·11 테러 이후 최악의 하락장을 기록했다. 미국 최대보험사 AIG도 파산할 것이란 소문이 돌면서 주가가 무려 60.8%나 녹아내렸다. 당시 투자전략가 아트 호건은 CNN머니에 이런 일은 전에 보지 못했다. 길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연준은 우선 조치로 최대 상업은행인 JP모건-체이스(JPMorgan Chase)에 예금자의 돈을 리먼브러더스에 투입하라고 요청했다. JP모건은 연준이 지급보증하는 조건으로 15일과 16일 이틀에 걸쳐 1,380억 달러를 공급했다.

 

2008년 TED 스프레드 추이 /위키피디아
2008년 TED 스프레드 추이 /위키피디아

 

당장 시급한 곳에 AIG였다. AIG는 가장 위험한 파생상품인 크레딧디폴트스왑(CDS)를 대량으로 거래했는데, CDS 거래가 막히면서 투자자들이 일시에 환급을 요구했다. 연준은 AIG에 인수자를 찾으라고 종용했지만 아무도 이 보험사를 사겠다는 곳이 없었다. AIG는 자동차보험, 건강보험 등 일반 보험상품도 취급했기 때문에 이 회사의 파산을 방치하면 미국의 전통적 보험시장이 와해될 우려가 있었다. 결국 연방정부는 AIG에 대해 1,800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투입했다.

 

화요일인 16, 단기채 시장에 거래하는 리저브프라이머리펀드(Reserve Primary Fund)라는 뮤추얼 펀드가 리먼브러더스에 투자한 돈이 묶이면서 주가가 급락하고 파산위기에 처했다. 단기자금이 거래되는 머니머켓(money market)에 일시에 환급요구가 들어오면서 경색조짐을 보였다.

연준은 시장 붕괴를 막기 위해 1,050억 달러를 뿌렸지만 금새 말라버렸다. 재무부는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의 예치금을 투입했지만 밀려오는 환급 요구를 지탱하기 어려웠다.

미국 국채(TB) 3개월물 수익률과 런던 리보(LIBOR) 간의 차이를 말하는 TED스프레드는 며칠 사이에 세배로 폭등했다. 미국 금융시장이 무너지는 지표이기도 했다.

 

월스트리트의 부도덕성을 비난하는 항의 시위 /위키피디아
월스트리트의 부도덕성을 비난하는 항의 시위 /위키피디아

 

목요일일인 918일 오후 2, 55,000억 달러의 돈이 머니마켓에서 빠져나갔다. 미국 금융시장은 붕괴 직전이었다. 미국 시장이 무너지면 세계금융시장도 동시에 붕괴되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결국 연방정부와 중앙은행이 나서야 했다. 919() 헨리 폴슨 재무장관, 벤 버냉키 연준 의장, 크리스토퍼 콕스 SEC 의장과 민주·공화 양당 지도부가 만났다. 폴슨 재무장관은 부실자산구제프로그램(TARP, Troubled Asset Relief Program)을 제의하면서 의회에서 거부되고 있는 긴급경제안정화법(Emergency Economic Stabilization Act)을 통과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TARP는 연방정부에 의한 구제금융을 말한다. 재무부와 연준이 계산한 결과, 7,00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했다.

이날 버냉키 의장은 우리가 이 일을 하지 못하면, 월요일에 미국 경제는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부도덕한 월스트리트의 투기꾼을 돕기 위해 연방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는 원론적인 논쟁이 재개되었다. 하원은 929일 이 법을 205228의 표결로 부결했다.

하지만 상원이 101일 법안의 일부를 수정해 7425 표결로 통과시켰고, 하원도 103일 수정안을 263171로 통과시켰다. 이로써 7,000억 달러의 연방정부 구제금융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미국 연준(Fed)의 TB와 모기지채권 보유량 /위키피디아
미국 연준(Fed)의 TB와 모기지채권 보유량 /위키피디아

 

연방정부의 구제금융과 동시에 중앙은행(Federal Reserve)가 화재 진압에 나섰다. 벤 버냉키 의장은 투 트랙으로 금융정책을 지휘했다. 첫째는 시장의 유동성을 무한대로 흡수해 유동성함정(liquidity trap)을 해소하는 것이고, 둘째는 거시경제를 안정화시키는 것이었다.

Fed는 금리를 전격적으로 인하했다. 버냉키는 기준금리를 5.25%에서 2%로 전격 인하하고, 동시에 재할인율도 5.75%에서 2.25%로 낮췄다. 200812월에는 기준금리를 0~0,25%로 낮춰 제로금리를 운영했다.

Fed는 공개시장조작(open market operations)을 통해 미국 국채(Treasury Bond)와 모기지담보채권을 무한대로 인수했다. 11월에는 6,000억 달러 규모로 페니매와 프레디맥의 모기지담보부채권(MBA)를 매입했다. 20093월에는 추가로 7,500억 달러 규모의 정부보증 채권을 매입하겠다고 발표했다. 금융시장의 막힘을 중앙은행이 나서 뚫겠다는 것이다.

2009년초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물러나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7,870억 달러의 경기부양 정책을 추진했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는 20083분기부터 마이너스 영역으로 떨어져 20101분기에야 회복했다. 미국의 실업률은 2008년 금융위기 직전에 5%에서 2009년에 10%로 두배나 증가했다. 실업자 수도 700만명에서 한해 후에 1,500만명으로 늘었다.

미국 정부의 부채는 2008년에 GDP66%에서 2012103%로 두배 가까이 늘었다. 결국 미국인들의 부동산 투기와 금융회사들의 부도덕이 재정적자로 전가된 것이다.

 

2008년 금융위기의 파장 /위키피디아
2008년 금융위기의 파장 /위키피디아

 

 


<참고자료>

Wikipedia, Merrill (company)

Wikipedia, Bank of America

Wikipedia, American International Group

Seeking Alpha, How the World Almost Came to an End on September 18, 2008

Wikipedia, Emergency Economic Stabilization Act of 2008

Wikipedia, Federal Reserve responses to the subprime crisis

Wikipedia, Subprime mortgage crisis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