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 후손들이 여러 민족의 조상이라는 주장
노아 후손들이 여러 민족의 조상이라는 주장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12.09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유대인의 세계관을 드러내…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로 나누는 시각도

 

창세기 10장에 노아의 후손에 관한 설명이 나온다. 노아의 아들은 셈(Shem), (Ham), 야벳(Japheth)이다. 세 아들과 함께 후손 70명의 이름이 등장한다. 홍수가 난 뒤에 이들이 각 종족의 족보를 형성하고 여러 민족으로 갈라져 세상으로 퍼져 나갔다는 것이다.

노아의 후손 70명의 이름 가운데 나라 또는 종족의 이름과 유사한 것이 많다.

야벳의 아들 중에는 스페인, 키프로스, 로도스가 등장한다. 모두 지중해에 있는 지명 또는 국명이다. 이들은 해양민족을 형성했다고 성서는 기록한다.

함의 자손에서는 구스(Cush, 에티오피아), 이집트, 리비아, 가나안, 리디아, 크레타가 등장한다.

 

니므롯 (David Scott, 1832) /위키피디아
니므롯 (David Scott, 1832) /위키피디아

 

구스의 아들 가운데 니므롯(Nimrod)은 세계의 정복자다. 그래서 하나님이 보시기에도 힘이 센 니므롯과 같은 사냥꾼이란 속담이 생겨났다고 성경은 서술했다. 니므롯이 다스린 나라는 바빌론과 에렉과 악갓, 갈레다. 니므롯은 고대 바빌로니아와 앗시리아를 건국했다고 성경에 서술되어 있다. 실제 역사에서 니므롯이란 왕은 존재하지 않지만, 성경에 등장하는 니므롯은 메소포타미아 일대를 지배한 영웅으로 그려진다.

가나안의 아들 중에 시돈이 있다. 시돈은 레바논의 도시다. 가나안이 지배하는 경계는 북쪽으로 시돈에서 남쪽으로 가자(Gaza) 지구에 이르렀고, 서쪽으로 소돔과 고모라을 포함했다. 소돔과 고모라는 사해 일대의 도시로 추정된다. 오늘날 레바논과 이스라엘의 지역을 가나안이 지배했다고 한다.

노아의 맏아들 셈의 후손에게선 지명이나 민족의 이름이 드믈다. 그 후손이 유대인의 조상인 아브람(Abram)으로 이어진다.

 

노아의 세 아들. 셈, 함, 야벳 (James Tissot 1904) /위키피디아
노아의 세 아들. 셈, 함, 야벳 (James Tissot 1904) /위키피디아

 

노아의 후손들이 퍼져나간 세계는 고대 유대인들의 세계관을 보여준다. 아프리카 북부에서 메소포타미아, 유럽 남부에 이르는 지역, 즉 지중해 주변의 세계를 노아의 후손 70여명이 흩어져 종족을 형성했다는 것이다. 이들 중에는 지명과 연결되지 않는 이름도 있다. 고대의 지명이 멸실되었을수도 있다.

 

노아의 세아들의 지역별 분포 /위키피디아
노아의 세아들의 지역별 분포 /위키피디아

 

성서학자들은 노아의 후손 명단을 놓고 세계를 갈랐다. 장자 셈의 후손은 유대인과 아랍인으로 분류하고, 함의 후손은 가나안과 아프리카인으로, 야벳의 후손은 유럽인으로 보았다.

성경은 맏이 셈을 중심으로 그렸다. 포도주 사건을 계기로 노아는 가나안의 조상 함(Ham)을 비난하면서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다, 가장 천한 종(노예)이 되어서 저의 형제들을 섬길 것이다고 했다. 노아는 셈의 하나님’(God of Shem)이라며 셈을 부추겨 세우고, 야벳에 대해 셈의 천막에 함께 살라고 한다.

여기서 유대인들의 인종관이 드러난다. 고대 유대인이 가나안족을 지배하면서 노예로 부리는 것을 정당화했고, 야벳의 후손에 대해 종족적 우월감을 느낀 것이다.

 

노아가 세 아들에게 세계를 분할하는 그림(18세기) /위키피디아
노아가 세 아들에게 세계를 분할하는 그림(18세기) /위키피디아

 

구약성경에서 나오는 노아의 후손들은 고대의 세계관을 서술한 것이어서 지중해에서 먼 곳의 민족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아시아 인종, 아메리카 인디언, 북유럽의 노르만족, 동유럽 슬라브족들이 빠져 있다.

유럽인들은 함의 후손들이 북아프리카를 지배했고, 그들이 사하라 사막 이남의 흑인이 되었다고 주장했다. 이를 근거로 아프리카에 대한 제국주의적 침략을 정당화하고 흑인노예를 부리는 것을 성경의 뜻으로 견강부회했다.

 

이슬람의 경전 코란에는 세 아들 이외에 또하나의 아들이 등장한다. 이름이 나오지는 않지만 이 아들은 아버지의 종교를 비난했는데 알라신의 징벌이 내려져 배에서 떨어졌다. 이 아들은 아버지가 배에 타라고 했지만 끝까지 자기 힘으로 높은 산에 올라가려고 하다가 실종되어 버린다. 이슬람 학자들은 후에 이 아들에게 이름을 지어주엇는데, (Yam) 또는 카난(Kanan)이라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