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돔과 고모라, 부도덕하게 태어난 모압-암몬족
소돔과 고모라, 부도덕하게 태어난 모압-암몬족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12.15 20: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해 일대 고대도시로 추정…동성연애에 대한 부정적 시각

 

창세기에 등장하는 소돔(Sodom)과 고모라(Gomorrah)는 사해 주변에 있었던 도시국가로 추정된다. 소돔과 고모라는 구약성서는 물론 신양성서, 코란에도 언급된다.

이 신화적 도시에 매료되어 고고학자들이 사해 동해안 일대를 발굴해 일부 옛 유적지를 발굴하고 유물들을 건져냈지만, 그곳이 소돔과 고모라라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

창세기(14:2)에는 소돔과 고모라 인근에 아드마(Admah), 스보임(Zeboiim), 소알(Zoara)이라는 세 도시국가가 있었다고 전한다. 고대 그리스 지리학자 스트라보(Strabo, BC 63~AD 24)13개 도시가 있었는데 그 중 소돔이 가장 큰 도시였다고 전하고 있다.

 

소돔과 고모라의 대재앙 (Jacob de WetII, 1680) /위키피디아
소돔과 고모라의 대재앙 (Jacob de WetII, 1680) /위키피디아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킨다. 멸망시켜야 할 이유는 도시가 타락해 사람들이 엄청난 죄를 저지르고 의인이 없다는 것이었다.

성경은 구체적으로 그 사례를 들었다. 천사 2명이 소돔에 살고 있는 롯(Lot)의 집에 들렀는데, 남자들이 몰려와 천사와 동성연애를 하겠다고 덤벼들었다. 롯은 이미 결혼한 두 딸을 줄 터이니, 천사들에게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고 협상을 제의한다. 소돔의 남자들은 롯을 밀어내고 방안에 들어가려 하자 천사들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해 대문을 찾지 못하게 한다.

성경에서는 동성애를 금지한다. 소돔과 고모라의 사람들이 동성애에 빠져 있었다는 것이 하나님이 두 도시에 유황과 불을 소나기처럼 퍼부은 이유다.

 

아브라함은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키러 온 하나님에게 조카 롯과 그의 가족을 구하기 위해 설득한다. 롯은 그 곳에 의인이 50명 있다고 했다가 10명으로 줄였는데도 하나님은 롯을 포함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사람을 멸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는다.

롯을 구출한 것은 두 천사다. 롯이 먹을 것을 주면서 정중히 대접하자 천사들은 롯과 그의 가족에게 살아날 비법을 전수한다. 천사들은 하나님이 곧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실 것이니, 가족들을 데리고 이 곳을 도망쳐 소알로 가라고 한다. 천사는 또 이곳을 떠나면서 뒤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라고 충고한다.

롯의 두 사위는 이 말에 코웃음을 친다. 롯과 아내, 두 딸은 천사들의 지시대로 대재앙이 오기 전에 도망을 쳤다. 그리고 나서 하나님은 소돔과 고모라 두 성에 불벼락을 내렸다.

롯의 아내는 무슨 일이 났는지 궁금해 뒤를 돌아보다가 소금 기둥이 되었다. 롯과 두 딸은 대피에 성공한다.

 

소돔 산의 소금기둥. 롯의 아내 전설을 상징한다. /위키피디아
소돔 산의 소금기둥. 롯의 아내 전설을 상징한다. /위키피디아

 

 

이스라엘은 사해 남쪽 일대를 농경지로 개발하면서 그곳을 스돔(Sdom)이란 지명을 붙였다. 성경의 소돔의 위치는 정확치 않지만, 그곳에 눈으로 보아 소금기둥임이 명확한 형상이 있다. 이스라엘은 그 산의 이름을 소돔 산(Mount Sodom)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소돔과 고모라의 신화에 대해 일부에선 고대도시가 대지진에 파괴되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하지만 그 증거를 찾지 못했다.

 

롯과 두 딸 (Hendrick de Somer, 1645) /위키피디아
롯과 두 딸 (Hendrick de Somer, 1645) /위키피디아

 

소알로 이주한 롯과 두 딸은 아버지와 상간해 아들을 낳는다. 부도덕한 부녀상간으로 탄생한 아들이 모압(Moab)과 암몬(Ammon) 족의 조상이 된다.

모압과 암몬족은 이스라엘 왕국 시절에 사해 동쪽 요르단 지역에서 활동하던 종족으로 이스라엘 또는 유다왕국과 숱하게 전투를 치렀다. 유대인들은 자신들과 경쟁한 모압과 암몬족을 부도덕하게 탄생한 종족이라고 서술한 것이다.

 

모압 왕국과 암몬 왕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모압 왕국과 암몬 왕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참된딸 2021-11-23 00:54:21
딸들은 남자를 알지못하는 딸 둘...이라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