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철도전쟁④…신해혁명 촉발한 보로운동
동북아 철도전쟁④…신해혁명 촉발한 보로운동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12.2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국유화에 민족자본 반발…주민폭동에 군인 동조, 청조 멸망

 

청일전쟁(1894~1895) 이후 열강들이 중국의 철도부설권을 얻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그들의 목적은 중국의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제국주의적 이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었다. 러시아, 프랑스, 독일 등 전쟁 후 일본의 야욕을 저지하고 삼국간섭에 나선 나라들은 예외 없이 중국의 철도에 권리를 요구했다. 이에 뒤질세라, 영국, 미국도 철도 분할에 나섰고, 일본도 끼어들었다.

러시아는 청러 밀약을 통해 시베리아철도의 연장선인 동청철도와 남만주철도 부설권을 획득하고 만주에서 배타적 세력권을 확대해 나갔다. 동청철도는 아무르강으로 돌아가는 철도에 비해 350마일 단축시킬수 있었다. 러시아의 의도는 시베리아철도 단축으로 시간과 돈을 절약함과 동시에 만주를 평화적으로 침투하려는 것이었다.

프랑스는 1895년에 베트남 하이퐁에서 윈난(雲南) 쿤밍(昆明)에 이르는 855km의 철도부설권을 얻었다. 독일도 칭다오에서 산둥성을 연결하는 393km의 교제철로(膠濟鐵路)를 부설했다.

영국은 홍콩섬과 구룡반도를 연결하는 구광철로(九廣鐵路)에 이어 독일 자본과 합작해 텐진(天津)에서 포구(浦口)까지 진포철로(津浦鐵路)를 놓았다. 미국도 광저우(廣州)에서 산수이를 연결하는 광삼철로(廣三铁路) 부설권을 획득했다. 일본은 푸젠성(福建省)과 광둥(廣東省) 해안의 철도부설권을 얻은데 이어 러일전쟁 후 러시아가 건설한 남만주철도의 남쪽 구간을 빼앗았다.

1911년 기준으로 중국의 철도길이는 9,000km에 이르렀고 이중 41%를 외국인이 차지했다. 중국 정부가 자체적으로 건설한 철도의 다수도 외국자본으로 건설되었다. 중국 철도는 열강의 통제와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열강들은 철도 특권을 중국정부가 양도한 것이므로, 수입에 대해 세금도 내지 않았고, 중국에 정치적 동요가 있을 때 자국 병력을 수송하는 도구로 활용했다.

 

프랑스가 건설한 베트남~윈난 철도의 교량(중국명 人字橋) /위키피디아
프랑스가 건설한 베트남~윈난 철도의 교량(중국명 人字橋) /위키피디아

 

청 조정은 철도건설을 위해 1896년에 철도공사를 세우고 총감에 성쉬엔화이(盛船懷)를 임명했다. 성쉬엔화이는 정부와 민간으로부터 자금을 얻는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외국에서 차관을 얻었다. 중국 정부가 놓은 철도노선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이 경한선(京漢線, 北京~漢口)과 호릉선(滬陵線, 上海~南京)이다.

이어 중국 정부는 1898년에 광저우(廣州)~한커우(漢口) 사이에 월한철도(粤漢鐵道)를 놓으려고 미국 금융회사 J.P.모건에게서 차입하려 했지만, 지주와 상인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쳤다. 호광총독 장즈동(張之洞)은 미국회사에 675만 달러를 지불하고 이 노선을 회수했다.

이 월한철도가 말썽을 일으켰다. 이 철도는 한커우에서 광저우까지 연결하는 노선으로, 기존의 베이징~한커우(경한선)과 연결해 중국을 남북으로 관통하게 된다. 쓰촨(四川), 후베이(湖北), 후난(湖南), 광저우(廣州)4개 성()을 지나는 월한선은 수()나라 때 건설된 대운하에 버금가는 대토목공사로 간주되었다.

 

20세기초 중국의 철도망 /위키피디아
20세기초 중국의 철도망 /위키피디아

 

중국에 철도 붐이 일어나면서 청 조정은 1904년에 지역개발을 위해 지방정부도 철도를 건설할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지방 정부는 철도가 큰 수익을 낼 것을 기대하며 자금을 염출했다. 자금은 철도회사의 주식발행, 세금, 지방정부의 예산으로 조달했다. 쓰촨성의 경우 청두(成都)~우한(武漢)1,238km의 철도를 건설하면서 120만량의 자금을 조달했는데, 이중 주식 발행분이 20.5%, 세입 77.5%이고, 지방정부의 투자분은 2%에 불과했다. 지방정부로서는 세금을 쥐어짜고 돈 있는 자들에게 주식을 팔아 자금을 조달했던 것이다. 각 성은 철도건설을 위한 세금으로 자작농이든 소작농이든 10석 이상 경작자에게 수확량의 3%를 뗐다. 상인들은 철도주식이 큰 돈을 벌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투자를 했다.

지방정부는 청 조정이 건설하려는 월한철도의 건설권도 달라고 했다. 4개성의 정부는 이 철도의 건설권을 얻은후 자금조달에 나섰다. 하지만 워낙 가난한 나라여서 지방정부의 자금 조달은 목표액을 크게 미치지 못했다. 후난성의 경우 철도건설 비용 6,000만냥 가운데 500만냥만 조달했고, 광둥성은 필요자금의 절반정도만 마련했을 뿐이다. 이런 가운데 쓰촨성에서는 한 관리가 철도자금 가운데 200냥을 횡령하는 사건도 일어났다.

 

1911년초, 지방정부의 철도회사들이 파산 위기에 몰렸다. 이를 기화로 서양자본이 청 조정에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가했다. 한해 전에 외국자본에 반대하며 일어난 의화단 사건의 후유증도 있었다. 청 조정은 8개국의 병력 지원을 요청해 간신히 의회단 봉기를 진압했다. 열강 8개국은 배상금을 요구했고 청나라는 10억량(118,000만 금온스)의 막대한 돈을 지불하기로 약속했다.

이 어려운 문제의 해답을 스창신(石長信)이라는 하급관리가 찾아냈다. 스창신은 지방정부가 추진하는 철도를 중앙정부가 떠맡아서 시행하되, 외국 자본을 빌려 완공하자고 제안했다. 철도공사의 총책임자인 성쉬엔화이가 그 제안을 받아들여 조정에 건의했는데, 돈이 급한 조정이 이를 받아들였다.

청 조정은 외국자본과 협상에 들어갔다. 영국, 독일, 프랑스, 미국의 4개국 자본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자금 조달에 응하기로 약속했다. 4개국의 은행은 영국의 HSBC, 독일의 도이치-아시아 은행,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은행, 미국의 J.P.모건과 시티은행이었다. 차관액수는 1,000만 파운드이며, 관세수입과 염세(salt tax)로 지불하는 조건이었다. 국유화 대상은 월한 철도와 천한철도(川漢鐵道, 청두~한커우)였다.

 

쓰촨성 청두 인민공원에 서 있는 보로운동기념비 /위키피디아
쓰촨성 청두 인민공원에 서 있는 보로운동기념비 /위키피디아

 

59일 성쉬엔화이는 두 철도의 국유화를 발표했다.

청 조정은 철도 국유화의 민감성을 이해하지 못했다. 월한, 천한 철도는 지방정부가 현지 토착자본가들의 출자금과 세수를 바탕으로 한 민족자본이었다. 농민들의 피땀 어린 돈도 들어갔다. 비록 공사자금을 충분히 조달하지는 못했지만, 외국자본에 대항하기 위한 중국 자산가와 민중의 합작품이었다. 만주족 조정은 외국자본에 놀아나고 있다는 분노가 4개 성 주민들 사이에서 들끓었다. 4개성 지주와 민중들은 조정의 조치에 강력하게 항의했다.

민족자본과 매판자본의 대립구도가 형성되었고, 만주족 정권과 한족 피지배층의 분열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조직화에 나선 사람들은 쓰촨성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철도권리보호운동을 펼쳤다. 이른바, 보로운동(保路運動)이다. 그들은 지방정부의 철도를 중앙정부가 장악하면 중국의 이익이 외국에 넘어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 조정은 지방주민의 불만을 가라앉히기 위해 보상을 제의했다. 후난성과 후베이성에선 투자금의 전액을 보상하고, 광둥성에선 투자금의 60%를 우선 상환하되 나머지 40%10년 만기물 채권으로 지불하기로 했다.

문제는 쓰촨성이었다. 쓰촨성에선 관리의 횡령 문제도 있어 보상금의 전액을 채권으로 상환해 주겠다고 했다. 쓰촨성 주민들은 후난, 후베이, 광둥성에 비해 차별 대우를 받는 것에 극히 분노를 표시했다.

청 조정의 실세 위안스카이(袁世凱)는 쓰촨성에 밀사를 보내 시위를 격려했고, 쓰촨성 총독서리 왕런원(王人文)도 주민들의 반대운동을 지지했다. 쑨원(孫文)이 이끄는 동맹회(同盟會)도 조직원을 4개 성에 파견했다.

 

우한사건 이후 후베이 군사정부 /위키피디아
우한사건 이후 후베이 군사정부 /위키피디아

 

1911824일 쓰촨성 청두에는 1만여명의 민중이 집회를 열었다. 그들은 납세를 거부하고 동맹휴학과 파업을 결의했다. 쓰촨성의 분위기가 험악해 지자 청 조정은 후베이성 우한에 주둔하던 군대를 쓰촨성으로 이동시켰다. 하지만 우한의 병사들은 쓰촨성 민란을 진압하라는 청조의 명령을 거부했다.

1110일 우한의 공병대대가 앞장서서 총독관아를 진격했고, 만주족 총독은 도주했다. 우발적으로 일어난 우한의 총소리는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이틀후인 1012일 우한 삼진이 혁명군의 수중에 떨어졌고, 후난성이 독립을 선포했다. 이어 산시(陕西), 장시(江西)성이 호응했고, 두달 사이에 전국 14개 성()이 청 제국에서 분리 독립을 선언했다. 당시 일본이 점령한 타이완(臺灣)성을 제외하고 22개 성 가운데 3분의 2가 독립을 선언했다.

중국 역사에서 이를 신해혁명(辛亥革命)이라고 명명한다. 신해혁명 후 쑨원과 위안스카이는 공화제를 수립하기로 약속했다. 1912212일 청의 마지막 황제 선통제(宣統帝)가 퇴위하고, 청조(淸朝)268년만에 멸망하게 된다.

 


<참고자료>

Wikipedia, History of rail transport in China

Wikipedia, Railway Protection Movement

Wikipedia, Boxer Protocol

이매뉴얼 C.Y. , ‘근현대 중국사상권, 2013, 까치

이매뉴얼 C.Y. , ‘근현대 중국사하권, 2013, 까치

김지환, 철도를 통해 중국을 지배한다, 2014, 학고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