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유고연방의 소국들②…카톨릭국가 슬로베니아
옛 유고연방의 소국들②…카톨릭국가 슬로베니아
  • 김현민기자
  • 승인 2019.05.06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고 내전 때 피해 가장 적어…서유럽화한 슬라브국, NATO와 EU에 가입

 

옛 유고슬라비아 연방에서 갈리져 나온 슬로베니아는 서유럽화한 슬라브의 나라라고 표현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서기 6세기 후반 아바르(Avars)라는 유목민족의 공격에 시달리던 슬라브족들은 서쪽으로 떠밀려 나갔고, 로마제국 멸망 이후 서쪽으로 진출하는 바람에 공백지대였던 발칸 반도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때 지금의 슬로베니아에도 슬라브의 한 부족이 자리를 잡았다. 슬로베니아는 유고슬라비아 연방에서도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게르만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11세기부터 북쪽의 오스트리아의 영향을 받아 게르만화가 진행되었고, 슬라브족 문화를 버리기 시작했다. 종교도 그리스정교를 버리고 카톨릭을 받아들였다. 14세기 이후 합스부르크 가문의 영지에 편입되었고, 헝가리가 합스부르크에서 분리된 이후 헝가리의 영향권에 들어갔다.

이후 오스만 투르크의 영향권에 들어갔다가 투르크의 영향력이 약해지만서 다시 오스트리아의 세력권에 편입되었고, 서쪽 해안지역은 이탈리아 베네치아 공화국의 영토로 편입되었다.

1차 대전때엔 이탈리아에게 서쪽 땅을 빼앗겼고, 2차 대전 땐 독일군의 침략을 받았다.

1918년 세르비아·크로아티아와 함께 유고슬라비아왕국을 구성했으며, 194511월 유고슬라비아사회주의연방공화국의 일원이 되었다. 1989년 동유럽의 민주화에 따라 슬로베니아에서도 19904월 자유총선이 실시되었다. 이 선거에서 공산당이 패배하고, 그해 12월 독립여부를 묻는 국민투표에서 88.5가 독립을 지지함으로써 1991625일 독립을 선언했다.

연방 탈퇴과정에서 세르비아와의 전쟁은 독립선언 직후인 627부터 77일까지 10일밖에 치르지 않아 ‘10일 전쟁’(Ten-Day War)이라 부른다. 슬로베니아의 군사력이 월등이 높기 때문은 아니다. 오히려 유고 연방군 내부에 혼선이 빚어졌다고 한다. 유고의 참모총장은 대규모 군대를 동원해 독립을 저지하자고 주장했지만, 국방장관이 막았다는 것이다. 일단 연방군대는 슬로베니아를 침공해서 소규모 전투를 벌였지만, 곧 물러났다. 77일 브라유니 협정으로 전쟁은 끝나게 되었다.

유고 연방군(세르비아)의 입장에서는 남쪽에 있는 크로아티아가 동시에 독립을 선언해 병력을 분산시킬 우려가 있는데다 카톨릭 교도를 자극할 경우 인접국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을 끌어들일 가능성이 컸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어쨌든 유고 연방 해체과정에서 벌어진 내전에서 피해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다른 지역보다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했다.

유고연방에서 독립한 나라들 중에서 서유럽과의 관계가 가장 원만하다. 2004NATOEU에 가입했다.

 

슬로베니아 /위키피디아
슬로베니아 /위키피디아

 

정식 명칭은 슬로베니아공화국(Republic of Slovenia)이며, 수도는 류블랴나(Ljubljana).

으로, 아드리아해 연안에 위치한다.

면적은 2273로 남한의 4분의 1정도이며, 인구는 200망명이다. 주민은 슬로베니아인 83.1, 크로아티아인 1.8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는 슬로베니아어를 사용하고, 종교는 가톨릭 57.8%, 이슬람교 2.4%, 정교 2.3%.

우리나라는 19921118일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하였으며, 주 오스트리아 대사가 그 업무를 겸임하고 있다. 북한은 199298일 수교를 하였으며, 2005년 현재 주 불가리아 대사가 그 업무를 겸임하고 있다.

국경의 일부가 남서쪽으로 아드리아해의 파란만과 면한다. 아드리아해의 피란만을 둘러싸고 크로아티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어 연안 출구의 갈등을 겪고 있다

 

슬로베니아의 카톨릭 성당 /위키피디아
슬로베니아의 카톨릭 성당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