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철도전쟁⑧…실크로드 달리는 롱해철도
동북아 철도전쟁⑧…실크로드 달리는 롱해철도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0.12.29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대륙횡단철도, 4개 정권 50년에 걸쳐 완공…유럽 잇는 ‘철의 실크로드’

 

시베리아철도가 준공된 이후 베이징의 중국관리들이 신장(新疆)의 주도 우루무치로 가려면 러시아로 돌아가야 했다. 블라디보스톡으로 가서 시베리아철도를 타고 서쪽으로 간 다음 투르크스탄으로 가는 열차를 갈아타고 이리(伊犁)에서 우루무치로 가는 도로를 이용했다. 중국내 육로로 가려면 간쑤성(甘肅省) 란저우(蘭州)로 가서 하서회랑을 지나 낙타나 말에 짐을 싣고 사막을 건너야 했다. 이렇게 가면 2~3개월이 걸렸다. 시베리아철도를 이용해 돌아가면 13일이면 충분했다.

고대부터 서역은 중국의 지배를 받았지만 준독립지역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그것은 교통이 불편했기 때문이다. 1750년대 청조 건륭제(乾隆帝)가 서역을 복속시켰지만, 서역은 중앙아시아를 노리는 러시아와 영국의 그레이트 게임의 대상이었다.

 

역대 중국정부는 서역, 즉 신장을 통제하고 외세의 간섭을 배격하기 위해 대륙횡단철도를 깔았다. 그 철도가 롱해철도(隴海鐵路). 중국 장쑤성(江蘇省) 해안에서 간쑤성 란저우(蘭州)까지 1,759km에 이르는 철도다.

롱해철도는 청조, 북양(北洋)정권, 국민당정부, 공산정권의 4개 정권을 거쳐 50년만에 완공된다. 그 사이에 숱한 내란, 전쟁을 거치면서도 역대 중국정부는 이 철도를 필사적으로 건설했다. 베이징에서 광주우(廣州)에 이르는 경광(京廣)철도가 남북으로 연결하는 철도라면, 롱해철도는 동서를 연결하는 철도다. 두 철도가 중국 대륙을 십자 형태로 가로지른다.

 

중국간선철도, 경광철도와 롱해철도 구간 /위키피디아
중국간선철도, 경광철도와 롱해철도 구간 /위키피디아

 

롱해철도는 청조 시기인 1905~1909년 사이에 카이펑(開封)에서 뤼양(洛陽)까지 허난성(河南省) 내를 연결한다. 이 철도는 벨기에에서 차관을 얻어 벨기에 감독의 지휘로 건설되어 19101월에 영업을 시작했다.

청조가 무너진 후 북양정권 시기에 네덜란드의 자금을 얻어 동쪽으로 하이저우(海州)를 연결해 황해 바다와 연결된다. 서쪽으로는 쉬저우(徐州)까지 확장한다.

장제스(蔣介石)의 국민당 정부가 북벌을 시작하면서 이 철도를 접수했다. 국민당 정부는 동서철도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장제스는 신해혁명 이래 숙원사업인 철도를 부설하기 위해 철도부를 설립하고, 그 책임자로 쑨원(孫文)의 아들인 쑨커(孫科)를 앉혔다. 쑨커는 192811월 철도건설대강을 정치회의에 제출했는데, 여기에 향후 32,000km의 철도를 건설하고, 우선적으로 롱해철도를 1934년까지 완공하고, 싼시(陝西) 간쑤(甘肅) 신장(新疆), 칭하이(靑海)성을 연결시켜 명실상부한 중국 횡단철도로 부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민당 정부는 1932년 롱해철도를 시안(西安)까지 완공하고, 193611월에 바오지(寶雞)까지 연결했다. 그후 시안사변, 중일전쟁으로 철도 건설이 중단되었다가 간쑤성 텐수이(天水)까지 연결된 것은 1945년이다.

 

중일전쟁 때 롱해철도 폭파 /위키피디아
중일전쟁 때 롱해철도 폭파 /위키피디아

 

1927~1937년 사이 10년간 난징의 국민당 정부가 부설한 철도는 3,793km로 중국 철도는 21,036km에 이르렀다. 이 시기에 롱해철도는 서해안에서 산시성 바오지까지 연결되어 내륙지방에서도 철도를 이용해 화물을 해안항구까지 수송할수 있게 되었다.

롱해철도는 서북지방 개발을 위해 건설되었다. 중국 서북지역은 땅이 넓고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으로 지역통합을 위해서도 철도가 긴요했다. 게다가 금, , , 석유, 소금 등 지하자원이 풍부했다. 국민당 정부는 롱해철도를 통해 서북지역의 방대한 영토를 배후지로 확보하고, 지방의 군벌들을 통합할수 있게 되었다.

롱해철도가 완공될 시점에 중일전쟁이 발발했다. 일본군은 초기에 압도적 기세로 내륙지방을 침공했지만 국민당군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기 시작했다. 국민당군은 서부의 배후에서 인적, 물적 자원을 조달해 일본군과 대치했는데 그 배경에는 철도수단을 활용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중일전쟁이 격화되면서 국민당 정부군은 일본군의 진입을 저지하기 위해 전선의 철도를 파괴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이 때 파괴된 철도가 롱해철도, 월한철도 등의 일부구간이다.

 

복선전철화된 현재의 롱해철도 텐수이~바오지 구간 /위키피디아
복선전철화된 현재의 롱해철도 텐수이~바오지 구간 /위키피디아

 

롱하이철도는 동부 밀집지역에서 서부로 인구이동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했다. 인구과잉지역인 동부에서 서부지역으로 이주자가 늘어 산시, 간쑤, 신장, 칭하이 지역에서 상업과 농지개발이 활발해 졌다. 롱해철도 건설은 중국 미개척지를 본격적으로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역으로 서부지역의 위그루등 소수민족이 한족에게 지배되는 현상도 빚어졌다.

 

공산당정부가 들어선 이후 1950~1960년대에 롱해철도를 신장까지 연결하는 란신철도(蘭新鐵路)가 건설되었다. 아울러 청해와 티벳을 연결하는 란칭철도(蘭青鐵路)가 연결되었고, 이후 롱해철도는 복선화와 전철화 작업을 거쳐 중국 서역을 연결하는 간선철도가 되었다.

 

유라시아철도 이동로 /위키피디아
유라시아철도 이동로 /위키피디아

 

롱해철도는 유라시아연결철도의 중국 기점이다. 롱해철도와 란신철도를 걸쳐 카자흐스탄 국경도시 도스티크(Dostyk)에서 표준궤에서 광계로 갈아탄후 중앙아시아 철도, 시베리아철도를 경유해 유럽으로 연결된다. 중국발 유라시아철도는 롱해철도의 동부 기점인 렌윈항(連雲港)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 연결된다.

2019117일 중국의 기관차는 시안에서 출발해 터키 보스포루스혀협의 지하터널을 지나 유럽까지 갔다. 걸린 시간은 12. 중국은 이를 철의 실크로드’(Iron Silk Road)라고 부르고 있다.

 


<참고자료>

Wikipedia, History of rail transport in China

Wikipedia, Longhai railway

Wikipedia, New Eurasian Land Bridge

김지환, 소련의 세력 팽창을 저지시킨 동서횡단철도, 2014, 학고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