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③…로마 멸망시킨 통화변조의 마약
인플레이션③…로마 멸망시킨 통화변조의 마약
  • 김현민 기자
  • 승인 2021.01.0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 함유량 순도 떨어지며 통화증발…극심한 인플레에 병사 사기 약화

 

로마제국 멸망의 원인에 대한 분석은 여러 가지다. ‘로마제국 쇠망사를 쓴 에드워드 기번은 게르만족을 비롯해 이민족의 침략을 멸망의 원인으로 보았다. 이외에도 재정 위기, 과도한 군사비 지출, 정부의 부패와 내란, 기독교 확산에 따른 전통적 가치관의 붕괴, 지방통제의 약화 등을 원인으로 꼽는 학자들도 있다. 최근 경제사학이 발전하면서 통화남발에 따른 인플레이션을 멸망의 주요 요인으로 파악하는 시각이 확대되고 있다.

로마제국은 전성기에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의 세 대륙에 걸쳐 500의 광대한 영토를 지배하고, 1억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하는 대제국이었다. 8km의 가도와 수많은 원형경기장과 수로를 건설했고, 현재 유럽인들의 알파벳과 문화, 건축물들을 형성했다. 현대에도 로마제국의 유산이 인류사회 곳곳에 남아 있다.

이 거대 제국이 멸망한 여러 이유들 가운데 통화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자.

 

로마제국의 주요 금광이었던 스페인의 광산 /위키피디아
로마제국의 주요 금광이었던 스페인의 광산 /위키피디아

 

초기 칼리굴라, 클라우디우스, 네로의 악명 높은 황제들이 저지른 무절제한 재정소비와 통화남발은 제국을 파탄에 이르게 하지는 않았다. 후임 황제들이 적절하게 통화를 관리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통제되었다.

상황이 극적으로 반전한 것은 3세기초 카라칼라(Caracalla, 재위: 198~217) 황제 때였다. 그는 경쟁자였던 동생 게타(Geta)를 죽이고 제위에 오르는 과정에 반대 세력 2만명을 살해했다. 그는 자신의 보위를 유지하기 위해 군인들에게 보너스를 두둑하게 주었다. 군인들의 환심을 사는 과정에서 재정이 고갈되었다.

카라칼라는 교묘한 방법으로 재정을 확충했다. 서기 215, 그는 새 주화 안토니니아누스(antoninianus)를 유통시키면서 종전의 은화 데니리우스보다 무게는 1.5배로 올리되, 값은 2배로 매겼다. 같은 재질의 주화라고 통화가치를 25% 절하시킨 것이다. 여기에다 새 주화에 은의 함량을 55%에서 51%로 낮췄다. 통화가치를 30% 가까이 떨어뜨린 것이다.

구화폐가 숨어 버렸다. 기존 화폐를 소지한 사람들은 새 화폐와 교환을 기피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변조된 새 통화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품도 시장에 나오지 않았고, 혹간 시장에 나오는 물건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새 통화가 나온지 10년만에 빵 값은 두배로 뛰었다.

 

로마군인 봉급과 은 함유량 /Visual Capitalist
로마군인 봉급과 은 함유량 /Visual Capitalist

 

이어 군인황제 시대(235~284)가 되었다. 50년 동안에 자칭 황제가 26명이나 나왔다. 그들은 서로를 죽이며 제위를 탐냈다. 그들이 믿는 것은 군인들밖에 없었다. 언제 쫓겨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칭타칭 황제들은 새 주화를 대량으로 발행했다. 은의 함량이 5%까지 떨어졌다. 은화라기보다 동화(銅貨)에 근접했다. 인플레이션은 극도로 조장되었다.

270년 아우렐리아누스(Aurelianus)가 집권했을 때, 재정은 바닥이 났다. 주화 생산공장에서 파업이 일어나고 주모자들이 처형되었다. 곡창지대인 이집트에서는 로마로 식량공급을 감축시켰다. 군인들은 봉급을 주화로 받길 거부하고 현물인 식량으로 달라고 요구했다.

아우렐리우스는 통화의 무질서를 잡기 위해 주화를 1데나리우스와 20데나리 단위로 통일했다. 은의 함유량은 5%에 불과했다. 아우렐리우스의 통화 개혁은 실패했다. 물가를 잡지 못했다. 270년 사이에 150 데나리는 3 데나리의 가치로 떨어졌다.

 

284년 디오클레티아누스(Diocletianus, 재위: 284~305)가 분열된 제국을 통일했으나, 곧바로 제국을 동과 서로 분할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다시 과거의 통화제도로 북귀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순수 은으로 주조한 아르겐테우스(argenteus)를 발행했다. 하지만 통화공급에 필요한 은을 확보할수 없었다. 6~7년의 실험과정을 거쳐 구리로 만든 은화가 다시 유통되기 시작했다.

디오클레티아누스는 인플레이션을 제압하기 위해 가격통제에 나섰다. 시시콜콜한 품목까지 가격 상한선을 정한 표를 법률로 만들었다. 그 표에는 깃털, 돼지새끼, 갈대 펜, 옷 등 수많은 품목의 가격이 정해져 있었다. 하지만 공급과 수요라는 측면을 무시한 가격통제였기 때문에 시장가격과의 괴리가 발생했다. 이 가격통제는 후임 황제에 의해 즉각 폐기되었다.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금화 솔리두스 /위키피디아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금화 솔리두스 /위키피디아

 

후대에 들어가면서 제국의 황제들은 통화 변조와 남발이라는 마약에 젖어들었다. 몇몇 황제들이 통화개혁 조치를 취했지만 그 효력은 잠시뿐이었고, 또다시 과거로 회귀했다.

고대 로마의 물가는 어느 한 순간에 오른 것이 아니다. 누적된 통화 증발에 의해 서서히 올랐다. 사료를 분석해 군복의 비용을 비교한 결과, 1세기와 2세기 사이에 166배나 올랐다. 밀 가격은 2세기 동안에 200배나 상승했다. 해마다 조금씩 올라도 100년의 세월을 거치면 그 배수는 엄청나다.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황제는 마지막으로 금본위제도로 돌아가려고 했다. 그는 데나리우스를 기본통화로 한 은본위제도가 이미 신뢰성을 잃었기 때문에 금화를 기본통화로 변경했다. 그는 솔리두스(Solidus)를 발행했다. 하지만 솔리두스는 세금 징수에만 통용되었고, 일반 상거래에 사용되는 기존의 통화는 여전히 다량으로 발행되었다.

 

로마 은화의 은 함유량 추이 /Kevin Butcher
로마 은화의 은 함유량 추이 /Kevin Butcher

 

4세기부터 게르만족이 이동을 시작하면서 로마제국은 영토수호 전쟁을 치러야 했다. 황제들은 전비를 마련하기 위해 저마다 통화를 발행했다. 주화는 점점 더 작아지고, 액면가는 높아졌다. 말기의 황제들은 통화팽창이 초래할 악영향은 고려하지 않고 줄어드는 영토 보전에 집중했다. 군인이 모자라 이민족의 용병을 썼다. 용병들에겐 금화를 지불하고, 로마군에게는 구리로 만든 데니라우스를 지불했다.

통화량 증가는 식량가격을 폭등시켰다. 301~305년 사이에 이집트의 밀 가격은 아르티바(단위) 330 데나리였으나, 335년에 21,000 데나리로 올랐고, 338년엔 36,000 데나리로 올랐다. 30년 사이에 무려 100배 이상 오른 것이다. 이전에 물가가 오르긴 했어도 100~200년 단위로 오른 폭이 수십년 단위로 짧아진 것이다. 342년 밀값은 77,000 데나리, 350년엔 50만 데나리로 올랐다.

서로마제국이 공식적으로 멸망한 시기는 476년이다. 이런 악성 인플레이션으로 국가가 100년 더 버틴 것은 어쩌면 기적이라 할수 있다.

 

이민족의 로마 침략 /위키피디아
이민족의 로마 침략 /위키피디아

 

작은 나라든, 큰 나라든 멸망기에는 저마다 제 살길을 찾는다. 황제와 귀족들은 동고트족, 서고트족, 프랑크족, 훈족, 반달족과 야합해 정권을 획득하고, 부정부패는 극도에 달했다. 영토가 좁아지면서 화폐주조도 힘들어지고 로마는 거의 물물교환 상태로 접어들었다.

평화기에 로마 재정의 3분의2 이상이 군사비로 사용되었다. 군인들은 봉급 이외에 전리품을 노렸다. 장군들은 병사들에게 약탈을 허용했다. 군인들은 전투에서 이기면 약탈품에다 두둑한 보너스를 받았다. 그런데 이런 보상도 승전시에 있는 일이다. 패전할 경우 보상은커녕 목숨조차 부지하기 어렵다. 봉급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상화에서 군인들의 사기는 크게 떨어졌다. 오히려 야만족의 용병들이 대우를 받았다.

로마제국은 군대로 일어났다. 숱한 전쟁과 내전을 치르기 위해 역대 황제들은 돈을 풀었다. 누구의 견제도 받지 않았다. 원로원도 납세를 하지 않는 귀족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통화팽창을 용인했다. 그러나 과도한 통화남발은 로마시민은 물론 군대를 피로하게 했다. 군대가 허약해지는 것은 곧 제국의 멸망을 의미했다.

 


<참고자료>

Kevin Butcher, Debasement and the decline of Rome

Visual Capitalist, Currency and the Collapse of the Roman Empire

Wikipedia, Fall of the Western Roman Empire

맥스 샤피로, 인플레로 돈버는 사람들, 1991, 도서출판 한울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