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 창릉동 일대 813만㎡에 3만8,000 가구,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일대 343만㎡에 2만 가구의 신도시가 조성된다. 또 도심 국공유지와 유휴 군부대 부지 등 26곳에 5만2,000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7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수도권 주택 30만가구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2차 19만가구에 이은 후속 대책으로 이번 발표에 따라 11만가구가 들어설 총 28곳이 신규 택지로 조성된다.
정부는 지난해 9월 1일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수도권에 30만호 공급계획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 따라 1차로 17곳에 3만5,000호, 2차로 41곳에 15만5,000호를 짓겠다고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 3곳에 신도시 건설계획도 발표했었다.
이날 발표한 3차 신규택지추진 방안에서 정부는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신도시 2곳에 5만8,000호를 공급키로 했다. 고양 창릉은 서울부터 1km 내이고, 부천 대장은 서울연접 등 입지가 양호하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구분 |
3차 발표 |
2차 발표(12.19) |
|||
고양창릉 |
부천대장 |
남양주왕숙 |
하남교산 |
인천계양 |
|
면적 |
813만m2 |
343만m2 |
1,134만m2 |
649만m2 |
335만m2 |
호수 |
3.8만호 |
2.0만호 |
6.6만호 |
3.2만호 |
1.7만호 |
권역 |
서부권 |
동부권 |
서부권 |
또 도심 국공유지, 유휴 군부지 등 26곳에 5만2,000호를 각각 공급키로 했다.
이중 서울권 지구 1만호는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편리한 곳이다. ▲사당역 복합환승센터(1,200호), 창동역 복합환승센터(300호), 왕십리역 철도부지(300호) 등이다.
경기권 지구 4.2만호는 인근에 지하철역이 있거나 지하철역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표된 신규택지 공급방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개요>
□ (위치)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 (면적/호수) 813만㎡(246만평) / 3.8만호
□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개발구상안>
◈ 135만m2(41만평, 가용면적 40%)를 자족용지로 조성(☞판교제1테크노 2.7배)
◈ 330만m2(100만평)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 조성
□ 자족용지를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
* 역에서 출퇴근이 용이하도록 스마트교통(퍼스널 모빌리티 등) 도입
ㅇ 스타트업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를 건설·운영하여 기업유치
ㅇ 인근에 창업지원주택, 중기근로자 주택을 배치하여 직주근접 지원
□ 권역별 중앙공원(6곳) 등 330만m2 규모의 공원‧녹지 조성
ㅇ 특히, 30사단 부지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
*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가문비나무, 곰솔나무 등을 중심으로 식재
ㅇ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간 녹지축*을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ㅇ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분산형 빗물관리 시스템으로 공용용수 활용 등 물 100% 재이용 시스템 구축
□ 4개 권역 공원 내 도서관·체육시설 등 복합문화센터 설치
ㅇ 폭염‧미세먼지 저감 기술 적용 및 친환경 도로(중온 아스콘 등) 설치
* 미세먼지, 차량배기가스 등 정류장 주변 오염물질 유입방지 및 공기정화
<교통대책(안)>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14.5km, 가칭 ‘고양선’)
* 서부선 : 서울대∼노량진역∼여의도∼신촌∼새절역까지 계획(서울 도시철도망구축계획)
**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ㅇ 향동지구 역1, 지구 내 역 3개2∼4, 화정지구 역5, 대곡역6(3호선, 경의중앙선, GTX-A, 대곡소사선), 고양시청역7 등 총 7개 역 신설
* 시청역은 고양시와 협의하여 신청사 계획과 연계하여 설치
ㅇ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
☞ (효과) 여의도 25분(서부선), 용산 25분(경의중앙선), 강남 30분(GTX)
- 향동·원흥지구 등 인근 주민들의 지하철 이용편의 증가
- 일산주민들도 여의도 등 서울 서부권 접근성 개선
- 도로교통 수요가 철도로 전환되어 도로정체(자유로 등) 감소효과
일산 백석동부터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4.8km, 4차로)을 통해 자유로 이용차량 분산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를 연결(1.2km, 4차로)하여 서울 접근성 개선
화랑로 확장(4.7km, 8차로) 및 교차로 2곳 지하화를 통해 대기시간 감소
∼ 수색로, 월드컵로 입체화로 수색‧상암 일대 정체구간 개선
* 수 색 로 : L=2.0km, 2차로 지하차도(향동지구 입구~수색역삼거리)월드컵로 : L=1.9km, 4차로 지하차도(구룡사거리~월드컵교차로)
통일로~중앙로 BRT를 신설(7km)하고 시청·신촌까지 전용차로와 연계
ㅇ 수요에 맞춰 광역버스 신설·증차(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협조)
<사업 개요>
□ (위치)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원
□ (면적/호수) 343만㎡(104만평) / 2.0만호
□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개발구상(안)>
◈ 68만㎡(20만평, 가용면적 39%)를 자족용지로 조성(☞판교제1테크노 1.4배)
◈ 100만㎡(30만평)를 공원으로 조성, 30만㎡ 규모 멀티스포츠 센터도 건립
□ S-BRT 역 등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자족용지 집적화
ㅇ 기업지원허브, 창업주택 등을 함께 건설하여 스타트업 육성
□ 부천시는 기업 이주지원을 위한 One-stop 지원시스템 도입 계획
* 시는 지능형로봇, 첨단소재, 항공·드론 등 신산업 집중 유치 계획
ㅇ 또한, 공장 이전적지를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
□ 문화ㆍ생태 등 4개 테마공원을 조성하고 공원 내 복합문화센터 설치
ㅇ 하수처리장지구서북측 상부를 덮고 30만㎡ 규모 멀티스포츠센터로 조성
ㅇ 자원순환센터는 지하화ㆍ리모델링하여 체험 학습장 등으로 활용
-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고도화하고 소각장 폐열은 난방용으로 재활용
ㅇ 굴포천에 22만㎡ 규모의 수변공원 조성(캠핑장, 야외공연장 등 설치)
ㅇ 부천대장지구와 계양테크노벨리가 교류할 수 있도록 보행교 신설
<교통대책(안)>
김포공항역(공항철도, 5‧9호선, 대곡소사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대곡소사선, GTX-B 예정)을 잇는 S(SUPER)-BRT 설치*(17.3km)
* 신규사업 : 계양지구∼부천종합운동장역(9.3km), 기존사업 : 박촌역∼김포공항역(8km)
☞ (효과) 서울역까지 30분, 여의도까지 25분(S-BRT→GTX-B[예정])
청라BRT를 S-BRT와 연계하여 부천종합운동장역·김포공항역과 직결
S-BRT 이용객의 7호선 등 환승 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 설치(김포공항역에도 환승센터 설치)
계양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 신설확장
소사로를 확장(1km, 2→4차로)하여 서울 진입차량 분산효과
고강IC 신설 등을 통해 광명~서울고속도로의 진출입 접근성 개선
서운IC를 신설하여 경인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개선
☞ 광명∼서울고속도로를 통해 사당까지 30분대 이동
- 서울 강서구 진입 정체 완화, 마곡지구 진입시간 10분대 이동
- 외곽순환도로 교통량 분산 등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개선
* 이외, 외곽순환도로 지하화(김포IC∼서창JCT구간, 서창김포고속도로) 조속추진
안산장상
ㅇ (위치) 안산시 상록구 장상동, 장하동, 수암동, 부곡동, 양상동 일원
ㅇ (면적) 221만㎡(67만평) ㅇ (호수) 1.3만호
ㅇ (사업시행자)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안산도시공사
□ 개발구상(안) : 38만m2(11만평, 가용면적 36%)를 자족용지로 조성
□ 교통대책(안)
① 신안산선(안산~여의도) 노선 변경 및 지구 내 지하철역‧광장 신설
② 광명~서울고속도로 IC 및 진입도로 신설
③ 장하로 확장(L=1.6km, 4차선)
④ 국도42호선의 상습정체 교차로(3개소) 입체화
☞ 신안산선 역사신설 등으로 여의도까지 30분대 도착 가능
- 광명~서울, 강남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사당역 30분대 도착
용인구성역(276만㎡/1.1만호)
ㆍ(위치) 용인시 보정동 일원
ㆍ(시행) 경기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 등
ㆍ(교통여건) GTXA(용인역) 개통 시 삼성역 15분대 도착
- 국지도23호선 우회도로(지하화) 및 경부고속도로와 연결하여 강남역 30분
- 경부고속도로 스마트IC 신설
ㆍ(개발구상) 가처분 면적의 35%를자족용지로 조성(44만m2)
- 80만m2(전체면적 29%)를 공원으로 조성
안산신길2(75만㎡/0.7만호)
ㆍ(위치) 안산시 신길동 일원
ㆍ(시행) 한국토지주택공사, 안산도시공사
ㆍ(교통여건) 4호선(신길온천역) 및신안산선 연계시 금천구까지 30분대
- 영동고속도로, 서해안선을 통한 서울 금천구까지 20분대
- 신길-정왕 간 도로 신설 및 지하차도 2개소 개설 등
ㆍ(개발구상) 인근 시흥거모 등과 연계개발 및 지역수요에 맞춘 주거단지 조성
- 18만m2(전체면적 23%)를 공원으로 조성
수원당수2(69만㎡/0.5만호)
ㆍ(위치) 수원시 당수동 일원
ㆍ(시행) 한국토지주택공사
ㆍ(교통여건) 신분당선 연장선(사업비 분담) 개통 시, 강남역 40분대
- 금곡사사도로(확장), 당수월암도로(신설) 연계로 사당역 40분대
ㆍ(개발구상) 당수1과 연계 개발하면서 인근주민들도 이용 가능하도록 문화‧체육시설 등 확충
- 24만m2(전체면적 36%)를 공원으로 조성
[유형1] 지하철역 복합개발
□ (방식) 지하철역 부지를 활용하여 업무‧상업시설과 공공주택 복합개발
□ (대상부지) 사당역 복합환승센터(1.2천),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및 창업‧문화산업단지(0.5천) 등
[유형2] 도심 공공부지 활용
□ (방식) 주차장‧공공청사부지 등 도심 공공보유부지에 공공주택 건설
□ (대상부지) 국공유지 등 2곳(0.7천호), 공사 부지 8곳(2.6천호)
ㅇ (국공유지) 성남 공영주차장(0.4천) 및 유휴 도로부지 활용(0.3천)
ㅇ (공사부지) 마곡 R&D센터 도전숙(SH, 0.2천), 주차장 부지(SH, 항동·고덕강일 0.2천), 구의자양동(SH 등, 1.4천), 왕십리역 등(코레일, 0.8천)
[유형3] 군 유휴부지 활
용
□ (방식) 도심 내 노후 군관사 등을 LH가 활용하여 공공주택 건설
□ (대상부지) 대방동 군부지(1천호), 관악구 군관사 2곳(1.2천호)
[유형4] 공공시설 복합화
□ (방식) 노후된 저층 공공시설을 공공시설 + 공공주택으로 복합개발
□ (대상부지) 사당4동 주민센터, 중랑구 망우동 공영주차장 등(1.5천)
□ 상업‧준주거 지역 용적률 완화*(조례 개정 완료, ’19.3부터 시행)
* 상업지역 : 400% → 600%, 준주거지역 : 400% → 500% (3년간 한시적 적용)
□ 역세권 청년 주택의 경우 범위를 확대*(‘18.10월)했으며, 성과를 보아가며 범위 추가 확대 검토
* (대상) 대중교통중심 역 → 모든 역, (범위) 승강장 경계 250m → 350m
|
사업시행자 |
지구명 |
위치 |
면적(만m2) |
호수 |
28곳 |
|
1,913.3 |
110,517 |
||
서울 |
19곳 |
|
31.9 |
10,517 |
|
서울시 제안 (SH 등 시행) |
구의자양 재정비촉진1구역 |
서울시 광진구 |
7.8 |
1,363 |
|
사당역 복합환승센터 |
서울시 서초구 |
2.2 |
1,200 |
||
동북권 민간부지활용 |
서울시 |
- |
1,000 |
||
창동역 복합환승센터 |
서울시 도봉구 |
1.3 |
300 |
||
창동 창업및문화산단 |
서울시 도봉구 |
1.5 |
200 |
||
마곡 R&D센터 도전숙 |
서울시 강서구 |
0.4 |
170 |
||
항동지구 주차장1 |
서울시 구로구 |
0.2 |
60 |
||
고덕강일 주차장4 |
서울시 강동구 |
0.3 |
100 |
||
마곡 공공청사부지 |
서울시 강서구 |
0.1 |
30 |
||
노후 공공기관 복합화 |
서울시 동작구 등 |
- |
1,500 |
||
빈집활용 주택공급 |
서울시 성북구 등 |
- |
400 |
||
역사 복합개발 및 국공유지 활용 |
서울시 |
- |
700 |
||
용도변경 공공기여 |
서울시 |
- |
500 |
||
LH 등 시행 |
대방동 군부지 |
서울시 동작구 |
12.5 |
1,000 |
|
봉천동 관사 |
서울시 관악구 |
0.6 |
250 |
||
한울 아파트 |
서울시 관악구 |
4.1 |
900 |
||
왕십리 유휴부지 |
서울시 성동구 |
0.6 |
299 |
||
영등포소화물 |
서울시 영등포구 |
0.3 |
145 |
||
코레일 부지 활용 |
서울시 |
- |
400 |
||
경기 |
9곳 |
|
1,881.4 |
100,000 |
|
LH‧고양도공 |
고양 창릉 |
고양시 화전동 |
812.7 |
38,000 |
|
LH‧부천도공 |
부천 대장 |
부천시 대장동 |
343.5 |
20,000 |
|
LH‧경기도공 등 |
안산 장상 |
안산시 장상동 |
221.3 |
13,000 |
|
경기도공‧용인시 등 |
용인 구성역 |
용인시 보정동 |
275.7 |
11,000 |
|
LH‧안산도공 |
안산 신길2 |
안산시 신길동 |
74.6 |
7,000 |
|
LH |
수원 당수2 |
수원시 당수동 |
68.4 |
5,000 |
|
경기도공 |
광명 테크노 |
광명시 가학동 |
68.1 |
4,800 |
|
경기도공 |
안양 인덕원 |
안양시 관양동 |
15.1 |
800 |
|
LH‧성남시 |
성남 공영주차장 |
성남시 성남동 |
2 |
4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