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훼가 모세에게 십계명을 내리다
야훼가 모세에게 십계명을 내리다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1.01.10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집트 탈출후 시나이 산에서 계시를 받다…유일신 사상의 토대

 

이집트를 탈출한 모세가 시나이반도의 야훼를 만나러 시나이산(Mt. Sinai)을 오른다. 그곳에서 야훼는 모세에게 열가지 계율을 내린다. 모세의 십계명(Ten Commandments)이라 불리는 것인데, 야훼는 그 십계를 다음과 같이 지시했다.

 

너희는 내 앞에서 다른 신들을 섬기지 못한다.

너희는 너희가 섬기려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것이든지, 그 모양을 본떠서 우상을 만들지 못한다. 너희는 그것들에게 절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못한다. , 주 너희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다. 나를 미워하는 사람에게는, 그 죄 값으로 본인뿐만 아니라 삼사 대 자손에게까지 벌을 내린다. 그러나 나를 사랑하고 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에게는, 수천 대 자손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은 사랑을 베푼다.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못한다. 주는 자기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자를 죄 없다고 하지 않는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지켜라. 너희는 엿새 동안 모든 일을 힘써 하여라. 그러나 이렛날은 주 너희 하나님의 안식일이니, 너희는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된다. 너희나, 너희의 아들이나 딸이나, 너희의 남종이나 여종만이 아니라, 너희 집짐승이나, 너희의 집에 머무르는 나그네라도,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내가 엿새 동안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들고 이렛날에는 쉬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 주가 안식일을 복 주고,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다.

너희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래야 너희는 주 너희 하나님이 너희에게 준 땅에서 오래도록 살 것이다.

살인하지 못한다.

간음하지 못한다.

도둑질하지 못한다.

너희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하지 못한다.

10. 너희 이웃의 집을 탐내지 못한다. 너희 이웃의 아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소나 나귀나 할 것 없이, 너희 이웃의 소유는 어떤 것도 탐내지 못한다.

 

야훼에게서 십계명을 받는 모세 (Julius Schnorr von Carolsfeld, 1860)
야훼에게서 십계명을 받는 모세 (Julius Schnorr von Carolsfeld, 1860) /위키피디아

 

야훼는 손수 석판 두 개에 열가지 계시 내용을 새겨 모세에게 준다.

십계명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 계명, 즉 다른 신을 섬기지 못하게 한 것이다. 유대교와 기독교의 유일신 사상이 여기서 나온다.

이 계명은 훗날 세계에 엄청난 혼란을 초래한다. 이교도를 탄압하고, 다른 종파와 싸우고, 같은 종파내에서도 다른 파벌을 척결하는데 이용된다. 같은 야훼이고, 하나님이고, 주님을 믿는 사람이라도 기독교도들은 유대인들을 이교도로 몰았다.

이 계명은 종교를 독선으로 만들었다. 야훼 이외의 신을 믿지 말라고 했는데, 후세의 인간들은 나의 신 이외의 신을 배척하라는 말로 이해하고 실행에 옮긴 것이다.

 

학자들은 십계명을 크게 두 부분으로 분류한다. 앞의 다섯 가지는 신과 부모의 권위를 존중하라는 것이다. 뒤의 다섯 가지는 이웃에 대한 존중을 나타낸다.

십계명 중 특이한 것은 우상 금지다.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내려와 처음으로 한 것이 이 계율에 따라 이스라엘 후손들이 우상으로 삼은 황금송아지 파괴였다. 이 계명을 원론적으로 따른 종파가 중세 동로마제국에서 우상파괴운동으로 나타났다.

 

석판에 십계명을 새기는 야훼 (1896) /위키피디아
석판에 십계명을 새기는 야훼 (1896) /위키피디아

 

이 십계명 이외에 야훼는 유대인이 지켜야 할 다양한 규율을 지시했다. 제단을 어떻게 할 것이며, 종에 관한 규약, 폭력, 소유권, 손해배상, 도덕과 종교, 정의와 복지, 안식년, 절기에 관한 것등을 세세하게 지시하고, 모세와 언약을 맺는다.

또 언약궤와 성소, 성막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치수와 위치, 재료 등에 관해서도 세세하게 지시한다. 예를 들어 언약궤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되, 길이가 두자반, 너비가 한자반, 높이가 한자반이어야 한다고 규정한다. 언약궤의 양쪽엔 고리를 끼우고 들수 있게 막대를 걸라고도 한다. 그 속에 야훼가 준 십계명 증거판을 넣어두라고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